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 6

내려놓기의 효과

지속적으로 내려놓기를 함으로써 무소유 상태에 머물 수 있다. 감정은 오고 가며 드디어는 당신 감정이 당신 자신이 아니고 진짜 '당신'은 그것들은 바라보는 자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제 감정과 자신을 동일시하지 않게 된다. 일어나는 일을 관찰하고 알아채는 그 '당신'은 언제나 같은 상태다. 당신 안에서 변함없이 목격하는 자를 점점 잘 알아챔에 따라서 당신은 그에 해당하는 의식 수준과 동일시하기 시작한다. 당신은 현상을 체험하는 자가 아니라 점차 목격하는 자가 되어간다. 당신은 참나(眞性)에 점점 더 가까와지며 이제까지 감정에 속아 왔다는 것을 알기 시작한다. 과거에 당신은 감정의 희생자라고 생각했지만 이제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안다. 감정이란 에고가 만든 것일 뿐인데 바로 그 에고란 놈이 생존에 필요하다고 ..

호킨스 방하착 2017.11.29

세간 삶을 벗어나기

내려놓기에 익숙해짐에 따라서 모든 부정적 감정은 생존과 연관된, 우리 바닥에 존재하는 두려움에 연결되어 있으며 모든 감정은 마음에서 필요하다고 믿는 생존 프로그램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된다. 내려놓기 방편은 점진적으로 그 프로그램을 해체한다. 이 과정을 통해서 감정의 뒤에서 그것을 뒷받침하는 동기가 더욱 분명해진다. 버림을 통해서 무소유가 된다는 것은 무언가에 대해 강력한 감정을 가지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즉 그 일이 생겨도 좋고 안 생겨도 좋다는 상태다. 무소유라 함은 집착을 버리는 것이다. 어떤 사물을 향유하지만 그것이 우리 행복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우리 밖의 사물이든 사람이든 의존감이 점차 사라지는 것이다. (20~21쪽) -- 무소유, 마음의 가난, 세간을 벗어남 등은 모두 집착에..

호킨스 방하착 2017.11.28

저항하면 지속된다!

"내려놓기에는 하나의 감정을 알아채는 것, 그것이 올라오도록 하는 것, 그것이 달라지게 하거나 그것에 대해 무슨 일을 하려고 하지 않고 제 갈 길을 가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 포함된다. 즉 그 감정으로 하여금 그대로 있게 하고 그 배후에 있는 에너지가 빠지도록 하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다. 첫 단계는, 그 감정에 저항하거나 발산하거나 두려워하거나 규탄하거나 도덕적으로 따지지 않고 느끼도록 하는 것이다. 즉 판단하지 않고 그것이 그저 하나의 감정이라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다. 이 기법은, 그 감정과 함께하고 어떻게든 그것을 변경하려는 모든 노력을 포기하는 것이다. 그 감정에 저항하는 것을 포기하는 것이다. 그 감정은 저항하면 계속된다. 그 감정에 저항하거나 수정하려는 노력을 포기할 때 그 다음 감정으로 넘어가며..

호킨스 방하착 2017.11.27

생각에서 자유로와지기

"생각을 일으키는 것은 감정에서 나온 쌓이고 쌓인 압력이다...바닥에 있는 고통스러운 감정을 버리면 그것과 관련한 모든 생각이 즉각 사라지고 그 일을 잊어버릴 것이다... 우리가 하나의 감정을 포기하거나 내버릴 때 그와 관련한 모든 생각에서 자유로와진다. .. 기본적 원칙은 우리가 억눌렀던 감정에 집중하는 것이다. (본문, 8~15쪽)-- 어제와 같은 메시지지만 매우 중요한 기초적 사실이기 때문에 반복합니다. 나쁜 추억, 괴로움, 슬픔 등 마주하기 싫은 감정을 초연하게 바라보기 위해 그 감정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홀로 침묵하면서 그것을 대면하고 그때 올라오는 감정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철저히 느껴본 후 의도적으로 내려놓고 버리는 노력을 합니다.그것이 슬픔이어서 눈물이나 통곡이 나오면 그대로 끝장을..

호킨스 방하착 2017.11.27

온갖 불행의 원인인 감정

"감정은 생각과 마음을 움직인다. 각개의 느낌은 생각에 대한 많은 생각에서 도출된 것들이 쌓인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면서 그들의 감정을 억누르고, 막고, 거기에서 도망치려 하기 때문에 막힌 에너지가 쌓여 정신신체적 압박, 몸에 나는 탈, 감정적 질병, 인간관계에서의 무질서한 행위 등을 통해서 배출구를 찾게 된다. 그렇게 쌓인 감정들이 삶의 많은 영역에서의 성공뿐 아니라 영적 성장과 깨달음을 막아버린다. (머리말, 22쪽)"-- 삶의 많은 부분을 프로이드 이론에 기반한 정신과 의사로 활동하여 뉴욕에서 최고의 성공을 거둔 바 있는 저자의 문제 의식이자 어쩌면 책 전체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구절입니다. 오늘날은 감정이 파동이며 에너지를 가진다는 것이 상식입니다. 어떻게 부정적 감정에 따라오는 에너..

호킨스 방하착 2017.11.27

깨달음의 길로서 비워내기

호킨스 박사의 '내려놓기(Letting go)'를 인용하고 주석을 다는 식으로 글을 쓰기로 하였습니다. 동학(同學)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이 책은 행복, 성공, 건강, 잘 살기, 직감, 무조건적 사랑, 아름다움, 내면의 평화, 창조력 등을 위한 우리 내면의 능력을 열어줄 기법을 제시합니다. 위와 같은 상태와 능력은 우리 모두 안에 있습니다. 그것들은 바깥 사정이나 개인의 성격에 달려 있지 않습니다. 어떤 종교적 믿음이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우리가 갈구하지만 얻기 어렵다고 보는 자유를 향한 길을 제시합니다. 그것은 직관에 어긋나는 것 같지만 '버림(letting go)'을 통한 길입니다. 하지만 완전한 성취에 이르는 가장 확실한 길은 버림이라는 것을 임상적 경험과 자신의 체험으..

호킨스 방하착 2017.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