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킨스 방하착

자부심 내려놓기

목운 2018. 1. 26. 10:03

의식 향상의 방편으로서 내려놓기(letting go)는 호킨스 님의 의식지도를 안내로 삼고 있습니다. 제 경우 대체로 낮은 단계인 무기력, 슬픔, 두려움을 거쳐 욕망, 분노 내려놓기에 집중하고 있는데 다음 단계인 자부심의 경우 더욱 걸리적거리는 것을 느낍니다.


물론 각 단계는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한 에너지를 얻기 위해 필요한 측면이 있습니다. 분노에서는 무기력이나 슬픔, 두려움 같은 것을 극복하는 에너지를 얻습니다. 그렇게 따지면 자부심에서 욕망이나 분노를 내려놓은 힘을 얻게 됩니다.


또 어떤 감정은 그 앞뒤 감정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예를 들어 슬픔을 거의 다 내려놓으신 분은 그 앞뒤로 무기력과 두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 경계가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하면서 무엇이 주조를 이루는지 살펴봐야 하고 올라오는 대로 피크까지 올려보고 날려버리는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이 가르침입니다. 제가 싸우는 대목이 자부심인 것으로 느껴져 관련 대목을 옮겨봅니다.


"우리에게 프로그램된 바의 자부심을 들여다보고 그것들이 어떻게 심사를 거쳐 살아남았는지 보자. 가정, 국가, 자신의 성취 등에 대한 자부심이 대표적인 사례로 떠오른다. 자부심이 정말로 인간 감정 가운데 가장 고귀한 것일까? 하지만 그것이 방어심을 특징으로 한다는 사실을 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확인한다. 소유물이나 소속 집단에 대한 자부심에 대해 우리는 방어해야 할 의무감을 느낀다. 우리의 사상과 의견에 대한 자부심으로 인해 우리는 끝없는 논쟁, 갈등, 비탄에 빠진다. (Letting go, p.140~141)"


어쨌든 자부심까지 내려놓아야 우리는 긍정의 계단을 마구 올라가서 기쁨과 평화의 세상에서 살게 된다는 것이 가르침입니다.

'호킨스 방하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려놓기와 명상법  (0) 2018.05.13
마음을 침묵시키기  (0) 2018.05.03
풍요와 참나 실현  (0) 2017.12.29
모든 것을 성취하는 비결  (0) 2017.12.28
욕망 버리기  (0) 2017.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