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체,영성,현대인

제10장 - 영적 지향

목운 2017. 3. 9. 13:04

영적 지향

영적 정보의 최초 근원은 한 가정의 문화와 출생에 고유한 종교나 영적 단체를 거쳐 온다. 그것을 받아들여 여물어지면 영적 진보는 몸바침의 결과이므로 실로 더 이상 습득할 것이 없다. 전통 종교와 그 가르침에 맞추어 살면 다른 문화와 시대에 더 적합한 듯한, 교회가 공들여 만들어놓은 것에서 나온 것에서 미묘하게 직관으로 알게 되는 영적 진리의 핵심을 취하게 된다.


전통 종교는 그 한계로 추정되는 것이 무엇이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충분하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의혹이 생긴다. 그들에게는 전통적 가르침이 충분하지 않고 문제가 있는 듯 보인다. 이 점은 이성과 과학 그리고 지성으로 인해 의심을 잠재울 수 없는(예 스콥스 재판의 딜레마) 오늘날의 교육받은 사람들에게 특히 그러하다. 나아가 현대인은 스콥스 재판의 양면을 거부하면서도 받아들인다. 받아들이기 위한 필요조건으로는 지성에 기인하는 논리와 이성뿐 아니라 신앙과 전통 종교 및 과학적 실체를 통합하는 일이다.


공식 종교를 어린이 때와 인생 초기에 받아들이는 일은 살면서 흔히 체험하는 것이다. 그 다음에 현대 사회에서 성인이 되어 가정 생활의 압박과 시간의 쫓김 때문에 그것을 등한히 하거나 포기하게 된다. 간단히 되돌아 가고자 하더라도 답을 찾아야 하는 의문과 의심이 생긴다. 때가 되고 나이를 먹음에 따라 죽음을 부인할 수 없게 되고 종교적-영적 가르침을 다시 한번 들여다 볼 필요성이 생긴다. 그 근본적인 실체를 분별하는 일이 점점 중요해진다. 개인적이든 사회적이든 중병이나 사망 또는 재앙과 같은 피할 수 없는 심각한 인생사로 인해서 그 일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큰 재앙에서 살아남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열렬히 기도했으며(실제 99%임) 어떤 사람은 기도하고 신에게 완전히 맡긴 후 깊은 평화 상태에 들어갔다고 자연스럽게 이야기한다는 점이 흥미롭다. 이것이 토네이도의 중심으로 높이 날아올라간 사람들의 큰 특징이라는 점은 놀랍다. 그들은 시간을 벗어나 깊은 고요와 평화 상태에 있었으며 토네이도가 그치고 마음이 평상 상태가 되었을 때 슬픔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러한 체험들은 "인간의 재앙은 신에게는 기회다."는 말을 떠오르게 한다. 날씨 전문 채널을 보면 저녁마다 재앙에서 살아돌아온 이들의 자연스러운 증언을 들을 수 있다.


개인이나 집단적 재앙의 결과 신적 실체를 발견하는 일을, 전통적으로 회의론자는 그 동기가 상황에서 오는 두려움 때문일 뿐이라는 추정을 근거로 '도피적 신앙'이라고 조롱하였다. 실상 이러한 발견은 두려움을 내려놓을 때만 체험할 수 있다. 두려움이야말로 신의 현존을 알아채는 데 장애가 된다. 두려움을 버릴 때만이 저항하는 에고가 깊이 승복함으로써 이해할 수 없는 평화가 드러난다. 그것을 말로 할 수 없기에 그 깊이를 이해하려면 반드시 체험해야만 한다. 그러나 그 순수한 효과는 변형력이 있으며 삶을 바꾼다. 그리고 매우 깊고 강한 체험으로 변화를 겪은 사람은 그후 오랜 기간 빛의 드러남을 체험한다.

이러한 신의 현존 체험은 두려움이 아니라 두려움으로 막혔던 내어맡김에서 오는 것이다. 재앙의 중심에서 느끼는 무한한 평화의 상태는 600으로 측정되며, 삶을 변형시키고 그로 인해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영영 사라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