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요령과 요점

영적 독서와 명상

목운 2019. 8. 4. 07:58

번역중인 '그리스도교 신비주의'에서 핵심 중 핵심이라 할 만한 구절을 공유코자 합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영적 독서의 수행이라는 게 명상보다 유명하지 않지만 그것은 그리스도교 신비주의와 관련된 유일하고 매우 기초적인 영적 수행이다. 참으로 내 책에서 배우는 단 하나의 수행을 실천하려고 하신다면 그것이 영적 독서가 되기를 나는 바란다. 그리스도교 명상이나 관조적 기도를 하고 싶다면 영적 독서로 시작하시라.

영적 독서는 신께서 택하신 곳으로 당신을 이끄시도록 당신을 개방시킨다. 기도, 명상 및 묵상은 정확히 이 수행의 파생물들이기 때문에 신비적 삶에서 강력한 훈련이 된다. 침묵의 훈련으로서 명상과 묵상은 그리스도의 신비로 들어가는 당신 여정에서 최후까지 함께할 집처럼 작용한다. 반면 영적 독서는 그 집이 지어지는 기초다."

영적 독서 또는 신적 독서(Lectio Divina)는 달리 말하면 경전 독서입니다. 경전이란 수천 년의 검증을 거친 책일 것이고 제 경우 호킨스 박사의 의식 지수 상 500 이상인 책을 여기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리 전통에서 중을 잡는(允執厥中) 것은 수행의 기본 중의 기본인데 그 실천방법을 자신있게 가르치는 이를 거의 못 봤습니다. 윤집궐중의 실천은 영적 독서를 기본으로 하고 거기에 매일 명상하는 것을 보태면 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