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 11

나무아미타불

국어공부를 잘 해야 심학을 제대로 할 것이고 심학을 제대로 할 때 이승에서부터 완전한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제가 따온 말씀들을 책으로 정리했지만 16쪽에 핵심 요결이 다 있습니다. 그 가운데 하나가 잘 때만 빼고 쉬지 않고 염송기도를 바치라는 게 있습니다. 염송기도 가운데 인기 있는 게 서양에는 향심기도가 있고 동양에는 나무아미타불이 있습니다. 후자의 기도가 뜻하는 바는 무량광-무량수인 아미타불께 모든 것을 의탁한다는 것입니다. 무량광-무량수를 영어로 하면 'infinite light, infinite life'쯤 됩니다. 제 생각으론 존재의 근원이자 절대자를 대신하는 표현입니다. 달리 보면 우리 존재의 참 본성이자 불멸하는 의식이기도 합니다. 그것을 신적 본성 또는 '참나(진여)'..

단상 2022.12.27

탐진치와 신적 사랑

Bhakti Sutra는 신애경(神愛經)으로 번역할 수 있겠습니다. 즉 박티란 신적 사랑을 뜻하며 경전 전체에서 신에 대한 사랑이 최고선임을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요점 가운데 중요한 게 탐진치의 소멸이 신애에 이르는 길이라는 가르침입니다. 결국 불교와 기독교의 핵심 진리에 통하는 얘기입니다. 탐진치는 호킨스 체계에서도 영적 삶으로 진입하기 위해 넘어야 할 세 가지입니다. 즉 Desire, Anger, Pride 모두 의식지수 200 바로 밑에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발견한 것이 치심의 가장 큰 특징이 교만이라는 것입니다. 백성욱 선생도 공부가 잘 된다고 하는 마음이 치심이라 하셨습니다. 요컨대 탐진치의 소멸이 신인합일의 요결입니다. 제 책의 요점이기도 합니다.

단상 2022.12.26

기복 또는 복짓기

갑자기 든 생각이, 기복의 심리는 점수를 잘 받아 우등생이 되려는 태도와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또는 선업을 쌓아 나중에 큰 효험을 보려는 심사와도 거의 같습니다. 하지만 신비 영성을 공부해보면 삶에 대해 근본적으로 다른 태도가 존재합니다. 세상 모든 것에 대한 창조 주체는 신 의식이든 인간 의식이든 의식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양자 역학의 성과도 같은 진실을 증거하는 것 같습니다. 요컨대 우리 존재 가운데 무상하지 않은 부분은 의식이고 그 의식이 모든 것을 결정짓는다고 보는 게 신비 영성이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의식이 모든 것을 결정하니 의식만을 돌봅니다. 그런데 의식이 순수해지고 높아질수록 그 의식은 모든 존재를 하나로 보게 되고 따라서 '타(他)를 자(自)처럼' 사랑하게 되며 타의 이익이 자의 이익,..

단상 2022.12.24

연습과 달인

숏트랙 하다가 첼로로 진로를 바꾼 젊은이의 인터뷰를 봤습니다. 두 세계에 공통점이 있는데 그것은 항상 연습에 몰두하는 것이랍니다. 스크린 골프장에서 일하다 보니 연습이 최대 화두라는 걸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티브이 레슨을 봐도 결론은 꾸준한 연습이더군요. 이 대목에서 에하크르트 말씀이 떠오릅니다. 그분을 특징짓는 말인 '버리고 떠나있음(abgeshiedenheit)'에서도 글짓기나 악기 연주에서처럼 연습을 계속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연습의 목표는 달인이 되는 것입니다. 숏트랙이든 첼로든 골프든 달인이 되는 게 꿈이 됩니다. 버리고 떠나 있음에서는 에고 극복, 즉 극기 또는 멸정에 달인이 되어 신인합일에 이르는 것이 목표가 된다고 봅니다. 신인합일은 그리스도가 제시하신 첫째 계명과 같다고 생각하는데 오직..

단상 2022.12.20

멸정복성과 그리스도

멸정복성이 기독교인에게 낯선 게 아닙니다. 요한1서 2:15~16이 말하는 것과 같은 취지입니다. 세상 것 모두는 무상한 것이라는 선언에 통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인용합니다. "세상에 있는 모든 것, 곧 육체의 쾌락과 눈의 쾌락을 좇는 것이나 재산을 가지고 자랑하는 것"이 바로 생멸심 또는 에고가 하는 일이고 무상한 것이므로 그것들은 몸이 죽었을 때 아무 소용이 없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15절에서는 "아버지를 향한 사랑"과 세상 것에 대한 사랑이 배타적임을 말합니다. 아버지를 향한 사랑이란 바로 존재의 근원과의 합일을 말하는 것이며 그것만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신인합일을 성취한 신비가로서 그리스도는 오직 전심전력 신, 즉 존재의 근원과 합일을 위해 노력할 때 나머지는 덧 없지만 그럼에도 다 잘 될 것이..

단상 2022.12.19

책의 요점 재론

대학 같은 과 후배들이 책 출간을 축하해주려고 모임을 했습니다. 언제나처럼 책 내용을 간단히 소개했습니다. 내용은 책 제목으로 요약이 되며 멸정복성이란 극기복례와 같은 말이고 영어로는 'Dissolving the ego, realizing the self"인데 대승기신론의 요점과 같다고 봅니다. 대승기신론은 인도 사상의 정수인 베단타 가르침과 같다고 생각하며 그 핵심은 그리스 등에 이미 전해졌거나 혹은 같은 체험을 한 분들이 다른 문화 속에서 다른 언어로 말씀해 놓았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오늘 진정으로 하고 싶은 말은, 종교와 유사 종교행위 모두에서 관찰되는 세상사 위주의 기복 신앙은 모두 단견의 소치이니 존재의 근원과 합치하고자 하는, 멸정복성을 통한 존재의 근본혁신이 지복을 얻는 지름길이라는 것입..

단상 2022.12.14

극기복례의 길

골프존에 출근한 지 만 6개월 되었습니다. 마침 같은 대학 같은 과 후배 네 명을 만나 책을 나눠주고 간단히 요점을 설명했습니다. 대선 패배 극복 수단으로 책을 썼고 미디어를 완전히 끊고 지내는 변화를 이뤄냈습니다. 몸은 일에 몰입해 있지만 마음은 오직 공부에 몰입해 있습니다. 참되고 유일하며 평생 할 공부로는, 플로티누스가 제시한 길이기도 하고 이고 선생이 강조한 길이기도 한 이 길입니다. 에고의 특성이기도 한 탐진치를 소멸함으로써 신인합일을 이루는 공부가 그것입니다. 공자님과 수제자 안회가 실천한 심학이기도 합니다. 그 요점이 공자님과 안회의 대화로 모두 장자에 기록돼 있는데 대부분의 유학자가 장자를 이단시함으로써 길에서 벗어났다고 봅니다. 제대로 공부하고 실천한 이들은 당당히 장자의 제자임을 드러내..

단상 2022.12.12

몸이 나기 전 의식?

논리와 직관, 명상과 과학의 학습 등을 통해 이 몸이 나기 전 의식이 이 몸을 만들어 여러 체험을 하면서 지지고 볶는(?) 게 이승 삶이라는 것을 깨닫고 실감하는 게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경전을 보면 우리가 불성 또는 진짜 나를 추구하는 게 맞다고 하는데 그 불성 또는 진여(또는 진아)는 나지도 없어지지도 않는다는 것이 또한 경전이 말하는 바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정체성이라면 바로 신이라 할 수 있을 것인데 동서 모두 신인합일(또는 천인합일)을 중요한 삶의 목표로 삼았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천인 또는 신인이 합일한다면 곧 우리 존재가 신인 것이 아니냐는 게 제 판단입니다. 한편 우리 궁극의 실체 또는 정체란 의식일 수밖에 없으며 빛이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여주듯이 오직 하나의 의..

단상 2022.12.09

공부의 진도

1. 완전히 맡기는 것이 말만큼 쉬운 일은 아님. 존재의 근원에 모든 것을 완전히 맡겼다면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며 걱정거리 또한 전혀, 눈곱만큼도 없을 것이다. 뒤 명제를 긍정하지 못한다면 완전히 맡긴 게 아니기 때문이다. 2. 아무것도, 누구도 판단, 비판 하지 않는 게 말만큼 쉬운 게 아님. 운전할 때 앞 사람이 왜 저렇게 운전하지 하며 원망하는 마음이 저절로 드는데 그것은 앞의 명제를 실천하지 않기 때문이다. 실상 이 두 가지가 몸에 배어 있어야 공부의 진도가 좀 나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적어 둡니다.

단상 2022.12.08

진여에 머무르는 수행(self inquiry)

선불교 전통을 계승한 이고 선생은 이미 복성서에서 '에고로써 에고를 닦으려는 것은 더 큰 에고 놀음이다(以情止情, 是乃大情)'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수행을 위한 많은 노력을 포함해서 세상을 운영하는 이치는 모두 에고 놀음에 기초하고 있다고 저는 봅니다. 앞에 적은 글들에서 마하리쉬 님의 체험과 인도 영성의 핵심을 소개하였는데 결국 그것들이 이고 선생 깨우침과 통하는 말씀들이라 여겨집니다. 다음 글이 같은 요점을 전하고 있다고 보아 가져옵니다. No matter how much the ego changes for the better, it is never going to change into the self. When you realize that you are the self, it doesn’t 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