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 6

종교의 종언과 영성의 진화

오늘은 유튜브로 인도 영성을 공부했습니다. 인도 영성이라 하면 리그 베다를 비롯한 네 가지 베다를 통칭하는 우파니샤드의 가르침이며 대략 3000년 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수행법입니다. 근대에 와서 라마크리슈나와 마하리쉬, 두 분에 의해서 되살려져 서양에 널리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요점은 궁극의 실체이자 비이원적 근원이기도 한 브라만에 이르기 위해 서너 가지 요가의 핵심 사항을 실천하자는 것입니다. 즉 명상, 무주상 보시, 근원에 대한 봉헌 등이 그것입니다. 다만 브라만에 대한 비이원적 앎에 이르기 위해 오랫동안 꾸준하고도 올바르게 수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점은 마이스터 에크하르트가 버리고 떠나 있음을 위해 글쓰기나 악기 연주와 마찬가지로 끝없이 연습해야 한다고 한 주문과 같습니다. 제 생각에 실상 동..

단상 2023.02.23

무지에서 벗어나기

상당 기간 소득거리를 찾아다니지 않아도 된다고 했던 판단이 틀렸다는 걸 확인하는 데 7개월이 걸렸다. 한 달을 쉬면서 공부를 잘 한 셈인데 한두 가지 중요한 것을 깨달았다. 첫째는 바깥 형편이 잘 나갈 때는 쉽게 잊어버리는 것인데 그럴수록 더 신 의식에 의지하며 매순간 여쭈면서 살아야 하겠다는 것이다. 형편이 어려워져야 비로소 존재의 근원에 간절히 비는 악순환의 고리를 이번에 끝내야 할 것이다. 그러지 않으면 내적으로 제법 높이 가서 우연히 싯디를 체험할 때 루시퍼처럼 크게 추락할지 모른다. 오늘 읽은 '신비주의의 역사'에서도 "참된 구루란 신 앞에 자신의 비천함을 방심하지 않고 바라보는 자"라고 하여서 그런 생각을 지지해주었다. 두 번째는 밖으로 무엇을 성취하거나 소유함으로써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하려는..

깨달음 ; 심각한 듯 심각하지 않게

QUORA라는 사이트에서 어떤 분이 깨달음에 대해 썼는데 매우 공감이 가길래 제 블로그에 맞게 번역해 봤습니다. (문)진짜 깨달은 것과 깨달은 척 하는 것을 알 수 있나요? (답)깨달음을 오늘날 영적 단체에서 행세하는 것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저 겨우 자성 단계에 들어갔으면서 깨달은 것으로 자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성하는 것은 수행의 초입으로서 진보에 꼭 필요합니다. 그게 없으면 그저 감상적 상태와 실제 간에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진보함에 따라 의식은 확대되어 많은 것을 아우르게 되고 자아를 초월하게 됩니다. 수행자가 오랫동안 (대개 10~30년 걸림) 열심히 닦지 않으면 깨달음에 이르기 어렵습니다. 예외적으로 전생에서 많이 닦은 경우 그 기간은 짧아질 것이나 날 때부터 영성이 높은 경..

죽음에 대한 승리

오늘 우연히(라고 쓰지만 음악은 주로 TuneIn이란 앱으로 듣습니다) 만난 바하 칸타타 'Ich habe genug'를 들으며 함께 나누고 싶어졌습니다. 내용인즉 임종에 직면해서 마음상태를 표현한 것입니다. 두 가지가 제 마음에 떠 올랐습니다. 동영상에 영문 번역가사가 있으니 참고삼아 보시기 바랍니다. 1. 이 노래의 경지는 바로 호킨스 의식지수 600의 깨달은 경지다. 더 이상 부족한 것도, 필요한 것도 없다고 선언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 이 세상을 떠나도 좋다는 것이다. 이승 넘어 더 나은 평화와 쉼이 있다고 말한다. 여기저기서 읽은 게 생각나는데 그것은 이승을 떠나도 더 찬란하고 웅대한 상태로 진화해 갈 것이며 의식의 상승은 영원히 계속되는 일이란 것이다. 이것은 수행 공부의 목표로서 손색이 없..

단상 2023.02.06

근원과의 합일, 그리고 노후 대책

우연히 발음도 특이한 마이클 부블레라는 가수가 부르는 고향 노래를 들으면서 글재료 하나를 얻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고향 노래 가운데 하나는 가고파가 있습니다. 고향 노래와 더불어 심금을 울리는 주제가 애모와 이별의 노래일 것입니다. 이별은 만남의 이면이기 때문에 이별의 노래는 결국 사랑과 합일의 노래로 분류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들 노래에 누구든지 끌리는 이유는 쌩뚱맞다고 할지 모르지만 우리 존재 심층에 있는 존재의 근원과 합일 본능을 자극하기 때문이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오래 떨어졌던 고향엘 돌아가거나 애틋이 그리던 이성과 결혼한 경우를 살펴 봅시다. 많은 이들이 실제 체험했겠지만 고향에서 다시 일상에 깊이 매몰되거나 그리던 이와 결혼해서 오래 산 경우 우리가 그리던 애틋한 감정과 소망은..

단상 2023.02.04

여생의 소망

시간 여유가 생겨 유튜브를 보며 공부합니다. 평소 쌩뚱맞은 게 아닌가 하는 것 같은 제 생각과 같은 말을 하는 사람을 봤습니다. 첫째는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사상이 불교와 같다고 하는 것이고 둘째는 명상 때 체험은 몸이 죽은 후 체험과 같다는 것입니다. 첫째 생각은 에크하르트 톨레가 확인해 주었는데 이 분이 말하는 것 가운데 새로운 탄생, 즉 우리 안의 더 큰 무엇을 체험하는 게 깨달음이란 말도 인상 깊습니다. 그 얘기는 그리스도가 니고데모와 대화에서 다시 나야 한다고 하신 장면과 겹쳐 느껴졌습니다. 에고 즉 생멸심, 복성서 용어로 정을 모두 그림자처럼 보게 되면 참나 즉 진여심, 복성서 용어로 성이 찬란히 드러날 거라는 가르침의 반복 내지 강조에 다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생각은 조현 기자가 확..

단상 2023.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