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상

명상과 깨달음

목운 2018. 4. 12. 09:01
중국에 전해오는 관음설화에서 관음이 어여쁜 처녀로 나타나 청년들에게 관음경을 소개합니다. 20명이 처녀와 결혼하고 싶어 관음경 읽기에 도전합니다. 결혼의 요건은 관음경의 암기-해석-체험이었습니다. 최종 합격자는 당연히 1명입니다.

우연이지만 제가 공역으로 소개한 '해피포켓'도 인생대박을 미끼로 명상을 권하는 책입니다. 책 읽으신 분 가운데 1/20이라도 명상에서 나오는 유익하고 고귀한 체험을 했는지 모르지만 적어도 저는 이제 막 입문해서 점점 그 가치를 체험해가고 있습니다.

정작 실천은 '그리스도의 편지'라는 책을 만나고 2년 정도 읽고나서 비로소 매일 하게 되었습니다. 명상이란 지눌 스님이 지적하신 '텅비어 고요하게 알아차리는 자리'에 생각이란 물체가 지나가는 것을 깨닫고 그 생각이란 놈을 끊어버리는 일입니다.

그런데 생각이란 호킨스 님의 의식 지도가 시사하듯이 의식의 장에서 저절로 그리고 임의로 솟아오르는 것이기 때문에 명상과 성찰을 통해서 내 존재가 높은 의식의 장으로 올라가면 전혀 다른 색조의 생각이 솟아오릅니다. 그 색조는 감정을 따라 층을 이룹니다. 그래서 '냉담-슬픔-두려움-욕망-분노-자부심'이란 부정적 층을 차례차례 극복하면 비로소 긍정적인 색조가 나타납니다.

그런데 호킨스 박사에 따르면 의식이 계속 상승하여 사랑과 기쁨이 주된 색조가 되는 때가 깨달음의 시작이며 깨달음에도 계속 상승하는 단계가 있다는 것은 화엄경의 가르침이기도 합니다. 최종적인 상태는 완전한 평화라고 합니다. 박사는 깨달음의 초입에 이르는 비율이 4%정도라고 하여서 관음설화에서 결혼조건에 이른 1/20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런데 깨달을 운명에 있는 이들만이 명상에 도전하며 골프에 입문하면 골프를 치게 되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불가에서는 한 생에서 깨달으나 열번의 생을 거쳐 깨달으나 마찬가지라고 하여서 어쨌든 깨달음에 대해 듣는 것만으로도 은총이라고 합니다.


'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서의 수양론  (0) 2018.04.17
명상과 영성의 실천  (0) 2018.04.13
영적 수행  (0) 2018.04.10
무조건적 사랑  (0) 2018.04.07
성(誠)과 중(中)  (0) 2018.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