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 7

도덕경 73장을 숙고함

도덕경 73장은 "하늘의 그물이 크고 넓어서 엉성하지만 놓치는 것이 없다(天網恢恢 疎而不失)"는 게 핵심이지만 앞뒤를 제대로 읽어보니 전체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까지는 징벌하는 하늘(서양의 경우 하느님)을 전제했지만 제 공부가 진전하면서 징벌하는 하느님은 없다는 것을 이제 압니다. 그래서 자세히 읽으니 73장은 하늘의 궁극적 진리(天之道)에 관한 설명입니다. 즉 위 인용구 바로 앞에 하늘이 "넉넉하면서 잘 꾀한다(繟然而善謀)"는 말이 있는데 그것은 요즈음 첨단 과학과 영성이 상정하는 바와 같이 하늘을 궁극의 의식으로 보아야 하고 그렇게 보면 인간 의식을 포함하는 궁극의 의식(무극 또는 태극) 안에서 숨길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음을 말하는 것이라고 풀고 싶습니다. 제가..

단상 2019.03.31

충효(忠孝)와 지어지선

어제는 차량 점검 때문에 아내와 아들을 출근시키고 정비소로 갔습니다. 이야기 중에 제가 애들이나 조카들에게 기회만 되면 일관되게 얘기하는 충효에 대해 반복했습니다. 가족과 대화할 때는 맥락이 딱 맞는 기회가 올 때 교훈적인 얘기를 조금씩 하는 게 긍정적인 세뇌의 기회입니다. 내용인즉 '자신의 존재 상태를 최적, 최상으로 가져가는 게 효도요 충성이며 신에 대한 찬미가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 신 의식을 품부받았고 따라서 사고에 의한 창의력을 가지고 있으니 공부를 통해 무엇이 최적, 최선의 존재상태인지는 스스로 연구하고 실천하는 게 마땅합니다. 게다가 부모된 자는 삶으로 그 지침을 시사할 수밖에 없습니다. 종교를 포함한 교육기관에서 배우는 것은 어디까지나 이 세상 마칠 때까지 몸과 사회적 존재상태를 ..

단상 2019.03.29

맬웨어와 명상

지난 토요일 부부동반 친목회에서 이야기 나누다가 외국에서 쓸 수 있는 내비게이션 앱을 다운받는다고 두어 차례 시도했습니다(나중에 알고보니 구글맵만 있으면 된답니다). 그런데 착각인지 실수인지 엉뚱한 앱을 다운받은 것 같습니다. 가끔 게임하는 소리도 들리고 보험 세일 장면과 광고화면이 폰만 열면 뜹니다. 서비스 센터에 전화해서 이리저리 안내받아도 안되어 센터로 가야할 상황이었습니다. 어제 구글 검색창에 맬웨어를 쳤더니 최근 다운한 앱을 찾아서 차례로 지우랍니다. 사실은 그것을 파악 못해서 5일을 끌었던 것인데 침착하게 의심가는 놈 하나를 지웠더니 폰이 깨끗해졌습니다. 이 체험이 마침 읽는 실용 명상의 핵심 하나를 일러주길래 길게 써봅니다. 마하리쉬 님은 명상이 진척되면 생각을 완전히 통제하게 된다고 합니다..

단상 2019.03.22

존재상태로서의 하느님 나라

"하느님 나라는 온전히 하느님('아버지')의 것이 된 마음과 가슴의 어떤 상태입니다. 이런 상태에 있게 되면 아버지가 여러분 몸의 수뇌(head)가 되어서 여러분의 모든 행동과 삶의 모든 것을 지휘하십니다." "어떻게 하면 됩니까?" "자아를 비우는 것, 자아의 욕망, 적의, 화, 질투, 탐욕, 앙심 등을 완전히 비워서 여러분 마음과 가슴 속에 오로지 하느님만이 남아 주재하실 수 있게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됩니까?" "그러면 여러분은 하느님이 주재하는 존재 상태로 들어갑니다. 그것은 너무 아름답고 거룩하지요. 그것은 사랑이고 자비로움이며 자신을 아끼는 것과 같이 다른 이들을 아끼는 것이며 다른 이들을 정확히 있는 그대로 받아들임으로써 심판하지 않는 것이며 그들 또한 아버지 보살핌 속에..

다시 종심소욕불유구

어제는 아들 생일 축하를 위해서 외식을 했습니다. 해주고 싶은 말이 다음과 비슷한 말이었던 것 같았는데 변죽만 울렸습니다. 제 경우도 그랬지만 삶은 언제나 불확실하고 혼란스러운 데다 주변 사물과 사람이 거의 언제나 짐스럽게 느껴집니다. 그 가운데서 좀더 나은 환경이나 신분, 혹은 조건을 위해 끝없이 움직이려는 동력을 느낍니다. 간단히 다르게 표현하면 언제나 갈등 상황입니다. 옮기는 것은 호킨스 박사 말인데 이분도 성공의 꼭대기를 체험했고 무신론 생활 중에는 지옥과 같은 고통을 고백한 적 있지요! "주관적으로 보면 진보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은 인내, 기도, 과정에 대한 굳센 믿음, 그리고 저항하길 그치는 것이다. 날씨 변화처럼 혼란은 인내로 사라지는 조건이자 다음 단계로 들어가는 조건이며 다음 단계에서..

단상 2019.03.14

명상의 목표

출근 전에 10여분이 남아 시간 활용에 가장 좋은 명상을 했습니다. 마음의 풍경이, 그냥 앉아 아무 생각없이 쉬는 것 하고 자명 시계를 걸어놓고 명상하는 것 하고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명상을 해본 분은 아실 겁니다. 명상은 내면으로 향한다는 분명한 의도를 실천하는 일입니다. 엊그제 썼지만 BE, DO, HAVE 가운데 BE, 즉 존재 상태를 변화시키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과업이며 동아시아의 제대로 된 지성은 모두 이것을 최대, 최우선 과업으로 여겼습니다. 그렇게 존재 상태를 끝없이 향상시켜 가는 이유는 천인합일을 이루는 것이고 힌두 전통에서는 비이원성에 도달하는 것이고 서양 신비주의에서는 신인합일이 목표입니다. 그런데 인간 마음이 동서 불문하고 같다면 결국 모두가 한 지점에서 만날 것이라고 봐도 틀리지 ..

단상 2019.03.08

어떻게 살까?

인문학이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도록 안내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아서 비슷한 소리를 계속 달리 말해 봅니다. 삶이란 무엇입니까? 제가 볼 때 Σ(BE+DO+HAVE)입니다. 빠진 게 있을까요? 편의상 BE, DO, HAVE를 1, 2, 3으로 표기합니다. 젊었을 때는 세상이 그렇게 짜여져 있기 때문에 2와 3으로 미루어 1을 짐작하거나 2와 3에 열중하다 보면 1이 해결되는 것으로 아는 게 보통입니다. 한편 1에 인작과 천작이 있다고 본 분이 맹자입니다. 공경대부 같은 세상의 신분이 인작이고 끝까지 선을 추구하는 것(樂善不倦)이 천작입니다(고자 상). 사실상 외견을 구한다는 점에서 인작은 2나 3에 속한다고 봅니다. 그러니 천작을 추구함이 마땅한 것 같습니다. 인작이 다라는 생각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