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 6

신 의식과 인간 의식

다음은 1994년 펭귄북의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선집(올리버 데이비스)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위 마하리쉬 님 가르침대로 우리가 영혼이니 마음이니 자아니 하는 것은 모두 개념일 뿐 실체가 아니며 오직 의식만이 실체라고 보는 것이 영적 진보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글도 결국 우리 존재를 의식으로 파악한 말씀입니다. 게다가 그 의식을 탐구하려면 명상이 최선임을 시사합니다. 우리 전통에서 이 의식은 지눌스님의 공적영지, 탄허스님이 파악한 지(知)와 같습니다. 홀로 고요히 그리고 깊이 탐구할 때 느껴지고 알아지는 알아차림이 곧 의식입니다. "에크하르트가 디트리히 및 독일 도미니코회 학파의 다른 이들과 함께하는 핵심 생각은 '지성'의 본성 및 의미에 대한 치열한 관심인데 여기서 지성이라 하면 현대 용어에서..

소승과 대승, 그리고 조차전패

멸정복성, 즉 에고를 극복하고 신성이 되고자 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우리가 우연히 지상 삶을 얻었으니 궁극의 진리를 깨달아 삶의 목적을 제대로 실현하고자 하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삶의 목적을 달성한다고 하는데 그것을 지상에서부터 환희와 지복을 누리는 데만 둔다면 소승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행공부에서 구태여 소승과 대승을 나누어 소승을 경계하는 전통은 동서고금에 공통하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대승에서는 세상에 조건 없이 사랑을 베푸는 데 삶의 목적이 있다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수행을 해서 궁극의 진리를 깨달았다고 하면서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는 일에 무관심 하다면 그 공부에 대해 의구심을 가질 만하다는 얘기입니다. 신적 사랑을 에고에서 나오는 사랑과 구분하기 위해 조건 없는 사랑이라고 했는데 각 ..

삶의 목적과 그리스도의 편지

삶의 목적에 대해 글을 쓰려고 챗GPT와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요컨대 삶의 목적은 개인이 가치와 목표, 열망에 따라 스스로 결정할 일이라는 게 분명합니다. 그리고 삶의 목적을 발견하기까지 일생 동안 계속 탐구하고 공부하는 게 우리 운명이지 싶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영성 공부 또는 수행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전제하면 신성과의 합일, 깨달음이나 구원의 성취, 생사로부터의 자유, 의식 진화를 통한 자신과 세상에 대한 헌신(불가의 자리이타[自利利他]의 다른 표현입니다) 등을 꼽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조금 깊이 생각하면 위에 든 네 가지를 포괄하는 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제가 임의로 정리한 것이지만 이 블로그와 제 책의 취지이기도 합니다. 즉 에고를 소멸하여 해방을 성취한 사람이 되면 지상에서 천국과 ..

제일 계명과 멸정복성

어제는, 5월 초 영종 씨사이드파크에서 개장하는 맨발길 공사를 위해 출근했습니다. 주말 이틀 쉬지만 소득도 늘리고 동네를 위해 유익한 일이라 생각해서 근무를 자원했습니다. 그랬더니 몸이 조금 쑤십니다. 하지만 소득 없이 놀면서 몸이 안 쑤시는 것보다 만족스럽습니다. 멸정복성의 수행 공부에 전념하면서 삶이 점차 개선되고 흥미로워진다는 글은 여러 번 썼습니다. 7개월여 동생네서 일하다가 마음 가는 대로 일을 그만두고 40여일 동안 나름대로 뼈아픈 성찰을 했고 더 진실되게, 더 열심히 공부하자고 마음 먹었습니다. 쉬는 동안 인천시설공단 기간제 직원 모집에 응모했는데 예비합격 2번에 들었습니다. 합격도 불합격도 아닌 상태여서 다시 간절히 빌었는데 합격자 발표 3일후 기적처럼 합격 통지를 받았습니다. 오직 존재의..

단상 2023.03.26

멸정복성과 신비 영성

제가 회두하고 10년 가까이 추구했던 것을 책 한 권으로 꾸미자니 제법 현학적인 것들이 들어갔으며, 부피도 좀 되도록 하려니 비슷한 내용을 반복했습니다. 그 결과 책이 어렵다고 하는 분들이 적지 않지만 눈치가 빠르신 분은 다음과 같은 요점을 파악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요컨대 멸정복성을 영어로 하면 'Dissolving the ego, Realizing the self'고, ego를 정(情), self를 성(性)으로 보면 동서양 영성을 회통할 수 있습니다. 즉 신유학의 비조인 이고 선생의 노선대로, 정을 대승기신론의 심생멸로 보고 성을 심진여로 보면 됩니다. 이것이 제 책 '깨달음과 멸정복성'의 핵심 내용입니다. 이 간단한 원리를 어떻게 실천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위한 수행인지 알고 나면 제 책을 모두 이해..

삶의 확실성 문제와 신비가

이 땅에서 70년 가까이 살면서 체험하거나 관찰한 삶의 모습을 셋으로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제 경우에 비추어 볼 때 제도 교회에 소속된 종교인 내지 신앙인의 삶이 그 하나요 제도 종교와 결별하되 신을 부인하지 않는 신비가의 삶이 있는 반면 관찰컨대 통속적으로 살면서 점을 치거나 복을 빌러 다니는 무속인의 삶이 있습니다. 마지막의 경우 생업으로 무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을 포함하여 그것을 소비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실제로는 종교인 가운데 무속인의 삶을 병행하는 사람이 있고 종교인이지만 신비가의 삶을 실천하는 사람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 모든 경우 우리는 불확실하고 고통을 피할 길 없는 현실에서 확실성을 구한다는 점입니다. 확실성이라 하면 승진, 건강 등 행복과 관련하여 미래의 확실성을 ..

단상 2023.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