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되기

3장 1 ; 무엇이 잘못 됐나?

목운 2014. 10. 8. 12:51

 모든 '인간 어른'들은 극장 뒤편의 여러 단체로 모여듭니다. 각 단체는 현실을 바꾸는 방법을 찾고자 하는데 보통은 지도자가 추종자들에게 지침을 제공하며 종종 인쇄된 교재나 규칙, 안내서를 가지고 합니다. 각 '인간 어른'은 이 점에서 약간의 책임을 부담합니다. 어떤 단체는 외부의 사람과 사물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개인적 변화는 입바른 소리로만 외치는데 그래서 결과적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여전히 고통이 가득한 영화 속에 빠지게 합니다.  

 그러나 먼저 말했듯이 '인간 어른'이 된다는  것은 인생을 보내는 데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그리고 이들 단체 한 둘에 속함으로써 간혹 놀라운 결실을 거두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단체에서 배운 것을 응용한 후에 당신이 빠져 있는 3D 영화의 내용이 조금 바뀌는 듯한 경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인간 어른'은 많은 경험을 하기도 합니다.

 영화가 전혀 변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영화로 인한 고통을 다루는 방법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인간 어른'은 다른 사람보다 더 잘 대응하기도 합니다.

 당신은 신비체험이나 초감각체험, 초자연적 체험이나 심리체험, "신인합일"이나, "만유와의 일치", "우주 의식", 혹은 "깨달음" 같은 체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심장 박동을 통제하거나 못으로 된 침대에 눕기, 물건을 옮기고 숟가락을 굽히기, 딱 바라는 주차 자리가 나타나기, 심리 수술, 유체이탈 체험, 원격치료나 투시, 심지어 공중부양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게 당신 목표라면 제대로 된 단체를 찾았고 그걸 열심히 적용하면서 극장 뒤편에서 '인간 어른'으로서 그런 것들을 성취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가 있습니다. 아주 큰 문제입니다. 여러가지 큰 문제들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극장 뒤편에 도달했을 때 대부분의 '인간 어른'은 궁극적으로 삶에 고통이 전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인생이 실제로 항구하게 지속되는 기쁨과 풍요, 능력과 사랑에 찬 것이 될 수 있다고, 그것도 이 땅에서부터 그럴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행한 모든 노력과 배운 기법, 실천한 명상 등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왜 그런가요?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는 고통이 없는 삶에 대한 믿음이란 그저 믿음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믿음이 진실이란 증거가 없습니다. 간접 증거 말고 그런 사람을 직접 만나본 적 있습니까? 그게 가능하다면 왜 주변 누군가에게 한번이라도 그런 일이 일어나는 걸 보지 못한 것일까요? 많은 단체들은 누구에게나 가능하다고 하는데 말이지요.

 두번째 이유는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영화관 안의 삶은 그렇게 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참으로 당신은 어떤 단체에 들어가서 경제적으로 성공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당신의 애정관계가 망가집니다. 혹은 "솔메이트"를 만나서 수년간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지만 다른 이유로 바라는 만큼 돈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주변의 많은 환경이 잘 돌아가지만 사랑하는 사람이나 가족이 뜻하지 않은 사고나 병으로 모든 게 변해버리는 경우를 봅니다. 혹은 어떤 신비적 능력을 가지거나 "합일 체험"을 하지만 시간이 가면서 점점 약해져 삶의 대부분이 불행해지기도 합니다.

 극장 뒤편의 멤버로서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진실은 영화의 기본 줄거리를 최소한 의미있게 또는 바라는 만큼 바꿀 수 없다는 것입니다. 많은 이들이 시도하지만 아무도 성공하지 못합니다. 결과적으로 당신은 외롭지는 않은 셈이죠.

 간단히 얘기해서 '인간 어른'은 어떻게 믿고 되는 척하든 모든 것을 다 갖춘다는 게 불가능합니다. 그냥 안 되는 꿈이란 거죠.

 왜일까요?

 가장 큰 문제는 이들 단체 어느것도 통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들이 주장하는 결과를 누구도 만들어내지 못합니다.

 이 책을 덮고 당신이 속한 한두 단체를 변호하려 하기 전에 솔직하고도 객관적으로 생각해 봅시다.

 ~ 오늘날 세상을 볼 때 인간이 전체적으로 10년전보다 더 평화롭고 사랑하고 관용하며 충족하고 행복하며 안전하고 잘 먹게 되었습니까? 혹은 50년전 100년전보다는 어떻습니까? 저녁 뉴스를 들어보면 그 반대가 맞지 않습니까? 세상은 지난 시기에 여러 단체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방향으로 가는 게 아닙니까?

 ~ 수백년에 걸쳐서 수백만의 사람들이 명상을 했어도 몇몇 외딴 사례는 있을지라도 그렇게 많이 바뀐 게 없습니다. 그렇게 많은 명상에도 소위 "깨달은" 사람들은 어디 있습니까? 그리고 그들은 왜 인구의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는 걸까요?

 ~ 시크릿이나 끌어당김의 법칙이 실제로 통한다면 그 많은 추종자들이 보통으로 삶에서 그런 굉장한 것을 구현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 나는 이런 종류의 기법에 100% 효과를 보여달라고 하는 게 아닙니다. 50%의 사람들에게 50%의 시간동안 적용된다 해도 그것을 높이 평가할 것입니다. 하지만 겨우 몇몇 사람이 아주 잠깐동안 효과를 보는 것이라면...

 ~ 수많은 긍정적 사고 대열, 자선, 성지참배, 기도와 제사, 독방 기도, 예식, 시위와 저항, 기적수업 모임 등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평화에 근접하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히피 운동조차도 베트남 전쟁을 끝내는데 한 게 거의 없고 오히려 그와 같은 전쟁에 둘이나 더 개입했습니다.

 ~ 인간 역사에서 모든 심오한 변화는 단체가 아니라 좋은 사람이든 나쁜 사람이든 개인에게서 왔습니다.

 반복하자면 극장 뒤편 단체는 모두 엄청나게 많은 추종자들에게 주장하는 바에 근사한 무엇도 이뤄주지 못했습니다. 나는 심판이나 비난, 비판의 관점에서 또는 성공 못해서 잘못되었다고 말하는 게 아닙니다(실은 성공을 못하는 게 영화가 그렇게 만들어진 때문이라는 걸 압니다.). 나는 그저 임금님이 벌거벗었다는, 모두가 무시하는 명백한 진실을 지적하려는 것뿐입니다.

 또 나에게 통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들 단체 모두가 효험이 없다고 말하는 것도 아닙니다. 이미 밝힌 대로 나는 40년간 영적 단체나 자조 단체에 가입해왔습니다. 그러나 거기서 만난 수많은 사람 가운데 단체가 약속한 것을 성취한 사람을 단 한사람도 만나지 못했습니다.

 나는 내가 구루나 선생, 코치나 멘토, 어떤 단체의 지도자가 되길 바라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 대신 그들 모두가 틀렸고 내가 옳으니 나를 따르라고 할 뜻도 없습니다. 나는 추종자에 대해선 관심없고 그래서 다른 누구라도 자세히 살펴보면 알 수 있는 것을 내가 본 대로 마음껏 말하는 것입니다. 

'나비되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장 3  (0) 2014.10.10
3장 2  (0) 2014.10.10
2장 3  (0) 2014.10.08
2장 2  (0) 2014.10.06
2장 1 ; 단체들  (0) 2014.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