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체,영성,현대인

제7장 - 요약

목운 2017. 3. 4. 17:30

요약

결론적으로, '실재'로 생각되는 것은 주어진 맥락 안에서 내용물을 여러 차원에서 처리한 결과인 주관적이고 추정에 입각한 결론인데 주어진 맥락이란 또한 의식 수준에 의존하는 것이다. 의식 수준은 뇌 기능의 능력과 형태와 영적 에너지(그 에너지 안에서는 의도가 지배적 역할을 한다)의 존부와 상관관계가 있다. 교만하고 자기만 알면 진리(실체)를 깨닫는 능력이 제약받는 반면 겸손하고 온전한 진리를 존중하면 실수가 줄고 본질과 표피를 구분하는 능력이 커진다. 의미, 시사점, 진리 및 실체를 조사하는 데는 진리의 추상적 수준을 분간하고 쉽사리 오류로 이끄는 수준을 뒤섞지 않는 일이 포함된다.


이상의 과정이 복잡한 때문에 철학, 신학, 존재론 및 형이상학과 해석학 같은 철학의 분과에 바쳐진 엄청나게 많은 문헌이 수세기 동안 발표되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어떻게 아는가? 그리고 우리가 안다는 것을 어떻게 아는가와 같은 질문이다.


오랜 세기 동안 대다수 인류는 한없이 애매한 난제로 보이는 것들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권위에 의존했다. 현대 사회에서 그 질문은 "참된 도덕적 권위는 어디에 있는가?" 하는 것이다. 진정한 권위는 의식 진화의 결과에 상응하는 진리의 수준에서 나오는 것이다. 오랜 동안 계속된 많은 난제들은, 온도계나 기압계 또는 고도계처럼 인적 요소가 배제된 절대성을 가리키는 척도와 같은 공통의 준거점을 기준으로 측정된 의식(진실) 수준에 의하여 풀릴 수 있게 되었다.


그 측정 수준은 본질의 실체가 어느 수준인지 측정한 결과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의 해체주의와 상대주의를 직접 반박할 수 있게 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감지된 것과 언어로 이름지어진 것만이 실체라고 전제한다. 그러한 속임수에 가까운 억측으로 이성을 통한 실체 이해는 점차 희미해져서 200 미만의 수준으로 떨어진다.


철학적 왜곡과 오류에서 실체를 분별해내는 것이 그저 지적이고 정치색을 띤 문제가 아니고 오히려 생존 자체를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강조할 필요가 있다. 수백만의 사람이 선전된 오류와 진실을 분간하지 못해서 수세기 동안 죽어나갔고 오늘날 세계에서 날마다 같은 일이 벌어진다. 원자핵 시대에 무장단체의 거짓을 확인하지 못하면 수천만의 사람이 죽을지도 모른다.


악의적인 메시아적 자기애(측정치 30)는 상대주의적 궤변과 미사여구 때문에 무질서를 알지 못해서 잠재적 재앙의 주된 원천이 되고 있다(예 2차대전의 네빌 챔벌린, 진실 대 거짓 제15장 참조). 거짓이나 사회적으로 파괴적인 퇴행 추세에 대해 '관용적인' 것이 오늘날 정치적으로 유행인 반면 그 대가는 진짜 '양의 탈을 쓴 늑대'를 알아보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죽은 상대주의자가 되기보다 살아 있는 사실주의자가 되는 것이 낫다고 말할 수 있을 지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