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되기

13장 1 ; 로버트 프로세스

목운 2014. 12. 5. 17:02

 앞장 말미에 나는 "당신은 과거에 했던 주요 체험을 다수 '다시 살거나' '다시 겪게' 될 것입니다, 즉 고치 속에서 잠시 더 겪게 될 일들이 영화관 안에서 겪던 일들과 거의 같다는 뜻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영화관에서 만났던 사람들을 약간 변형시킨 듯하지만 기본적인 주제는 같거나 아주 비슷할 것입니다. 이번에는 당신의 홀로그램 우주가 리얼한 것으로 생각하고 '바깥 사물'에 부여했던 에너지를 관찰하고 그 결과 가졌던 판단, 신념, 의견들을 버림으로써 그런 체험들에 대한 당신의 반응과 대응을 바꿀 기회를 접할 것입니다."라고 했습니다.

 다른 정찰대는 '무한한 나'가 창조한 홀로그램 체험을 처리하는 다른 방법을 제시하겠지만 "올바른" 방법이라든지, "잘못된" 방법이라든지 아니면 딱 이 방법이 아니면 안된다는 것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도달하는 지점이 단 하나, 나비라는 점에 의문은 없습니다. 로키 산맥을 지나 태평양에 이르는 길만큼 고치에서 나비로 되는 길은 많다고 봅니다.

 다른 정찰대가 제시하는 두세가지 방법을 살펴보는 것이 당신한테 맞는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될지도 모릅니다.

 


 로버트 샤인필드는 내가 멘토로 삼고 있는데 다음과 같은 절차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1. 만나는 현실이 실제가 아님을 기억할 것

 2. 그 속으로 파고 들어갈 것

 3. "스트레스 에너지"를 느낄 것

 4. 최고조에 이르면 그것이 무엇인지 이름을 붙이고 솔직히 대면할 것

 5. 그 상황에 부여한 힘을 회수할 것

 6. 감사할 것

 다른 말로 하면 삶을 계속하면서, 고치 속에서 영화에 빠지면 온전한 기쁨에 미치지 못하는 체험을 할 때가 옵니다. 온전한 기쁨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로버트는 "스트레스(discomfort)"라고 하는데 거기에는 육체적이고 감정적인 스트레스뿐 아니라 심리적인 게 포함됩니다. 그것은 아주 작은 감정적 반응에서부터 극심한 고통과 괴로움에까지 걸쳐 있습니다. 그것을 짚어내는 가장 쉬운 방법은 현재 홀로그램 가운데 어떤 부분(또는 전부)이 매우 싫기 때문에 바뀌었으면 하는 것을 찾는 것입니다.

 이제 "스트레스"가 어떤 의미인지 분명히 해보고자 합니다. 육체적 스트레스는 "아픈 상처"에서부터 극심한 고통에 이르기까지 아주 분명합니다. 한편 감정적이거나 심리적인 스트레스는 조금 미묘합니다.

 론 허바드는 "감정 톤의 크기"라는 개념을 만들었는데 그 안에는 우리가 때때로 느끼는 수많은 "불편한" 감정이 들어 있습니다. 즉, 화, 적대감, 불안, 무감각, 비난, 은밀한 적의, 실망, 죽을 것 같음, 두려움, 슬픔, 증오, 낙심, 적개심, 무정함, 측은함, 속죄심, 후회, 원한, 자기비하, 수치심, 동정심, 공포, 완패감, 표현하지 않은 원한, 쓸모없는 느낌, 희생자 느낌 등등.

 나는 역시 "스트레스"로 생각되는 다른 느낌들을 생각합니다. 즉 쓰라림, 심한 비난, 생색내는 것, 우울, 당황, 부러움, 격노, 짜증, 굴욕, 조급, 주저함, 분개, 옹졸, 시샘, 불신, 망신, 복수심, 슬픔, 비꼼, 모욕, 걱정 등등.

 하지만 "스트레스"를 온전한 가슴뜀, 기쁨과 열정보다 못한 모든 느낌으로 정의함으로써 이상을 아주 간단히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들 감정 가운데 하나를 느끼거나 몸이 아플 때마다 우리가 먼저 하는 일은 그것을 "잘못"이거나 "나쁜 것"이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것"(즉 바라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거기에 저항합니다. 그 다음엔 우리를 그렇게 만든, "바깥에" 있는 사람이나 장소나 사물에 힘을 부여합니다. 그것이 감정적인 것이든 육체적인 것이든 그렇게 만든 사람이나 사물을 탓합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를 그렇게 만든, 밖에 있는 것을 "비난"합니다. 그 다음엔 어떻게든 그 상황을 바꾸거나 고치거나 개선하려고 애씁니다.

 우리 가운데 "우리 현실을 우리가 창조한다"고 수년동안 믿었던 사람조차도 그렇게 합니다. 정도 차이만 있을 뿐 우리는 모두 그렇게 합니다. 그것은 당연하기도 한데 왜냐하면 '인간 게임' 전반(前半)의 본질적인 부분이고 그렇게 해서 우리는 한계에 직면하게 되는 겁니다.


'나비되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장 3  (0) 2014.12.09
13장 2  (0) 2014.12.09
12장 5  (0) 2014.12.05
12장 4  (0) 2014.12.03
12장 3  (0) 2014.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