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 5

새로 태어나기, 에고 소멸

어제 길게 썼지만 실천은 단순합니다. 그 실천을 바로 할 수만 있다면 많이 읽을 필요는 없지 싶습니다. 읽는 것은 그저 단순한 행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목표를 확고히 하고 한마음(一念)으로 닦을 결심이 첫째입니다. 목표를 수시로 적어보면 그것도 진화하는 것 같습니다. 요즘 제가 적은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외적 재앙에도 흔들리지 않을 것, 둘째 죽음을 기꺼워 할 것, 셋째 사랑과 평화로써 이승을 건너갈 것 등입니다. 그러기 위해 가장 시급한 과제가 어제 얘기한 에고 죽음입니다. 이는 이고 선생의 복성서의 지향점이면서 '자기를 버리라'는 그리스도 말씀이기도 합니다. 방편으론 불교의 육바라밀이 요점을 잘 지시하고 있습니다. 제 나름으로 써보면 사고틀과 감정패턴 지우기, 의지..

무위에 대하여

오늘 그리스도의 편지를 읽다가 도덕경의 무위에 대한 감을 잡은 듯해서 써봅니다. 저는 유불선과 힌두교, 심지어 기독교 신비주의가 한 목소리라고 느낍니다. 우선 소위 에고와 참나로 말하는 우리 존재에 대한 설명을 대승기신론의 심생멸과 심진여로 이해하면 쉽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즉 무위란 에고, 즉 심생멸이 완전히 극복되어 심진여로 사언행위를 하는 경지라고 보는 겁니다. 논어에서는 밥먹는 시간이나 엎어지고 자빠지는 순간에도 인(仁)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고 하는데 이것도 이미 에고가 사라지지 않으면 불가능한 얘기 같습니다. 에고를 없애려면 소아의 의지나 지성에 의존하는 바가 없어질 때까지 일념으로 닦아나가야 하는데 이 과정이 지난하기 때문에 좋은 스승을 만나면 좋고 아니면 날 때의 근기가 있는 사람은 가장..

호포노포노 기도 제안

앞 글에도 거론했지만 저는 호킨스 박사의 연구 결과를 전적으로 신뢰하여 따르고 있습니다. 그는 칼 융을 계승발전시켰으며 뉴욕에서 제일 잘 나가는 정신과 의사였습니다. 그의 최초 저서 의식혁명(원제 Power vs. Force)은 박사학위 논문이기도 합니다. 요즘 같은 때 그의 이론이 생각나며 그것을 함께 적용해보고 싶어서 서두를 꺼냅니다. 즉 우리 생각은 각자의 것이 아니라 어떤 에너지 장에서 나오는 것이며 에너지기 때문에 전류를 가집니다. 에너지 장에 감정을 대응시킨 것이 의식 지도입니다. 파괴적이고 거짓되며 혼란을 선호하는 생각은 두려움에서 나오는 것이어서 전류는 약한 반면 그들은 완력에 의지하는 사람들이라 폭력과 사기 등을 구사합니다. 제 담벼락에도 소개했지만 미국 의사당 난입을 기화로 가짜뉴스를 ..

단상 2022.02.19

기독교 극복의 필요성

기독교(천주교) 생활 약 40년을 청산하고 스승 예수만 챙겨 우리 나이 60에 오직 '에고소멸 참나회복(滅情復性)'에 전념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때 교재로 삼은 게 기적수업 교사들이 쓴 '에고로부터의 자유(Take me to truth, Undoing the ego)'와 스티븐 데이비스의 '나비는 자유롭게 난다', 그리고 호킨스 박사의 '놓아버리기' 및 깨달음 삼부작입니다. 그때가 2014-15년간인데 인터넷에서 우연히 8-9세기 당나라 말 척불운동을 하신 이고 선생의 복성서를 만났습니다. 공부해보니 위 교재들과 핵심 정신이 같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고 선생은 원래 불자였지만 불교의 부패상을 극복하기 위해 유교를 방편으로 썼습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고려말 목은 선생과 매우 흡사한 위상에 있다는 것을 ..

단상 2022.02.15

명상 시작하기

오늘날과 같은 삶의 양식에서 명상의 시작은 모두에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니 자세 같은 건 잊어버리고 무조건 10분동안 편안히 앉아 있기를 결단해야 합니다. 등받이를 하고 가장 편안하게 몸을 늘어뜨리고 잠에 떨어져도 좋다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눈은 감되 시선을 위로 합니다. 명상은 존재상태를 변혁하고 상승시키는 일이라고 봅니다. 아인슈타인은 매일 같은 생각을 하면서 운명이 바뀌길 비는 어리석음을 질타한 적 있습니다. 천재와 성인을 만든 높은 의식으로 살려면 먼저 세상에서 습득한 생각과 감정을 지워내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저는 아직 갈 길이 멉니다만) 자타 구분 없고 비판심과 우월감 없는 아이 상태로 돌아가면 비로소 지금보다 나은 생각으로 살게 됩니다. 보다 나은 생각이라 하면 고정된 프로그램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