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체,영성,현대인

제14장 - 종파주의와 종파

목운 2017. 3. 30. 17:06

종파주의와 종파

잠재적 결함에도 불구하고 공식 종교, 교리 및 권위의 전반적 영향은 군목들에게 보편적으로 부여되는 존경심에 반영되어 있는데 군목의 역할이 종파를 뛰어넘는다는 점에서 보편적 선익이 있음을 의미한다. 군목은 세례식, 견진, 결혼 및 임종, 장례 및 발인 등에서의 직무뿐 아니라 군내 모든 분야에서 차별없이 봉직한다.


신앙의 길은 기초적 전통으로서 모든 종교와 영적 노선에 필요한 근거이자 기초(자연법)를 형성한다. 신앙은 매우 자주 성실한 가정생활과 문화적 전통의 아주 자연스런 귀결이다. 그것은 익숙함에 의해서 동화되는데 그 익숙함에는 종교적 축일과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축일은 물론 이러한 예식에 정식으로 참여하는 것이 포함된다. 또 공식 교회모임이나 단체에 속해서 종종 영감(커다란 고딕 성당과 우아한 회교사원 같은 데서 얻는 영감을 말하며 저런 성전은 신을 찬미하기 위한 것인메 그 의식 측정치는 모두 700대임)을 부르는 관련 행사에 참여하는 데서 오는 종교적 유익도 있다.


집단의 지향에서 나오는 영적 힘은 헌신, 예배 및 기도로써 강해지는데 저런 요소들은 책임감, 진실성, 정직성, 도덕 및 윤리를 뒷받침함으로써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의식 진화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요소들은 '전통적 미국'이라 불리었던 기초 원칙들의 특징이기도 한데 전통적 미국이란 원칙 하에 오늘날 대통령과 대법원장을 비롯한 고위 공직자들이 바이블에 손을 얹고 취임선서를 한다. 이것은 특정 신앙을 상징하는 게 아니고 그 권위의 기원인 신의 말씀이라는 주권자의 권위를 받아들임을 상징하는 것이다.


신앙은 믿음과 소망과 사랑이라는 삼덕의 주춧돌이다. 신앙의 커다란 보상 중 하나는 무상한 것에 대한 기대를 넘어 영혼의 다음 생 안으로 확장해 들어간다는 점이다.


덕(지수 210~385)

영적 진화를 위해서는 진리에 관한 변증법을 지적으로 이해할 필요는 없지만 긍정적 성격특성과 공정성, 선 및 품위에 대한 감각에 끌리는 정도는 필요하다. 이런 것들은 어린 시절 보이스카웃, 걸스카웃 및 형제적, 공적 봉사, 공제주의적이거나 인도주의적 기관 등처럼 진실한 조직과 더불어 부모의 모범, 사회적 확인과 강화 및 종교 등에 의해서 가장 잘 길러진다. 긍정적 성격특성이 성취 및 삶의 만족은 물론 높은 수준의 행복, 성공 및 건강과 관련된다는 점은 중요하다. 선업(카르마)에 의해서 인간은 성실한 가정, 문화 및 환경 속에 태어나고 거기에 동화됨으로써 본질적 자산과 성격특성을 습득한다.


집합적으로 이런 특성은 현대 문명과 전통적 미국의 근간이며 거기에서 역사상 가장 성공적이고 강력한 국가가 나오게 된 기반이기도 하다. 악성의 정권과 문화를 특징짓는 것은 이상과 같은 가치를 결여한 것인데 그것이 수세기에 걸쳐 인류에게 전쟁, 빈곤, 죽음과 파괴를 초래한 원인이다(예, 폴포트, 스탈린, 나찌, 공산주의, 파시즘, 이슬람 테러주의).

세계는 두 개의 서로 다른 문화(200 이상의 것과 200 미만의 것) 간에 상호작용이 펼쳐지는 무대다. 각 사회마다 '물과 기름'의 입지가 존재하고 그 안에서 다시 진실성이 갈리는 임계점인 200의 위 아래인 개인들, 기관들이나 집단들이 나뉜다.


조사에 의하면 대략 92%의 사회문제는 200 미만의 사람들에게서 나오며 그로 인해 시민들에게 전가되는 전체 비용은 계산이 불가능할 정도로 많다. 그리하여 지나치게 방임적이거나 불성실함을 용인하는 사회는 삶의 질에서는 물론 삶의 모든 분야에서, 즉 일상의 육체적 안전에 이르기까지 천문학적 비용을 부담하게 된다.


덕이란 오랜동안 그것으로부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존경은 물론 긍정적인 자아 존중이 나오는 '기초적 품위'로 생각되었다. 모든 덕은 선의와 책임에 기초하는데 이 두 가지는 책무, 정직성 및 신뢰의 바탕이 된다. 이런 것들은 또 사람이 도움이 되고 진정성이 있으며 우정이 있고 의지할 만하다는 것을 뜻하는 성숙성의 표지이기도 하다.


윤리적 감각은 공정성, 이성적임 및 외교적 수완으로 귀결되는데 이런 것들은 타인의 느낌을 존중한다는 표지이기도 하다. '세상의 소금'이 되는 사람은 우정있고 예의바르며 신중하고 균형감이 있다. 나아가 그들은 일반적으로 우호적이고 남을 도우며 자기들의 부정적 감정을 남에게 퍼붓지 않는다. 그들은 자기 이익을 위해 남을 이용하지 않으며 성적이거나 다른 무엇으로 약탈을 가하지 않는다는 점이 중요하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긍정적 특성을 '인격'이라 하며 참으로 그러한 것을 습득하는 데는 개인적 노력, 자기통제 및 인내가 필요하다. 또 이러한 특성은 애덕에 이르는 기초 자산이 되는데 애덕은 500으로 측정되며 누구나 도달할 수 있는 경지다. 우리는 거기에서 더 나아가 무조건적 사랑(지수 540)이라는 위대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애덕을 완성하도록 노력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목표는 인류의 0.4%만이 실제로 달성하고 있다.


근본원리와 윤리 및 도덕은 200 미만의 의식을 없애기 위한 수단과 동력도 제공하고 있다(의식수준을 넘어서 참조). 영적 진보의 각 단계마다 그 자체가 보상이 되며 그리하여 이 여정은 그 자체가 동력이 되고 점증적으로 기쁨을 주는 삶의 방식이 된다.



'실체,영성,현대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4장 - 포기와 생존  (0) 2017.04.01
제14장 - 겸손, 학습능력  (0) 2017.03.31
제14장(영적 노선)  (0) 2017.03.29
제13장 - 무신론, 불가지론, 불신(2)  (0) 2017.03.29
제13장 - 사회적 생존  (0) 2017.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