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상

훌륭한 사람 되기?

목운 2018. 1. 3. 04:30

조카 녀석이 카톡으로 신년 인사를 하길래 제 아이들에게 하는 똑같은 말을 해주었습니다. "네가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게 바로 효도요 충성이다." 그런데 구체성이 없어서 이곳에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누구나 '다 안다'고 여기는 통속적 가르침에는 구멍이 많기 때문입니다.

훌륭한 사람이란 세상에 도움이 되는 선한 일만 하는 것을 넘어 의식이 매일매일 향상해서 그야말로 거룩한 경지까지 가야 합니다. 매번 반복하지만 학교를 포함한 세상의 가르침은 사회에 잘 적응하고 에고 관점에서 뛰어난 인간이 되는 데 그칩니다. 종교도 대부분 영적 에고에 사로잡혀 낮은 수준에 갇혀 있습니다.

그러니 먼저 명상을 해야 합니다. 명상을 어렵게 여기고 또 '각을 잡고' 배우거나 가르쳐야 한다는 것도 벽을 만드는 일입니다. 홀로 고요히 시간을 내면 충분합니다. 처음에 잘 안되면 경전부터 읽고 영감으로 해석하는 일을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어떤 경전을 읽어야 할지 모르면 '그리스도의 편지'를 권합니다.

명상은 생각과 느낌으로 신성을 깨닫고 그 도움을 받으려는 일입니다. 도움을 받아서 에고를 이해하고 통제하는 훈련을 꾸준히 함으로써 에고에 전혀 휘둘리지 않고 신성의 도움으로 훌륭한 인간이 되려는 노력입니다. 왜냐하면 에고로써 에고를 닦는 노력은 지적 에고나 영적 에고만 키워서 실패하기 때문입니다(以情止情 是乃大情, 복성서 2절).

그렇게 평생 노력해서 지상에서부터 천국에 들어 (또는 여래의 집안에 태어나) 세상 모든 생명에 대해 무조건적 사랑(친절)을 끝없이 베풀다가 명이 다하면 즐겁게 기꺼이 가는 것이 삶의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이 길의 초입에 들어섰으며 굼벵이처럼 아주 조금씩 나아가고 있습니다.

'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기 좋은 날  (0) 2018.02.09
죽기 전에 죽기  (2) 2018.01.28
의식 변화와 세상의 변혁  (0) 2016.10.04
기독교의 실패 원인  (0) 2016.10.04
유교의 성인  (0) 2016.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