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편지

에고와의 싸움

목운 2016. 4. 24. 11:47

'편지'가 거론하는, 우리가 없애야 하는 15가지 감정 내지 부정적 요인을 알고 계신가요? 이것들은 불교식으로 요약하자면 '탐 진 치' 삼독이 될 것입니다. 유교에서는 '희로애구애오욕(喜怒哀懼爱惡欲)'을 정(情)이라 해서 요즈음 용어로 에고입니다.

예수께서는 에고를 소아(self)라고 하시며 당신을 따르려면 소아를 잊으라(번역은 부인하라)고 하셨습니다. 예수의 실천은 바로 '길이요 진리요 생명'으로서 바로 우리가 가야 할 길입니다. 그때 비로소 구원이니 깨달음이니 해서 인간 문제의 궁극적 해결을 성취하는 것이라 봅니다. 그때의 존재 상태를 각 영성에서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는데 군자, 성인, 대인, 진인, 달사, 보살 등이 유불선에서 사용하는 말들입니다. 

그럼 편지가 말하는 15가지 에고 특성을 보겠습니다. 비판하기(criticism), 비꼬기(sarcasm), 심판하기(judgementalism), 거부하기(rejection), 깎아내리기(denigration), 적대시하기(enmity), 불관용(intolerance), 미워하기(hatred), 시기하기(jealousy),  공격하기(aggression), 폭력 충동(violent impulses), 훔치기(thieving), 거짓말(falsehood), 양다리 걸치기와 의뭉한 거래(double & devious dealing), 모욕하기(slander)입니다.

내게서 이런 것들이 사라지도록 하는 것이 제가 아는 영성의 초기 단계로서 모두 공통됩니다. 다만 에고의 힘으로 이것들과 싸우는 것은 에고의 힘만 강하게 하므로 반드시 참나의 힘 또는 스승의 '오라'로부터 도움을 받아서 해야 한다는 것도 공통된 가르침입니다.


' 그리스도의 편지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부의 핵심과 방향  (0) 2016.05.21
자기발견과 영적진보  (0) 2016.05.10
성리학과 그리스도의 편지  (0) 2016.04.01
편지의 시대적 의미  (0) 2016.03.09
'편지'의 핵심 수행법  (0) 2016.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