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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심소욕불유구'로 가기 위해, 유교와 불교 및 기독교 영성을 공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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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과 성성(聖性)의 추구

2019.07.31 07:48 | Posted by 목운

일부러 을의 삶을 골라 살 필요는 없지만 세상 구조상, 그리고 각자 카르마에 따라 을의 체험을 피할 수 없습니다. 피할 수 없는 을의 삶이라면 잘 인욕(또는 인내)하는 게 수행의 길입니다. 한편 교구의 주교보다 종지기가 더 성인이 되기 좋은 자리라는 말도 전해집니다.

직장에서 한번 혼나면 최소 48시간 의기소침해지는데 그때 오히려 더 철저히 공부할 자세가 되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삶은 카르마 상의 빚을 갚는 일이기도 합니다. 제 경우 그 가운데 가장 큰 과제는 나와 남을 판단하지 않음으로써 자유케 되는 일입니다.

나와 남을 판단하지 않는다 함은 그와 나의 수많은 과오를 경멸심 없이, 이원적 판단을 하지 않고 보는 것입니다. 매사 현재 상태의 완벽함을 보고 따라서 아무도 용서하고 말 무엇이 없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그것은 에고의 이분법을 초월해서 신의 눈으로 보는 것입니다.

그것이 심하게 어려운 일이기에 평생이 걸리는 일이고 은총으로만 가능한 일이기도 합니다. 달리 말하면 에고가 죽어야 하는데 실상 이 길을 가서 뚜렷한 성취를 보인 신비가들과 학인들이 있기에 도전을 포기 않는 것입니다.

큰 깨달음을 얻었지만 말년을 한미하게 보낸 경허스님은 바보 천치가 되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그리스도교 신비주의'를 번역하다 보니 성성(聖性)과 관조의 길은 한편 바보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습니다. 인용합니다.

"독일어의 '어리석다(selig)'에는 '복받은(blessed)'의 뜻이 있다. 관조(contemplation)란 신과 신의 사랑을 위해 바보처럼 보낸 시간이다. 그것이 바보인 이유는 통제할 수도, 터득할 수도, 계획할 수도, 이해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실로 명상의 길은 바보만이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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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의 정화방법

2019.07.25 08:03 | Posted by 목운

355쪽부터 380쪽까지는 어떻게 의식을 정화시킬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그 서론이라 할 수 있는 우주의식과 신의식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되는데 완전히 이해하기 어렵지만 제 경우 동양 영성에서 무극과 태극, 그리고 음양의 작동 원리에 해당한다고 느꼈습니다. 실천적으로 보다 중요한 말씀은 "창조의 본질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 우주의식의 본질과 품성이 찬란히 빛나는 환희와 충만과 행복임을 이해하고 그러한 영광스러운 초월적 존재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바로 우리 영혼의 가장 깊은 열망"(358쪽)이라고 하는 말씀입니다.

이 열망이 깊고 큰 것이기에 세상에서 보거나 배운 그 무엇에도 우리는 만족을 못하며 마침내 우리를 존재하게 한 신 의식에 접속하기 위해 명상을 하고 명상을 통해서 '신성한 평형상태'를 잠깐이라도 느낌으로써 공허감을 극복하게 된다(359쪽)는 것을 지적합니다. 이 길을 가지 않았을 때 제 경우는 밖에서 몰입거리와 과시거리를 찾아나서고 또 투명성에 벗어난 즐거움을 추구하느라 소위 '신선놀음에 도끼자루 썩는 줄' 몰랐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 어떤 경우에도 공허감을 느끼지 않으며 오직 소아 망실 내지 멸각, 다른 말로 의식의 정화(이것은 또 마태복음 16:24의 실천입니다)를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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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을 잡아라(允執厥中)

2019.07.14 07:35 | Posted by 목운

제가 경전을 인용해서 풀면 꼭 어렵다고 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어쩌면 당연합니다. 지배와 통제를 통해서 독점적으로 권세를 누린 자들이 어렵게 느껴지도록 해왔을 뿐 아니라 거짓과 왜곡을 곳곳에 심어놓았기 때문입니다.

기독교 가르침도 예수께서는 가장 당대인들이 알기 쉽게 말하셨고 수시로 간략한 요약 및 해석을 덧붙이셨지만 후대인들이 교묘한 장난을 쳐서 복잡하게 만든 측면이 농후합니다.

대표적으로 중용에서 '중'이 천하지대본이라 했으면 그것을 쉽게 풀고 실천방법을 전수했어야지 이것을 바꾸어서 대중을 향해 '농자 천하지대본'으로 바꿔 써먹습니다. 농업사회에서 '농'이라 하면 바로 생산력이고 생산력이 세상의 근본이라 풀면 뭐가 떠오릅니까? 그것이 다름 아닌 마르크스주의입니다.

마르크스주의는 바로 유물주의고 어쩌면 조선이 망한 것은 오늘날 소비에트연방이 망한 이유와 비슷할지 모릅니다. 유물주의가 답이 아니라는 것은 경영학의 '이요인론'만 알아도 이해됩니다. 아무리 물적 조건을 갖춰줘도 사기를 올리는 요인은 물적인 데 있지 않다는 게 이요인론의 요지이기 때문입니다.

경전은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기독교의 핵심은 대승불교와 똑같으니 예수께서 요약한 신애와 인인애 실천이 핵심중 핵심입니다. 그리고 대승 정신에서 벗어나는 게 전혀 없는 중용과 주역도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중을 잡고 그것을 세상에서 구현하라(和)는 것이 핵심입니다.

중을 잡는 실천방법이 제가 앞서 써놓았지만 '생각없이 행함없이 고요함에 머물러 우주와 소통하는(感而遂通天下) 것'입니다. 이 일을 위해서 매일 일정시간 홀로 묵상하는 시간을 가지라는 소리를 못하는 게 오늘날 동서 모든 교육기관의 허점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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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교 신비가

2019.07.13 06:15 | Posted by 목운

'그리스도교 신비주의' 초벌 번역을 마쳤습니다. 열심히 교정해서 여기저기 노크한 다음 책이 될 팔자(?)가 있으면 책이 되리라 봅니다. 저자는 '그리스도의 신비체'가 기독교에만 해당한다고 본다고 느껴서 거부감이 있었지만 일단 객관적으로 들여다 본다는 기분으로 읽었습니다.

방문하시는 분들과 핵심 메시지를 공유코자 조금 소개해보면 쉽게 얘기해서 단순한 그리스도인은 교회 잘 출석해서 통상 행하는 예식에 참여하고 기도를 바치는 사람인 반면 그리스도교 신비가라면 관조의 생활(contemplation)을 하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비그리스도교 문화에서 이 말의 어원에 점을 친다는 뜻이 있었으나 기독교에서 쓰이면서 그 뜻이 배제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대목에서 저는 주역이 떠올랐습니다. 역경의 원래 취지는 생각도 없고 행위함도 없이(無思也 無爲也) 고요한(寂然不動) 신의 경지에 맞춰 살고자 하는 것인데 오히려 점술로 이해하는 속인이 많은 것과 대비되었기 때문입니다. 서둘러 요점을 말하면 그리스도교 신비주의란 신의 현존체험을 고취하기 위해 신에게 몰두하는 삶을 추구합니다.

달리 말하면 그리스도가 요약한 두 가지 계명 가운데 신애(神爱)의 실천에 전력을 기울임으로써 다른 모든 행이 신 의식에서 나오는 것이 되도록 하자는 영성이라고 봅니다. 저는 이 요점이 희로애락이 발하지 않은 중을 잡고(允執厥中) 그 정신으로 모든 덕을 닦는(和) 중용의 정신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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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애, 윤집궐중, 지관

2019.07.09 09:09 | Posted by 목운
그제 명상시간 이후 최대 묵상거리는 '신 의식'의 화현이 되자는 것입니다. 저는 이것이 신애(神爱)의 다른 표현이라고 봅니다. 이것은 동시에 바오로가 거론한 쉬지 않고 기도하기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중용 또는 중도를 잡기 위한 선행조건처럼 느껴집니다. 왜냐하면 중(中)을 잡는다(允執厥中) 할 때 중에서 벗어나면 과(過)하거나 못 미치게(不及) 되는데 따라서 희로애락이 발하기 전의 중에 머무는 것이 바로 신 의식에 일치한 상태라고 보는 것입니다.

어쨌든 저는 종교와 통속을 같은 꽈로 보며 기독교가 '모든 경전의 정신이 신애와 인인애'라 하신 예수 말씀을 제대로 실천하는 법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신애의 길은 대승불교에서는 지관이요 기독교에서는 렉티오 디비나와 쉼 없는 기도를 통해 성령과 하나 되는 데 있다고 보는데 두 길은 실천적으로 대동소이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그 모든 과정에서 에고로 에고를 다스리려는 것은 오답(以情止情, 是乃大情)이니 꼭 은총에 의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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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영성으로서의 '편지'

2019.07.05 07:06 | Posted by 목운

세포는 세포막을 통해서 오직 선별된 영양소만을 환경으로부터 받아들인다. 세포는 적합한 영양소만을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그것을 잘 활용한 후에는 투과성 있는 세포막을 통해서 그 찌꺼기를 내보내어 제거한다. 눈에 보이지도 않는 순전히 물리적인 세포막이 어떻게 자신의 건강을 향상시킬 적절한 영양소를 식별하여 선택할 수 있는지 그리고 불필요한 독성물질에 대한 식별력을 제대로 발휘하여 그것을 제거할 수 있는지 너희는 자문해봐야 한다. 이 모든 작용 속에 고도의 목적성이 보이지 않는가? 이 목적성이 우연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라고 너희는 믿을 수 있는가? (287쪽)

-- 위 문구의 앞뒤에서 편지는 우연히 화학작용을 통해 생명을 얻은 세포가 자가 증식을 해서 진화했다고 하는 과학과 하느님이 화학반응의 조합을 일으켜 생명을 불어넣은 것이라고 하는 소위 선지자들은 모두 양극단의 생각이라고 지적합니다. 제 경우 저 세포막에 대한 설명이 가장 인상 깊은 구절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물질의 근본 입자와 그 운동인 전자기파, 그리고 세포에서까지 발견되는 의식으로 창조와 진화를 설명한다는 점에서 편지는 가장 첨단을 가는 영성 이론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편지와 유사한 설명 방식이 요즈음은 유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진리에 있어 '더 낫다'는 것이 없다는 것, 편지의 가르침에도 의지하지 말라는 점에서 더욱 첨단적입니다. 

그리고 제가 접해본 그 어떤 안내서보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자기 혁신을 하고 그 바탕에서 새로운 창조를 할 수 있는지 안내하고 있습니다. 즉 그리스도가 요약한 핵심 계명인 신애(神愛)와 인인애(隣人愛)야말로 대승불교의 요약이기도 한데 신애란 쉽게 말하면 신성에 '올인'하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얻어진 지혜와 관점으로 인인애를 실천할 때 비로서 신적 사랑을 세상에 구현하는 것입니다. 신성에 올인하기 위해서 매일 10분 이상을 내어 침묵하며 기도하라는 것이고 '편지' 또는 그에 버금가는 책을 매일 읽으라는 것입니다. 신성에 올인하는 데 있어 가장 기초적인 작업이 이제까지 잠재의식 깊이 입력되어 습(習)이 된 모든 것을 지워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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