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상

생존 이상의 삶

목운 2020. 2. 21. 09:17

병은 숨기지 말고 알려야 한다는 말이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습니다. 영화 기생충은 인류의 현재 병폐가 무엇인지 가감없이 보여줬고 세계 거의 모든 이들이, 아니 적어도 산업화와 세계화로 혜택과 피해를 누린 이들이 무릎을 칠 만큼 공감한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봉감독이 한 말 중에 인상깊은 것은 세계가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고 한 것입니다. 6계단의 법칙은 수십억 인구라 하지만 6단계를 거치면 누구나 연결된다는 것인데 네트워크 이론에서 실험으로 입증한 바 있습니다. 제 생각엔 세계화로 피폐된 다중의 삶이나 코로나 바이러스 현상이나 우리의 답과 결단을 촉구하는 현상입니다.

지금대로 살래? 아니면 전면적인 변화를 택할래? 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이 두 현상은 거대 국가 수반들이나 세계적 석학이나 심지어 투자가들도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으면 안 될 국면으로 가고 있습니다. 당연히 다중의 한 구성요소인 개개인의 삶에도 당장 직접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 결론을 서두르자면 모두가 의식차원에서 삶의 근본과제를 성찰하고 깨어나지 않으면 종의 절멸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땅위의 삶을 단판 승부 삼아 경쟁적으로 이익추구에 몰입토록 한 자본주의의 병폐가 큽니다. 제가 보기에 그 병폐는 오직 화력의 우월성에 의지해서 기독교의 탈을 쓰고 기독경 가르침의 반대로 살아온 서구 기독교도들이 원조입니다.

다시 말하면 기독경은 "육체의 쾌락과 눈의 쾌락을 좇거나 재산을 가지고 자랑(요한 1서 2:15)"하는 삶에서 벗어나라 하지만 우리(저도 한때 기독교도였습니다)는 대개 그 반대로 삽니다. 아래 글이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Life is an experience with a purpose greater than mere survival. Everything that is occurring, both in our individual lives and in our collective experience, is serving that larger purpose perfectly. (Neale Nonald Walsch)"

'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된 평안  (0) 2020.02.23
탐진치의 극복  (0) 2020.02.22
하화중생의 공부  (0) 2020.02.20
위기의 해법으로서 수행공부  (0) 2020.02.19
영성과 문화의 혁신  (0) 2020.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