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되기

13장 2

목운 2014. 12. 9. 08:31

고치 속에서 게임 전반(前半)에서의 체험과 비슷한 체험을 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때때로 스트레스를 부르는 사람, 장소, 사물로 되어 있는 영화에 빠져들게 될 겁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처음에(또는 두번째나 몇번째에) 만날 때와 똑같이 당신을 짜증나게 할지도 모릅니다. 

 이번엔 당신을 더 한계에 빠지게 하려고 '무한한 나'가 만든 홀로그램이 아니니 안심하십시오. 이번의 홀로그램은 과거에 당신이 "바깥" 어디에 힘을 부여했는지(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그 힘이 어디에 아직 남아있는지)를 정확히 보여주려고 '무한한 나'가 보내는 선물입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달리 반응할 기회입니다. 즉 당신이 부여했던 힘을 "회수하여" 같은 스토리를 끝낼 기회입니다.
 같은 스트레스를 느낄 때마다(즉 당신의 현 체험의 "바깥"에서 무언가가 변했으면 하는 생각이 조금이라도 들 때마다) 로버트는 다음 절차를 돌리라고 합니다. 그러니 좀더 자세히 들여다 봅시다. (로버트가 다음과 같은 내 방식을 동의하거나 말거나 간에.)   
 1. 그 상황이 리얼한 게 아님을 명심하십시오. 당신은 홀로그램에 빠져 있고 정의상 홀로그램은 현실이 아닙니다. 당신이 거기에 힘을 부여해서 리얼하게 만들고 당신에게 통제력을 행사하게 함으로써 리얼해질 뿐입니다.
 2. 그 상황 속으로 파고 들어가십시오. 이것은 '인간 게임'의 전반에서 우리가 보통 행하던 것과 반대입니다. 우리는 "바깥"에서 우리를 불편하게 만드는 무엇을 만날 때마다 거기에서 벗어나거나 저항하거나 억누르거나 바꾸거나 무시하거나 약을 쓰거나 부인하거나 숨거나 아니면 떠나보냈습니다. 하지만 로버트는 그것을 완전히 끌어안고 무성해지도록 하고 더 가까이 불러서 가능한 한 완전히 그 가운데로 들어가라고 합니다. 
 3. "스트레스를 주는 에너지"를 느끼십시오. 아주 작은 스트레스를 느끼자마자 로버트 프로세스를 하기보다 가능한 한 키우십시오.
 여기에는 아주 간단한 이유가 있습니다. 로버트에 따르면 우리가 다음에 하려는 것은 홀로그램에서 "바깥"에 부여했던 "힘을 회수"하려는 것입니다. 많은 경우 우리는 스트레스를 가져온 사람, 장소, 사물에 아주 큰 힘을 부여했습니다. 그래서 그 힘을 모두 보내버리려면 한번 이상 같은 체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한번에 더 많은 힘을 보내버릴수록 그 힘을 회수하는 일이 빠르고 쉬워질 것입니다. 그리고 부여된 힘을 완전히 끊어버릴 때까지 나중에 또다시 할 각오를 하십시오.
 4. 최고조에 이르면 그것이 무엇인지 이름을 붙이고 솔직히 대면하십시오. 스트레스가 견딜 수 있는 최고조에 이르렀을 때가, 상황을 솔직히 평가하고 당신의 판단 믿음 의견을 찾을 수 있는 때입니다. 예를 들어 "잘못되었거나" "나쁜" 사람이나 사물이 있어서 그게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누구 또는 무엇인지 특정하십시오. 정확히 무엇입니까? 그리고 그게 맞습니까?
 이 체험에서 스트레스를 주는 의견이 있습니까? 무엇이며 그게 맞습니까?
 (이 과정을 할 때 최소한 처음에는 실제로 써보는 게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묻지 말아야 할 것은 이게 "왜" 나에게 일어났는가 하는 것입니다. 이 질문은 정작 중요한 것에 집중하지 못하게 합니다. "왜"를 묻는 것은 영화관에서 누구나 하는 것이며 그것은 더욱 한계로 몰아갑니다. 그러나 고치 속에서는 쓸모없는 개념입니다. 어쩌다가 당신은 "왜"를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만 그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고치 속 경험이 계속됨에 따라 당신 삶에서 어떤 판단과 믿음 그리고 의견을 둘러싸고 일정한 패턴을 발견하게 될 수 있습니다. 즉 비슷한 홀로그램이 나타나서 당신이 그런 패턴을 따르게 될 기회가 생기는 것, 아마도 그런 판단을 하거나 저런 믿음과 의견을 가지게 된 처음으로 돌려 보내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름을 붙이는 것"은 당신의 스트레스가 그런 판단 믿음 의견으로 인한 것임을 인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솔직한 상황"은 "바깥"의 누구 혹은 무엇으로 인해 당신이 행복해지는 게 아닙니다. 당신 체험에 대한 반응과 대응을 바꿀 수 있는 것은 오직 당신입니다. 스트레스 상황에 억지로 떠밀리거나 말려들어간 게 아니라 뛰어들어간 것은 바로 당신입니다.
 "솔직한 상황"은 언제 어디서나 그 누구도 다른 누구 또는 다른 무엇의 희생자가 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본의 아니게 가해자가 되는 사람도 없습니다. 당신이 희생자라고 느끼는 한 당신은 리얼하지 않은 "바깥" 사물에 힘을 부여한 것입니다.
 "솔직한 상황"은 "바깥" 체험이나 사람 혹은 무엇을 바꿀 수 없다는 것입니다. 연기자로서 당신이 가진 유일한 힘은 '무한한 나'가 당신을 위해 창조한 홀로그램 체험에 대해 반응하고 대응하는 방식을 바꿀 자유의지를 사용하는 것뿐입니다.
   
 

'나비되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장 4  (0) 2014.12.11
13장 3  (0) 2014.12.09
13장 1 ; 로버트 프로세스  (0) 2014.12.05
12장 5  (0) 2014.12.05
12장 4  (0) 2014.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