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체,영성,현대인

제9장 - 이성의 필요성

목운 2017. 3. 8. 18:21

이성의 필요성

바로 알 수 있는 것처럼 순진한 신뢰와 신앙은 이성과 논리 및 교육으로 균형을 잡아주지 않으면 심각한 과오에 빠진다. 그래서 정보원의 신뢰성은 진실과 거짓을 분간하는 능력의 중요성을 가리킨다. 합리성에는 체험을 통하여 자료를 처리하는 능력에 더하여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며 또한 합리성은 체험의 최종 산물인 점진적 지혜와 출처의 명확성만큼 성숙해진다. 그리하여 정보처리를 통해서 선형적인 것이 비선형의 전반적 이해력의 장인 맥락으로 통합된다.


이성이 점차 향상하여 맥락화되지 않으면 종교적 신앙은 비이성적 극단주의와 파괴적 종교성 과잉, 즉 광신에 빠질 수 있다. 그리하여 대량 학살과 야만적인 상해 행위가 역사를 통해 발생했고 오늘날은 이슬람 테러리즘과 파시즘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으로 드러난 바와 같이 이슬람은 현재 이성이나 합리성으로 균형잡음 없이 많은 나라와 전쟁 중이다. 이슬람에 대한 현재의 국제적 비판은 그것이 이성에 영향받지 않으며 이성의 가치를 이해하지도 못한다는 점이다(Warraq, 2002). 그 어려움은 이성을 신앙에 대한 위협(코란에 따름)이라고 비난하는 데 기인한다.


미국 사회에서 종교의 역할

여러 종교들의 전반적인 문화적 영향은 다음과 같이 측정된다. [발췌- 역주, 도덕적 상대주의 180-185, 이슬람 190, 진화심리학 210, 기독교 450, 불교 455, 12단계 프로그램 525]

위에 보는 바와 같이 사회적-정치적-철학적 갈등과 논쟁은 200 미만의 사회와 400대 사회 간에 존재한다. 여기에서 모든 사람 내부에 두 마리 늑대가 있다는 미국 인디언 구전을 입증해준다. 하나는 악하여 성내며 질투하고 탐욕스러우며 거만하며 거짓 자부심과 교만한 에고를 가지고 있다. 다른 하나는 선하여 기쁨, 평화, 사랑, 희망, 평온, 겸손, 친절, 관대함 및 진실함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당신이 키우는 늑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Wheat, 2007). 한 늑대는 노예가 되게 하고 다른 늑대는 자유와 해방에 이르게 한다(Williams, 2007).


미국의 초석인 신앙

유신론적 신앙은 미국의 건립 이래 미국의 주된 기초였고 헌법이 보장한 대로 계속해서 자유와 기회 및 힘의 유지에 기반이 되고 있다, 그 자세한 내용은 신과 미국의 종교(Gingrich, 2006) 및 목회자와 대통령(Gibb & Duffy, 2007)이 설명하고 있다. 신앙이 그토록 힘이 있기에 세계적 도전과 파괴 위협에 직면해서도 미국이 도덕적 성실성을 유지했다는 것은 이상에서 명백하다. 대통령들은 광범위한 윤리적 검사와 목회적 대화로 이성의 보루가 되었다.


빌리 그레이함 목사는 11명의 대통령과 나라를 위하여 40년간 봉직했다. 그리하여 신앙은 논리와 이성을 맥락화하는 능력에 있어서 고무적일 뿐 아니라 극히 실용적이다. 전쟁에 대한 준엄한 결정은 생존 위협에 대한 전반적 역사적 맥락의 결과였다. 이어서 전체주의의 큰 도전(일본 제국주의와 나찌 정권)이 있었고 공산주의의 호전성이 있었으며 현재는 미국에 대한 이슬람 전체주의와 공격이 존재한다.


대통령직의 또 다른 스트레스는 계속되는 암살 위험인데 그로써 많은 대통령이 부상당하거나 사망했다. 또 다른 엄청난 스트레스는 모든 형태의 중상과 위협 및 모든 대통령을 향해 끊임없이 퍼부어지는 증오심이다. 신앙이 없이는 대통령직을 수행하는 게 불가능할 것이다. [제9장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