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요령과 요점

명상을 습관 들이기(2)

목운 2018. 11. 4. 16:39

우선 번역합니다. "명상을 많이 할수록 다른 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신과 더 깊게 일치해 갈 것입니다. 이기적인 사람은 영적으로 완고하지만 자기를 벗어난 사람은 그 의식이 확장됩니다. 명상으로 당신이 시공을 벗어난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되면 곧 신과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신이 당신과 일치하면 모든 것이 당신과 조화를 이룹니다. 혼을 다하여 신에게 말을 걸도록 하십시오! (파라나한사 요가난다)"

스티브 잡스가 이분의 자서전을 끼고 살다시피 했다죠. 매일 규칙적으로 명상을 하는 것은 세상 삶을 성공적으로 사는 데 꽤 우회하는 길처럼 보이지만 실상 가장 효율과 효과가 높은 길이라는 것을 요즈음 깨닫습니다. "주역의 정신은 생각도 행함도 없는 열반 상태이며 우주와 소통하기 때문에 깨달은 자만이 여기에 이를 수 있다(易無思也, 無爲也, 寂然不動, 感而遂通天下之故, 非天下之至神, 其孰能與於此.)"고 하는 것도 모두 명상으로 높은 의식에 이른 경지를 말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마하라쉬에 따르면 명상은 자신의 참된 실체를 찾는 일이며 '아무것도 모른다' 하며 완전히 마음을 가라앉힌 경지가 유상삼매, 명상을 꽤 오래 해서 육체에 대한 의식이 없어지는 것을 일시적 무상삼매, 에고 또는 소아(마음이라 해도 좋음)가 아주 엷어져서 없어진 경지를 본연 무상삼매라고 합니다. 그분은 본연 무상삼매를 아주 쉽게 젖을 빠는 갓난 아기에 비유합니다.

무조건 규칙적으로 시간을 내면 저처럼 유상삼매는 누구나 체험합니다. 이것은 대승의 지관문 초입이기도 합니다. 유상삼매 단계에서 저는 벌써 건강은 물론, 일과 집안이 저절로 좋아지는 것을 체험하였습니다. 제가 십 수년 전에 모두 읽은 것인데 절박함이 없어 대충 살다가 재미를 못보고 요즈음 시작한 지 몇 년 안 됩니다. 그때부터 실천했다면 십 수년을 앞당겨 살았을 것이라는 것을 확연히 느끼고 있습니다.




'공부의 요령과 요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인합일의 길  (0) 2018.11.23
장자의 핵심 사상과 선불교  (0) 2018.11.07
명상은 선택 행위임  (0) 2018.11.02
공부의 요점  (0) 2018.10.27
명상은 음적인 동시에 양적임  (0) 2018.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