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요령과 요점

명상과 염송기도

목운 2018. 4. 5. 10:46

어제 저녁은 아내와 저녁을 먹는데 일년의 반은 일해야 하는 내 신세가 안되어보였는지 "노후에 일하지 않고 놀고 먹을 수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합니다. 저는 '헝그리 정신이 부족하여 지금 이렇게 되었으나 현실에 불만이 없을 뿐 아니라 이승이 최종 종착지라면 나는 확실히 루저지만 이곳은 그저 지나가는 여행지이지 않느냐'고 했습니다.


생명과 의식은 부단히 이어진다는 것이 스승들의 가르침이자 우리의 직관에 맞습니다. 더구나 임종시 가장 중요한 것은 소유관계가 아니라 의식수준이라고 합니다. 요컨대 이승은 학습장소이자 훈련장입니다. 도량이라고도 하지요. 그래서 저는 누차 인간 행복을 위해서는 세상의 개조 개혁으로는 부족하며 내면의 천국을 이곳에서 발견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인터넷에 글을 쓰고 있습니다.


내면의 천국 찾기에 몰입하고 실천했던 전통이 우리 조상들에게 있었고 그 방편이 명상이라는 것을 앞에서 논증했습니다. 즉 생각이 끊어진 자리가 세상의 근본이라는 것(中也者 天下之大本也)을 설명했습니다. 홀로 고요히 명상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고 해도 일상 속에서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은가 하는 것을 적어보겠습니다. 불가나 유가 모두 공통되지만 유불도를 잘 종합하고 있는 채근담을 보면 일이 없을 때는 고요하되 깨어 있는 정신으로 비추어야 하고(宜寂寂而照以惺惺) 일이 있을 때는 깨어 일하되 고요함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宜惺惺而主以寂寂)고 합니다.


달리 표현하면 홀로 있을 때나 사회 생활을 할 때나 내 생각이란 것을 끊어버리는 것이 요체입니다. 그 비결로 제가 발견한 것이 염송기도입니다. 이 방편은 천주교와 불교에 풍부하게 전승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무한한 빛이며 생명(아미타)인 의식의 장(佛)에 내 모든 것을 의탁한다는 뜻을 가진 '나무아미타불'입니다. 어떤 수단을 택하든 24시간을 통틀어 모든 생각과 행동을 신께 또는 비로자나불께 바쳐 내 것이 하나도 없게 되는 게 생각이 끊어진 경지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공부의 요령과 요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에 잡히는 명상법  (2) 2018.04.15
윤집궐중의 실천  (0) 2018.04.06
동양 영성의 핵심 수행법 (3)  (0) 2018.01.22
동양 영성의 핵심 수행법 (2)  (0) 2018.01.22
동양 영성의 핵심 수행법 (1)  (0) 2018.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