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3/08 3

제9장 - 이성의 필요성

이성의 필요성바로 알 수 있는 것처럼 순진한 신뢰와 신앙은 이성과 논리 및 교육으로 균형을 잡아주지 않으면 심각한 과오에 빠진다. 그래서 정보원의 신뢰성은 진실과 거짓을 분간하는 능력의 중요성을 가리킨다. 합리성에는 체험을 통하여 자료를 처리하는 능력에 더하여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며 또한 합리성은 체험의 최종 산물인 점진적 지혜와 출처의 명확성만큼 성숙해진다. 그리하여 정보처리를 통해서 선형적인 것이 비선형의 전반적 이해력의 장인 맥락으로 통합된다. 이성이 점차 향상하여 맥락화되지 않으면 종교적 신앙은 비이성적 극단주의와 파괴적 종교성 과잉, 즉 광신에 빠질 수 있다. 그리하여 대량 학살과 야만적인 상해 행위가 역사를 통해 발생했고 오늘날은 이슬람 테러리즘과 파시즘으로 나타났다.세계적으로 드러난 바와 같..

제9장 - 신앙의 발전

신앙의 발전신앙의 발전을 위한 개인의 심리적 능력은, 유아의 용인 수준에 맞추어 영양이 공급되는 믿을 만한 양육 방식에 대한 어린이의 의존성과 함께 시작된다. 적절한 훈련으로써 욕구 지연을 용인하는 능력은 신앙이 기대에 부응하는 만큼 커진다. 이 국면은 나중에 또 권위 있는 사람에 대한 믿음뿐 아니라 비관주의 대 낙관주의를 향한 경향에 영향을 끼친다. 부모의 지도는 긍정적 행동에 대해 보상하고, 부정적 행동에 대한 보상 철회 수단으로서 불복종에 대한 처벌까지 수반될 수 있다. 거기에 이어서 에고(소아)는 권위 있는 '선악' 개념은 물론 '착한 아이' 대 '나쁜 아이'에 대한 부모의 판단 유형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이러한 이분법에서 죄책감 및 자기혐오 대 인정이 생겨난다. 죄책의 고통은 비난거리..

제9장 - 호기심 - 생존을 위한 마음의 엔진

호기심 : 생존을 위한 마음의 엔진(2)영적 지향과 헌신 및 일치로써 맥락이 바뀌는데 그 맥락 안에서 내용물도 영향을 받고 수정된다. 이와 비슷하게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원리를 적용할 때 영적 지향이 잠재성의 파동함수를 붕괴하여 현실로 바꾼다. 또 영적 지향은 지각 자체에도 두드러진 영향을 끼쳐서 사건과 인간의 상호작용이 높은 전망에서 체험되고 목격되고 이해된다(예, '기적적인 일'). 또 그 결과로 신경중추 호르몬과 전달물질은 물론 뇌 기능과 그 정보처리 경로가 더욱 긍정적으로 변화함에 따라서 감정이 크게 변하게 된다. 영적 진보에 따라 세상과 그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의 외양에 긍정적 변화가 일어남과 더불어 주관적 체험적으로 보이는 모습이 변한다. 영적 노력이 흥미롭고 보람이 있으며 결국 '기적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