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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심소욕불유구'로 가기 위해, 유교와 불교 및 기독교 영성을 공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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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다스리기

2019.01.27 07:51 | Posted by 목운

제가 이곳에 쓴 글들은 결국 '동서 영성이 어떻게 수렴하며 기독교를 비롯한 기존 종교는 종언을 맞을 것'이라는 것으로 요약됩니다. 이러한 결론은 오직 수행에 도움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초점을 맞추는 과정에서 얻어진 것입니다.

오늘은 어제 주제, 즉 생각의 통제에 관해서 '신과 나눈 이야기' 1권에 아주 좋은 지침이 있어 옮겨올까 합니다. 이 책도 바로 동서 영성의 수렴과 기독교의 종언에 대해 줄곧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을 덧붙입니다.

"생각을 길들이고 다스리는 건 보기만큼 어렵지 않다. 그것은 오로지 훈련의 문제이고 열의의 문제다. 그 첫 단계는 네 생각을 점검하는 법을 매우는 것, 자신이 생각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들, 즉 어떤 것에 대해 네 가장 고귀한 관념을 부정하는 생각을 하는 자신을 발견하면 다시 생각하라. 나는 네가 문자 그대로 이렇게 하길 바란다. 네가 우울하고 곤경에 빠져 있으며 그래서 어떤 좋은 일도 생길 리 없다고 생각하면 다시 생각하라.

세상을 좋지 않은 사건들로 가득찬 몸쓸 곳으로 생각한다면 다시 생각하라. 자신의 삶이 조각나서 두번 다시 그것을 도로 모을 수 없을 것처럼 생각된다면 다시 생각하라. 너는 이렇게 하도록 자신을 훈련시킨 수 있다. (책 154쪽)"

결국 이 훈련법을 궁구하고 전달한 일은 원효대사께서 '대승기신론 소와 별기'를 지은 7세기 이전부터 전해오며 기본적으로 변한 게 거의 없는데 핵심은 규칙적으로 홀로 앉아서 소아를 몰각하고 텅빈 알아차림(空寂靈知)과 접속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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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의 진도 확인 2

2019.01.26 06:04 | Posted by 목운

오늘도 공부의 진도확인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인도 영성의 현대적 구현을 보여주신 분이 마하리쉬 님인데 이 분이 서양에 널리 받아들여진 계기는 칼 융이 친구인 짐머의 연구를 통해서 그분을 알게 된 데 있는 것 같습니다. 융은 마하리쉬에 관한 짐머의 책 서문에서 마하리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제 담벼락과 공부 그룹에 있는 글이 바로 저 서문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즉, "동양적 수행의 목표는 서양 신비주의의 그것과 마찬가지다. 동양에서는 초점이 에고에서 참나로 옮겨가듯 서양에서는 인간에게서 신으로 옮겨간다. 이는 에고가 참나 안에서, 그리고 인간이 신 안에서 사라짐을 뜻한다."

마하리쉬 님은 수행의 진도가 생각을 다스리는 데 있다고 했습니다. 즉 생각이 안 일어나는 정도, 한 가지 생각에 집중하는 정도, 바라지 않는 생각을 안 하는 정도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 경우 그랬지만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이 생각에 끌려다니며 삽니다.

하지만 명상을 통해서 삶이 점점 좋아질 수밖에 없는 것은 창조의 근원인 생각을 완전히 통제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마천루는 맨 처음 누군가의 생각에서 나온 것입니다. 세상 모든 것은 생각에서 시작됩니다. 지금 우리가 사는 모습은 개인의 생각과 집단의 생각이 합쳐져 만든 것이고 계속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생각이나 분심 잡념이 지배한다면 삶이 지리멸렬해지거나 불행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공부를 통해서 우리가 신의 분신이자 결국 신과 같다는 것을 깨닫고 신적인 것만 창조해나갈 때 삶이 굉장해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화엄경이 시시때때로 장엄을 얘기하는 뜻도 여기에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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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의 진도 확인 1

2019.01.22 05:18 | Posted by 목운

공부의 입구가 명상이라 할 수 있는데 이 공부는 세상 공부와 반대 지향을 갖는 것 같습니다. 제가 받은 교육, 특히 학교교육 16년은 초등때부터 손바닥 맞으며 수월성을 드러내기 위한 교육이었습니다. 하지만 정신 수련 공부는 '더 나은 것은 없다'는 것을 터득하기 위해 '덜고 또 더는(損之又損, 도덕경 48장)' 공부입니다.

그래서 매일 10분 명상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경험하신 분은 이미 이 공부를 하고 계시는 것입니다. 어제 한 분께 답변드렸는데 빼뜨린 것은 어렵기 때문에 처음에는 순전히 쉰다는 기분으로 등받이를 하고 습관을 들였다는 것입니다. 마치 이를 닦고 세면을 하듯 그냥 하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진척이 있게 되는데 제가 겪은 것은 자주 반복되던 스트레스 가득한 꿈, 명백히 감각적 욕망을 드러내는 꿈, 마구 폭력을 휘두르던 꿈들이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그와 동시에 걱정근심이 없어집니다. 이것은 베단타 전통에서도 확인해주는 사실입니다. 아직 제가 도달한 상태는 아닌 것 같은데 더 나아가면 기쁨에 찬 삶이 시작된다고 합니다.

두번째 증좌로 베단타가 말하는 것은 의미 있는 우연의 일치가 자주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혀 생각지 않은 기적과 같은 일을 쉽게 체험한다는 것입니다. 나아가 저도 지향하는 바이지만 많은 스승들이 말하는 바는, 이제 신을 보는 게 아니라 신의 자리에서 신의 눈으로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신과 우정을 나누다가 신으로서 사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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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적 존재 상태로서의 사랑

2019.01.21 15:07 | Posted by 목운

생각이 파동이라는 것은 부인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사랑도 파동이란 점에서 물질이라는 것 같습니다. 호킨스 박사에 따르면 상당히 수준 높은 사랑의 상태에 도달한 사람 가운데(즉 의식 지수 500) 10%만이 조건 없는 사랑의 상태(의식 지수 540)에 있다고 합니다. 500부터 신 의식이 인간 의식을 압도하기 시작하는 상태입니다. 그렇게 우리 존재 상태를 진화시켜 나아가는 것이 제 수행공부인데 화엄경 체계와 전혀 모순되지 않다고 봅니다. 즉 보살이 되는 공부와 같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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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 습관 들이기

2019.01.20 08:44 | Posted by 목운
호킨스 박사의 다음 말 덕분에 더 이상 지식 또는 내용물 늘이는 독서를 않기로 한 지 꽤 됩니다. 그러고 나서 '그리스도의 편지'를 만 3년 이상 읽고 있습니다. 이 책이 하루 10분 이상 쉰다는 기분으로 매일 명상하고 그 시간을 늘려가라고 해서 하다 보니 지금은 습관적으로 하루 평균 30분 정도 명상합니다.

이것을 응용해서 금년 들어 하루 각 10분 이상 웃몸 일으키기, 영어 듣기, 중국어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20대부터 그랬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에서 이 글을 올리는 것입니다. 다음 글은 그저 참고하십시오!

「우리는 수없는 생을 바쳐 세상 모든 종교적 철학적 가르침을 공부하고도 헷갈리고 풀이 죽고 말 수 있습니다. "무엇무엇에 관하여 알려고" 하지 말고 그저 "알려고" 하십시오. "안다는 것"은 주관적인 체험입니다. "관하여 아는 것"은 사실을 축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모든 사실은 사라지고 실제 아는 것은 없습니다. 자신의 참나란 존재하는 것과 존재했던 것과 존재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것에 관한 모든 것>임을 안다면 더 알아야 할 게 무엇이 있습니까? 완전성이란 그 자체 본성상 총체적이고 완결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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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의 요지

2019.01.18 07:14 | Posted by 목운

제가 말하는 공부란 수행 또는 중용이 말하는 수도입니다. 이 공부를 하는 뜻은 원 없이 세상을 누리고 이승 삶 자체가 고통을 수반하지만 고통 없이 고통받는 노하우가 있다 하여 한번 몰입해 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제가 섭렵한 것만 들어도 교회(천주교) 출석, 시크릿, 뉴에이지 및 여타 처세술, 성공학, 사회과학, 심리학 등 셀 수 없을 지경입니다. 오늘 '신과 나눈 이야기' 3권에서 인용하는 구절은 어쩌면 이 모든 가르침에서 만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편지'가 가장 확실한 점은 이러한 성취를 위해서 먼저 극기의 과정, 즉 책에서 말하는 가죽끈과 쇠사슬의 제거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도덕경은 이 일을 덜어내기(損之又損)라 합니다. 이 일마저 초월적 도움을 받아서 하지만 하여튼 이 과정을 건너뛰지 않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온갖 결과를 창조하는 건 자신의 생각이고 무언가 드러나게 하는 것은 지향이다... 의지를 가지고 초점을 맞추면 현실이 된다... 현실의 창조는 생각의 조절 혹은 기도라 부를 수 있는 것에 전적으로 좌우된다. 기도의 최고 형태가 생각의 조절이다. 상황이 암울하게 보이는 순간이라도 오직 완벽만을 보고 오직 감사만을 표현하라. 그런 다음 다음 번 완벽이 무엇인지만을 상상하라... 이 깨달음 속에 기쁨이 있다. (신나이 3, 98~9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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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가오는 모든 시험을 즐겁게 맞이하고 그 시험이 부과하는 모든 난관을 용감하게 수용하는 것이 카르마에 가장 잘 대응하는 것입니다. 명상은 카르마를 극복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명상할 때마다 카르마는 줄어드는데 그것은 그때 에너지가 뇌에 집중되어 과거의 뇌 세포를 태워버리기 때문입니다. 깊이 명상하고 날 때마다 내면에서 더욱 자유로워 집니다. 깊이 명상하면 모든 두려움이 사라지고 모든 것에서 자유로워진 영혼의 흔들리지 않는 의식을 얻게 됩니다. (파라마한사 요가난다)"

-- 제가 덧붙인다면 명상을 해야 경전을 더 잘 이해하게 되고 결국엔 살불살조함으로써 홀로 죽음을 맞이할 용기가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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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편력

2019.01.12 07:48 | Posted by 목운

만 5년만에 제 블로그에 매일 일정 수의 방문이 있기에 오시는 분들이 제 생각의 근원을 짐작하거나 혹은 좀더 믿을 만한 느낌이 들도록, 또 한편으로는 직접 원전을 참고할 수 있도록 제 독서 편력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1. 삼부작이라 할 만한 책

 - 데이비드 호킨스(의식혁명, 호모 스피리투스, 나의 눈, 내 안의 참나를 만나다)

 - 에리히 프롬(소유나 존재냐, 건전한 사회, 사랑의 기술 등)

 - 닐 도날드 월쉬(신과 나눈 이야기 1~3, 신과 나누는 우정)

 - 스캇 펙(거짓의 사람들, 가지 않은 길, 평화 만들기)

 - 우징숑(내심낙원, 동서의 피안, 선의 황금시대)

  

2. 깊이 사숙했다고 생각하는 분

 - 이고(복성서)

 - 마하리쉬(나는 누구인가)

 - 마하리지(공의 체험)

 - 백봉 김기추(도솔천에서 만납시다)

 - 백성욱(마음을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 탄허스님(탄허록)

 - 마이스터 에카르트(영성 지도, 그에게는 아무것도 감추지 않았다)

 - 파스칼(팡세)


3. 경전 해설서

 - 선가귀감(서산대사)

 - 대승기신론 소와 별기(원효, 은정희 역주)

 - 도덕경, 대승기신론, 전심법요 등(김하풍, 신을 보는 길 부처를 보는 길)

 - 금강경(전영화, 非 그게 아니고)

 - 동양고전(금장태, 비움과 밝음)

 - 성리학, 유불도의 만남(김용남)

 - 유교명상론, 불교와의 비교철학(정은해)

 - 강의(신영복) 

 - 공자 노자 석가(모로하시 데쓰지) 

 - 주역(윤재근)


4. 그밖에 참고한 분 또는 책

 - 기적수업 교사들의 '에고로부터의 자유'

 - 윤홍식의 홍익학당

 - 앤소니 드 멜로의 '깨어나십시오'

 - 조지프 캠벨(신화의 힘, 신화와 인생)

 - 티베트의 지혜

 - 민족비전 정신수련법

 - 에카르트 톨레의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심리요법과 현대인' 

 - 위빠사나, 있는 그대로 보는 지혜

 - 바가바드 기타

 - 파드마삼바바

 - 채근담

 - 샤르댕

 - 디팍 초프라

 - 홀로그램 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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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와 꿈의 활용

2019.01.10 05:22 | Posted by 목운

어제 꿈을 적는다고 했는데 제 체험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처음에 탐심에 잡혀 있을 때는 감각적 욕망에 사로잡힌 모습이 꿈에 선명히 보였습니다. 열심히 했더니 없어졌습니다. 그 대신 누군가를 죽지 않을 만큼 때리는 모습을 몇 번 봤습니다. '성내는 마음(진심)'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요즈음은 판단과 경멸, 교만에서 나오는 성내는 마음과 싸우고 있는데 조금 복잡한 꿈이 나타납니다. 요컨대 꿈은 의식 진화를 위해 집단 무의식에서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직관과 더불어 우리가 성장 진화하는 데 매우 유익합니다. 한편 명상은 직관 또는 지혜를 활용하는 지름길이기도 합니다. 

거듭 반복되는 얘기지만 공부의 요점은 금강경 가르침대로 아상을 없애는 것입니다. 아상을 없앨 때 비로소 도덕경이 말하는 무위와 무지, 그리고 무사(일 없음의 경지)가 가능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아상을 없애는 데 가장 공통된 장애는 결단을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두 번째는 방법을 모른다는 것입니다. 

결단을 했다면 이미 명상을 하고 계실 것입니다. 동시에 아상 또는 에고가 무엇인지 확실히 이해하여야 합니다. 독서를 종합하면 에고란 생명 진화를 위해 기본적으로 장착된 동물적 성질입니다. 그것은 '인력-척력'을 기본으로 하며 이익을 좋아하고 해로운 것을 피하는 성질입니다. 에고를 공부하는 동시에 우리가 채워져야 할 모습이기도 한 신 의식에 대해 이해하고 믿고 받아들이는 학습을 합니다. 

아상을 없애는 지름길은 '나'라는 생각이 없애는 것입니다. 몸이 나라는 생각도 없어져야 합니다. 다만 이 일은 에고 동력으로 하는 게 아니라 초월적 도움으로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명상과 기도가 필수적입니다. 이것이 이뤄지면 선악의 이원성을 벗어나서 황금률을 실천하면서 조건 없는 사랑의 에너지로 충만하게 됩니다. 아울러 용서하고 말고 할 것도 없이 모든 것을 용서하는, 그래서 완전히 초탈하여 이 세상에 있지만 이 세상 것이 아닌 삶을 살게 됩니다.

저는 비록 산의 초입에 있지만 정상까지 가는 지도는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서 이런 글을 쓰고 있는데 쓰는 목적은 혹여 한두 사람의 동행을 얻고자 함입니다. 학문쪽에서는 칼 융, 빅터 프랭클, 데이비드 호킨스 노선을 따르고 수행 쪽에서는 우리 전통 영성과 마하리쉬-마하리지, '신과 나눈 이야기', '그리스도의 편지'를 공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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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의 초점

2019.01.09 07:52 | Posted by 목운

어제는 제가 근무하는 건설현장 경비실로 잠시 추위를 피해 들어온 사람이 있었습니다. 쑥스러운 듯 이것저것 자기자랑 삼아 이야기하다가 저보고 교회 나가냐고 합니다. 저는 교회 졸업했다고 답했습니다. 까딱하면 예수 믿고 천국 가라고 할까봐 저어되었지요!

그리고 조금 심사가 뒤틀려 덧붙이기를 우리에게 동학이 있는데 기독교 못지 않은 가르침이고 일제 강점 때문에 전통이 끊겨서 사람들이 잘 모른다고 하였습니다. 얕고얕은 지식이지만 실제로 동학은 유불선을 잘 종합한, 그리고 우리가 도달한 최고 영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성대 김기동 선생 강의를 들으면 중용이 영성의 핵심을 콕 집어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참나를 따르는 것(率性)이 도(道)인데 솔성을 방해하는 것을 제거하는 것이 수도(修道)고 수도를 철저히 하는 것이 종교를 비롯한 모든 교(敎)인 것입니다. 실상 제가 공부한 거의 모든 서양 영성은 여기에 붙인 주석이라 생각합니다.

수행이란 행을 닦는다는 것인데 위의 수도와 같은 말로 보면 됩니다. 행을 닦는데 좋은 요령이 있지 싶어 설(說)이 길었습니다. 언제나 제가 왕초보임을 감안하고 읽어주시길 바라며 매일 행을 닦는다 할 때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까요? 일단 명상은 기본입니다. 다음에 관찰은 각자 내면을 철저히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마치 여성들이 화장을 하듯 매일 내면 성찰을 할 때 분명히 진보할 것입니다. 제 경우 사람들 사이에서 느껴지는 불편함이 공부의 계기입니다. 거기에 제거할 무엇, 닦아야 할 무엇이 있습니다. 일단 기록하면서 없어질 때까지 간구하고 내려놓기(letting go)를 철저히 합니다. 두번째는 꿈을 적습니다.

이 두 가지에서 반복되는 것은 극복되지 않은 것이고 언제 무엇이 있었는지 잊어버린 것은 완전히 극복된 것입니다. 경험해보니 꿈이 매우 정확합니다. 요컨대 열심히 적고 기도하고 내버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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