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되기

2장 2

목운 2014. 10. 6. 12:22

 '강이 있다'를 읽은 후 학부에 머무는 1년 동안 나는 골프를 치고 브리지 게임을 하고 기숙사 파티에 다니면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다른 말로 그저 어떻게든 영화를 벗어나기 위해 극장 뒤를 어슬렁거린 셈입니다. 

 20살이 지나자마자 나는 처음으로 단체에 들어가서 '사람들과 함께 위로(Up With People)'라는 음악 그룹을 결성했습니다. 음악과 MRA 사상으로 세상을 바꾸자는 생각이었습니다.

 (이어 사이언톨로지 교회 활동을 한 얘기까지는 생략합니다.)

 이상은 '인간 어른' 사이에서는 매우 공통된 현상입니다. 즉 이 단체 저 단체로 조금씩 머물다가 옮기는 일입니다. 지난 40년 동안 히피운동과 그로 인한 '인간 어른'의 대량 유입 이래로 세상을 바꾸기 위한 아주 다양한 방편과 기법을 내세워 많고 많은 단체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한 단체가 어떤 이유로 맘에 안 들면 다른 단체로 가곤 했지요. 오늘날 영화관 뒤편엔 그런 단체가 넘쳐나는데 몇몇 그룹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인간 아이'와 '인간 어른' 간의 기본적 차이점은 변화에 대한 요구인데 '인간 어른'쪽에는 독자적인 행동이 있습니다. '인간 아이'는 영화와 그로 인한 문제에 대해 불평하지만 공포에 질려서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 단체가 영화관 뒤편에서 일정 기간 존속하려면 '인간 어른'이 가입하여 무언가 바꾸고 싶어하는 욕구를 만족시켜야 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모두 추종자들에게 아주 특별한 약속을 합니다. 

 1. 그들은 어떻게 영화의 내용(즉 인생과 인생의 현실)을 바꿀 수 있는지 가르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니면

 2. 비록 영화는 바꿀 수 없지만 영화에 대한 감정적 반응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가르쳐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3. 추종자들이 단체의 지침을 따르면 더 행복해지고 번영하며 사랑과 평화를 누리며 현명하고 능력있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그 수가 너무 많아 모든 단체에 대해 말하긴 어렵지만 몇가지 부류에 대해 볼 가치는 있습니다.

 첫째, "행동주의자"들이 있습니다. 이들 단체는 실제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영화를 바꾸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동물보호운동, 환경보호운동, 사회운동, 흑인운동, 인권운동, 소비자운동, 여권운동, 소비자운동, 평화운동, '고래보호단체', '세이브더칠드런', '지구구하기단체' 등입니다. 예를 들면 지난 50년 동안 미국에서만 반핵운동 단체가 80개 이상 있었습니다.

 다음에 내가 "의식의 변이"라 부르는 부류가 있습니다. 이 단체에서는 명상, 최면치료, 호흡법, 요가, 기도법, 12단계 프로그램, 기타 수많은 처방과 불법 약물, 바이오피드백, 스트레스 관리, 웃음요법, 탄트라 섹스요법 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들 단체의 목표는 의식을 바꾸어 영화를 대하는 관점을 바꾸거나 아예 무의식 상태에 들어가 영화를 빠져나오려고 합니다. 

 세번째 부류는 "뉴 에이지"인데 여기에서는 수많은 요기, 샤만, 스와미, 구루들이 명상, '아브라함 그룹', 시크릿, 끌어당김의 법칙, 기적수업, 돌고래 요법, 빛과 색을 이용한 치료법, 레이키(Reiki), 감정자유 기법, 전자기장 균형(EMF), 자기장 요법, 사고장(Thought Field) 요법, 사이크 케이(Psych-K), 채널링, 인디언 가르침 등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단체들은 다른 현실을 만들어내도록(현실에 대한 사람의 인식을 바꿈으로써) 고안된 기술, 의식, 절차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마음 중심 방법"이라 불리는 "영원한 지복 추구자"들이 있는데 이들은 명상, 긍정적 사고, 자비, 구원, 사랑, 행복, 풍요, 번영, 아름다움, 마음챙김, 내면의 고요, 지구평화, 남에게 친절하기 등을 강매합니다. 이들 단체의 기본 생각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과 우리 삶(그것은 우리가 행복과 성취, 지복에서 살도록 완벽하게 구상된)을 창조할 수 있는 역할을 깨닫게 해줄 마음의 여행"을 통해서 "부정성이란 나쁜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세 단체에는 모두 명상이 들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고대의 것이지만 요즈음 '인간 어른'에게 아주 대중적이 된 기법이며 만병통치약처럼 다양한 목적을 가진 다양한 단체의 실천목록에 들어갑니다.)        

 

'나비되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 1 ; 무엇이 잘못 됐나?  (0) 2014.10.08
2장 3  (0) 2014.10.08
2장 1 ; 단체들  (0) 2014.10.06
1장 5  (0) 2014.10.04
1장 4  (0) 2014.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