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요령과 요점

공부의 요점

목운 2018. 10. 27. 07:23


천국에 이르는 길 또는 지복을 누리는 길은 동서 영성에서 간단히 정의되어 있습니다. 서양 신학이나 철학을 간단히 요약하면 신이 다스리는 상태가 천국입니다. 즉 신의 뜻대로 삶을 살면 지금 여기서부터 천국이라고 합니다. 그 다음이 어려운데, 답은 에고 의식을 지워낼 때 신 의식이 드러난다는 것입니다. 각 교단들은 정기적으로 출석하라고 하는데 그것은 하근기 또는 우중에게 해당하는 말입니다.


동양 영성에서는 극기복례를 통해 구현되는 인(仁)의 삶에 지복이 있다고 봅니다. 여기에서도 하근기와 우중을 대상으로 스승 또는 외적 권위에 복종할 것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상근기에게 예란 천리를 말하며 천리란 서양의 로고스를 말합니다. 서양철학에서 로고스란 신의 뜻과 같고 중용의 용어로 하면 천명입니다. 천명은 성(性)에 새겨 있고 이 성은 정(情)을 제거함(滅)으로써 드러납니다.

동서 영성의 핵심이자 공통분모는 신의 뜻이 자애(사랑, 仁)라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신은 조건 없는 사랑 자체입니다. 다만 극기의 과정이 근기에 따라 평생이 걸리거나 심지어 수백 생 또는 그 이상이 필요하다는 것이 또한 가르침이기도 합니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대개의 교단들은 영적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비지니스를 한다는 점이 하나요, 멸정(dissoving the ego)을 위해서는 매일 규칙적으로 신 의식과 일치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는 게 둘입니다.

한편 현대 영성은 천국에 이르는 과정이 의식의 진화과정이며 의식이 진화 상승하는 만큼 행복해질 것이라고 하는데 그 지도라 할 수 있는 것이 위 표입니다! 제 생각에 이론이 복잡하고 전문성이 높은 것은 하근기와 우중을 상대로 벽을 치는 일입니다. 참된 스승은 하나 같이  '네 안에 답이 모두 있으니 내 가르침을 뛰어 넘으라'고 합니다.


'공부의 요령과 요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상을 습관 들이기(2)  (0) 2018.11.04
명상은 선택 행위임  (0) 2018.11.02
명상은 음적인 동시에 양적임  (0) 2018.10.02
왜 보살이 되어야 하는지  (0) 2018.09.28
복을 구하는 공부  (0) 2018.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