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편지

의식 상승과 세상의 구원

목운 2021. 2. 13. 09:02

“모든 사람에게 조건 없이 사랑을 내보냄으로써 자신의 영적 의식주파수를 높이고자 노력하는 만큼 너희 의식은 서서히 상승할 것인데 그 결과 너희 신체의 건강과 삶의 조건에 극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다. 너희 용감한 이들에게 세계 의식의 고양이 달려 있다.” (264쪽)

저는 위 말씀이 동서 모든 수양서에 있는 말씀의 요약처럼 들립니다. 즉 의식 상승을 위한 노력은 명상과 영적 독서의 두 축을 기반으로 하는데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조건 없이 사랑을 내보낼 수 있을 때까지 매일 생각과 말과 행동을 최선으로 가져가고자 애쓰는 것이 핵심입니다. 사람들에게서 아무런 꺼림칙한 것이 느껴지지 않는 ‘조건 없는 사랑’의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서 하는 일이 바로 에고 지우기입니다.

에고 지우기란 마태복음 16:24절에 있는 대로 “자기를 버리는” 일이며 그리스도를 따르는 전제조건이기도 합니다. 동양에서는 극기복례의 극기, 멸정복성의 멸정이 바로 여기에 해당하며 나중에 나오지만 주로 비판심, 배타심, 증오, 공격 등이 그 핵심에 존재하는 에고를 없애는 노력이기도 합니다. 명상에는 당연히 ‘존재의 근원’의 은총을 구하는 기도, 청원이 포함되는데 자기를 버리는 일, 즉 극기와 멸정의 원동력을 얻어내는 수단이 바로 명상입니다.

핵심 요결은 간단하지만 이것을 매일 운동선수나 악기 연주자가 같은 일을 되풀이하듯 실행하는지 여부가 모든 것을 말해줍니다. 제가 부족하나마 10년 가까이 그렇게 했더니 위 말씀처럼 건강문제가 사라지고 경제를 비롯한 모든 생활 조건이 개선되는 것을 체험했습니다. 책은 여기에서 나아가 그렇게 실천하는 이들이 함께 노력할 때 갈등 상황에서 벗어나 세계의식을 새롭게 구축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뒷받침될 때 앞으로 수백 년 동안 영적으로, 기술적으로, 그리고 경제적으로 향상할 것이고 평화가 조성될 것이라고 합니다. 실상 그 동안 이러한 영적 노력을 동반하지 않은 성장의 결과 지구의 기후가 망가졌으니 이제라도 정신 차려야 할 것입니다. 깨어나 노력하되 이 책이 선언하듯 기독교도, 이슬람교도, 불교도, 유대교도, 힌두교도, 수피 등 모든 종교적 신앙인들이 차별 없이 하나인 스승들 안에 있다는 것을 믿어야 할 것입니다.

 

' 그리스도의 편지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람직한 임종 대책  (0) 2021.02.16
다음 천 년의 영성  (0) 2021.02.15
학습 공동체  (4) 2021.02.12
남녀관계와 진정한 순결  (0) 2021.02.09
명상과 우환  (0) 2021.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