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편지

편지의 시대적 의미

목운 2016. 3. 9. 21:58
편지의 시대적 의미는 많지만 기독교(천주교) 생활을 40년 가까이 한 제게 크게 다가온 것을 몇가지 들어보고자 합니다.

첫째, 감상주의와 형식주의 배격입니다. 이것은 대부분 무의식중에 인간성을 닮은 하느님, 하늘의 검찰 같은 하느님을 상상하는 것과 관계 있습니다. 어려서 부모 따라 신자가 된 경우 대부분 여기에 해당하지 싶습니다. 예를 들면 통성기도를 해서 하느님의 마음을 돌려 놓으려는 것이나 교회에 예물을 많이 바칠수록 복을 많이 받을 것 같은 생각을 하는 것 등입니다.

둘째, 기적에 대한 애매하고도 비과학적인 태도를 교정해 줍니다. 이 경우는 예수의 신성 강조와 더불어 기독교만이 특별하다는 생각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의 홀로그램 이론이라든지 양자물리학, 전자기학 등을 이해하면 기적은 두루 보편적인 현상이며 신념의 법칙, 파동의 법칙 등으로 설명될 뿐 아니라 종교와 문명을 불문하고 보편적인 현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셋째, 성에 대한 명쾌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기존의 기독교는 성에 대한 죄책감만 크게 가질 뿐 그것이 어떻게 창조의 근본과 연결되며 성을 어떻게 사용하고 성생활의 부작용을 어떻게 예방할지 등에 대해 무지할 뿐 아니라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편지를 잘 이해하면 성생활이 어떠해야 하는지, 피임이나 관련 사항을 상세히 말해주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 크게 도움받은 이러한 것들이야말로 편지를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오늘날 기독교와 깊은 관련을 가진 분들이 꼭 알아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그리스도의 편지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고와의 싸움  (0) 2016.04.24
성리학과 그리스도의 편지  (0) 2016.04.01
'편지'의 핵심 수행법  (0) 2016.03.04
에고에서 벗어난 경지  (0) 2016.03.02
창조 원리 이해하기  (0) 2016.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