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되기

10장 2

목운 2014. 11. 16. 07:39

 도대체 무엇이 문제일까요? 우리가 '무한한 나'이고 '무한한 나'가 홀로그램 체험을 만들어낸다고 해서 무슨 문제가 있나요?

 달에 있는 우주인이 자기가 컨트롤 타워라고 한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 거라고 생각하나요?

 교향악단의 트럼펫 주자가 스스로 지휘자라고 생각한다면 그 연주가 어떠리라고 생각합니까?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당신이 '무한한 나'가 되기 위해 보내는 모든 순간은 당신의 진짜 역할에서 이탈하는 것이라는 점입니다. 당신이 고치 속에 있기 때문에 당신이 '무한한 나'라고 생각하는 걸 빨리 그만둘수록 당신이 참으로 누구인지 발견하는 시간이 많아질 것입니다. 

 이 점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다른 비유를 써보겠습니다. '무한한 나'가 대서양을 수영하고 싶다면 먼저 수온이 얼마나 될까 궁금해 할 것이며 다음에 물에 뛰어들기 전에 테스트를 위해 엄지 발가락을 만들 것입니다. 엄지 발가락의 역할은 바다물에 잠기는 체험이고 그 다음에 그 느낌을 '무한한 나'에게 보내는 것입니다.

 감이 잡힐 것입니다. 당신은 엄지 발가락이지 몸 전체가 아닙니다. 뇌나 의식이 아닙니다.

 사정이 이런데도 당신이 실제 '무한한 나'라고 주장할 겁니까? 당신이 왜 창조되었고 '무한한 나'와의 관계에서 당신의 역할을 이해한다면 당신만의 역할에 만족하고 그것을 잘 하려고 하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당신이 계속 참으로 '무한한 나'라고 한다면 엄지 발가락보다 엉덩이가 더 아프다고 할 수 있습니까?

 당신의 '무한한 나'는 당신이 온 생애 동안 당신의 진짜 역할을 무시하고 거부하면서 '무한한 나'의 역할을 하려 하는 것을 무한히 참으며 보아왔습니다. 그러나 그렇다 해도 "잘못된" 것은 없으며 극장 안에 있는 동안 당신 체험에 완벽하게 통했습니다. 그러나 고치 속에서는 통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일부는 에고 탓이지만 일부는 모든 종교와 영성의 가르침에서 우리가 있는 그대로만큼 선하지 않다고 듣고 또 우리는 단지 엄지 발가락 이상이라고 들은 때문입니다. 우리가 누군지에 대해 그런 식으로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면 있는 그대로보다 더 나은 무엇을 기대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치 속에서 저런 과정을 끝낸다면 우리가 참으로 누구인지 알고 거기에 완전히 만족하게 되고 다른 무엇이 되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그것을 멸진정(serenity of being)이라 부릅니다.



 아마 당신은 당신 체험을 창조하는 게 당신의 마음 말고 "상위의" 무엇이나 영 또는 혼 같은 무엇은 없다고 믿을 겁니다. 영화관 안에 있는 동안에는 당신 삶에서 상위 권능이라 할 개념을 받아들이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무한한 나'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은 당신이 '무한한 나'라고 생각하는 것만큼 오류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양자물리학과 인간 뇌에 대한 연구와 정면으로 배치됩니다. 애벌레에게는 잘 맞을지 몰라도 더 이상은 아닙니다. 그러나 당신을 비난하거나 판단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무한한 장'의 다른 측면에 (내가 '무한한 나'라고 부르는) 무언가가 있어서 그것이 당신과 당신의 홀로그램 체험을 창조한다는 건 의심할 수 없습니다. '무한한 장' 이쪽에서 무엇이든 창조할 수 있는 게 당신이라고 믿고 싶어하는 것은 당신의 에고입니다. 



 당신이 '무한한 나'가 아니라면 당신은 무엇일까요? 정확히는 '무한한 나'와 당신의 관계는 무엇일까요?

 가장 좋은 답은 당신이 "연기자"라는 것입니다. '무한한 나'가 게임을 위해 창조한 연기자입니다. (다음 장에서 게임 모델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세익스피어는 4백년도 더 오래전에 말했습니다. "세계는 모두가 무대이며 모든 사람은 그저 연기자다. ('좋으실 대로'에서)" 

 우리 주위를 단순한 눈으로 보면 이 홀로그램 우주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힌트"와 "암시"가 어디든지 있다고 말했고 앞으로도 제시할 것입니다. 그 가운데 하나가 인기 만점인 컴퓨터 비디오 게임입니다.

 디즈니의 '카리비안 해적'은 내가 말하려는 아주 좋은 사례입니다.

 이 게임처럼 아주 세련된 게임들은 당신을 대신하는 '연기자'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카리비안의 해적에서는 새 연기자를 만드는데 성, 몸체, 키, 피부색에서부터 입을 옷의 조합까지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름을 짓게 되죠.

 요점은 당신은 당신의 '무한한 나'가 원하는 대로 만들고 이름까지 지어줬다는 것입니다.



 그럼 당신은 '무한한 나'와 완전히 분리된 것일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엄지 발가락이 몸에서 분리되지 않은 것처럼 당신은 무한한 나와 하나이되 독자적 역할을 할 뿐입니다.

 엄지 발가락은 몸에 연결되어 있으며 뇌로부터 기꺼이 그리고 즐거이 명령을 받습니다. 마찬가지로 당신은 무한한 나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당신이 다른 무엇이 되려고 하지 않으면 즉시 무한한 나와의 연결은 더욱 분명해 집니다.


 

'나비되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장 4  (0) 2014.11.18
10장 3  (0) 2014.11.16
10장 1 ; 연기자 모델  (0) 2014.11.14
9장 4  (0) 2014.11.14
9장 3  (0) 2014.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