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체,영성,현대인

제8장 - 지혜 대 대중성

목운 2017. 3. 6. 12:54

지혜 대 대중성

정부란 정치 시스템과 연관된 이념의 표현이다. 그런데 정치 시스템은 극단적으로 야만스럽고 억압적이며 전제적인 정권과 군주제에서부터 평화와 번영을 가져오는 자비로운 통치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아래는 진실 대 거짓에서 발췌한 것임). [발췌 - 역주, 과두제 450, 공화제-민주제 410, 사회주의 305, 군주제 200, 신정 175, 독재 135, 파시즘 125, 무정부주의 100]


가장 유익한 정부는 고대 중국에서 수세기 동안 평화와 번영을 책임진 것처럼 자비로운 통치자에게서 나온다. 고대 중국의 경우 사회적 협의와 협동이 참된 지혜에 대한 존중에서 나온 것이다. 과두적 자문단에 의한 지도력도 수세기 동안 미국 인디언과 여타 부족이 실천한 것 같은 검증된 지혜에 기반한 것이다. 이로쿼이족 국가는 민주주의의 모델로 여겨졌고 미국 정부 구조의 기초를 세우는 데 크게 영향을 미쳤다. 대통령제 내각은 과두제 자문단과 유사하다(현재 미국 정부 내각은 455로 측정된다).


앞서 본 것처럼 인기에 영합하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지혜에서 나오는 견고한 열매의 가치는 자립적이고 그 결과로 미국은 모든 나라 가운데 가장 박애적인 나라가 되었다. 그런데 그것은 미국 시민 개개인, 미국 기업 사회, 정부 및 거대 재단(버핏, 카네기, 게이츠, 포드, 록펠러 등의 재단은 국제 연합 회원국 전체를 합친 것보다 많은 기부를 한다) 등의 관대함에 힘입은 것이다.


미국 사회는 전체적으로 (2007년 11월 현재) 421로 측정된다. 이에 비해 인기에 영합하는(예 할리우드) 비판자들은 전체적으로 190으로 측정된다. (아주 최근의 선댄스 영화제는 165로 측정된다.) 나아가 인기 영합주의가 자기애에 호소하는 반면 전에 지적했듯이 190으로 측정되는 외과의, 회계사, 변호사나 심지어 버스 운전사를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미국의 의식 수준이 421인 반면 과두제 국가인 싱가포르는 440으로 측정되며 범죄가 거의 없다는 점은 흥미롭다.


지혜에 관한 기초적 원칙을 적용하는 데는 자기수양, 성실성, 근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존중이 요구되며 때로는 장기적 목적을 위해 즉각적 만족을 미루는 것을 의미하는 자기 희생('프로테스탄트 윤리')이 요구된다.


가장 파괴적인 정부 지도자는 그들 국가에 대한 영향이 약탈적이었던 독재자라는 특징이 있다. 이런 인기는 집단 히스테리와 우상화로 인한 가치 부풀리기를 반영한다. 나아가 모택동의 집단 정권은 175로 측정되며 3천만 명의 농부가 굶어 죽은 것으로 귀결되었다. 오늘날의 중국은 385로 상승하였으며 기묘하게도 실용주의적 기업원칙(이는 역설적이게도 샘 월튼이 예시적으로 보여준 바임)의 유익함을 대변하고 있다. 나아가 성공의 길은 시기하는 것보다 모방하는 데 있다는 것을 오래된 경구가 입증하고 있다.


문화적 환상에 대한 대책

서구 문명을 연구해보면 그 전반적 의식 수준이 현재 베네딕트 교종이 간단하게 진술한 이유(상대주의와 이슬람 공격, '문화적 지하드' ; Burton & Stewart, 2007) 때문에 추락하고 있다. 그 추락은 미디어, 학계, 정치적인 행동(이것들은 200미만으로 측정되는 곳에서 과도하게 자금 지원을 받고 있다)을 거친 사회적, 지적 영향의 결과다. 그 결과로는 자기애가 점차적으로 지배력을 가지는 것인데 자기애는 '점진주의', '언론 자유'나 인권과 자기 중심주의에 끌리는 것 등으로 인해 커진다. 나아가 정규 교육이 더 이상 뻔뻔한 불충과 역겨운 거짓에 대해 안전판이 되지 못하고 있다.

가장 실용적인 대책으로는

  1. 영적으로 진리를 좇는 것(이로써 뇌화학이 긍정적으로 바뀜)

  2. 서양의 위대한 저술에 친숙해짐으로써 지적으로 세련되기 

  3. 의식 지도를 깨닫기

  4. 검증된 영적 가르침과 분별의 원칙을 따르고 실천함으로써 자신의 의식 수준을 높일      것 등이다.


지혜의 한계와 튼튼한 사회적 진리

완덕과 집단지성은 인간의 행복과 생존에 도움이 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지(全知)함에 이르게 하거나 실수와 결함을 면제해주는 것은 아니다. 인류는 전반적으로 진화의 도정에 있고 지상 삶이 천상 왕국인 것은 아니다. 지상에서 인간 삶의 근본 가치는 선택을 통해서 자유의지를 행사함으로써 영적으로 성장할 최대한의 기회라는 점에 있다. 그래서 인간 삶은 부정적 업습을 초월하고 선업을 쌓기 위한 최고의 기회이다. 개인적이든 집단적이든 인간의 한계를 받아들이면 단죄보다는 인내와 용서, 자비가 용인된다. 인간의 진보는 진화의 도상에 있으며 따라서 실수와 과오는 불가피하다. 진짜 유일한 비극이 있다면 그것은 지혜로와지지 않고 나이만 먹는 것이다. [제8장 끝]

'실체,영성,현대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9장 - 의식 측정의 기초  (0) 2017.03.07
제9장(신앙)  (0) 2017.03.07
제8장 - 사회적 프로그램 벗어나기  (0) 2017.03.06
제8장 - 도입(3)  (0) 2017.03.06
제8장 - 도입(2)  (0) 2017.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