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소개

이 블로그의 취지

목운 2015. 3. 1. 17:03

이곳에 제가 공부하면서 도움이 된 텍스트를 올리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제 자습용 자료를 정리하면서 혹여 관심있는 분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 공부의 목표는 논어의 '종심소욕불유구'를 성취하는 것입니다. 한유와 이고는 당나라 말기에 불교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 신유학을 주창한 분들입니다. 그 가운데 '이고' 선생이 지은 복성서는 멸정복성(滅情復性)에 이르는 길을 유교 텍스트로 설명한 논문이며, 성리학 사상의 단초이자 사실상 동아시아 사상의 핵심을 요약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호킨스 박사의 '에고소멸, 참나실현(Dissolving the Ego, Realizing the Self, 이하 멸정복성)'이 복성서와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다고 생각해서 이곳에 전문을 번역해 두었습니다.

한편 스티븐 데이비스의 '나비되기'는, 이원성 극복을 위해 무아(無我)가 되는 방편인 '로버트 프로세스'를 제시하는데 마침 호킨스 박사의 저서인 '놓아버리기 : 순명의 길(Letting go : The Pathway of Surrender)[이하 '호킨스 방하착']'과 같다고 판단되어 후자를 이곳에 정리해 놓았습니다.

요컨대 제 블로그 카테고리에 있는 '멸정복성'과 '호킨스 방하착', 그리고 '나비되기'는 짝을 이루어 '종심소욕불유구'로 가는 길이라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그밖의 자료도 제 학습과정에서 모아놓은 텍스트입니다. 모쪼록 이곳을 방문하시는 분께도 도움이 된다면 기쁠 것입니다.


¶ 참고도서 : 성리학, 유불도의 만남, 김용남, 2003, 운주사.
이고, 성리학의 개창자, 김용남, 2005,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주) 카테고리의 '멸정복성'과 '복성서'는 전문 번역이고 '호킨스 방하착'은 발췌 번역 내지 부분 요약, 주석 등입니다. '나비되기'는 스티븐 데이비스의 '나비는 자유롭게 난다' 가운데 15장까지 번역한 것입니다.

'블로그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 편력  (0) 2019.01.12
'실체, 영성과 현대인' 읽기  (0) 2017.02.10
깨달음을 위한 참고서 제안  (1) 2015.12.18
'그리스도의 편지' 읽기  (0) 2015.10.06
스승들  (0) 2013.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