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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심소욕불유구'로 가기 위해, 유교와 불교 및 기독교 영성을 공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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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31 08:38 공부의 요령과 요점

오늘은 대승기신론과 마하리쉬 님의 말씀을 인용합니다.

"지(止)를 닦는다면 고요한 곳에 머물러 단정히 앉아서 뜻을 바르게 하되... 일체의 모든 상념을 생각생각마다 다 없애고 또한 없앤다는 생각마저도 없애야 한다... 마음이 만약 흩어져 나간다면 곧 거두어 와서 정념(正念)에 머물게 해야 할 것이니 이 정념이란 오직 마음뿐이요 바깥 경계가 없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이 모든 때에 항상 방편을 생각하여 수순 관찰하여 오래 익혀 익숙하게 되면 그 마음이 머물게 된다. 마음이 머물기 때문에 진여삼매에 수순하여 번뇌를 깊이 조복하고 신심이 증장하여 속히 불퇴전의 경지를 이룬다."

"어떤 생각이 일어나면 그 즉시 '나는 누구인가'를 탐구하여 그것이 사라지게 해야 한다. 진아를 깨달을 때까지 완전히 진아에 몰입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다. 요새 안에 적이 남아 있는 한 그들은 언제고 다시 공격해 오겠지만 나타나는 족족 없애 버리면 요새는 결국 우리 수중에 떨어질 것이다."

2세기에 저술된 대승기신론의 말씀과 20세기 성자로 일컬어지는 마하시쉬 말씀이 그 취지가 같은 것은 인간의 마음이 똑같게 생겼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말한 불퇴전의 경지는 마라톤의 시작입니다. 왜냐하면 의혹하고 불신하고 비방하고 중죄업장을 짓고 아만과 해태한 사람은 아예 이 일에 참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은정희 역 대승기신론 소와 별기, 375쪽).

그렇게 해서 몸에서 나오는 5감과 마음으로 된 6식이 사라지면 꿈과 잠재의식 등에서 유혹으로 체험되는 7식이 드러나는데 신통력과 삼매로써 사도(邪道)에 들게 합니다. 이것들은 세간의 명리와 공경에 탐착한 마음에서 나오는 것으로 그 모두를 배척하고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그리스도의 세 가지 유혹에서 우리는 배울 수 있습니다.

오늘 요점은 생각을 끊는 수련이 공부의 시작이며 대개 마하리쉬의 '나는 누구인가'를 철저히 탐구하는 길, 끝없이 신의 이름이나 '나무아미타불'을 외는 만트라에 의한 길, 나라는 생각과 느낌이나 떠오르는 모든 생각에 대해 '모른다' 또는 '이 뭐꼬'를 외면서 버리는 길, 호흡을 관찰하는 길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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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29 07:27 그리스도의 편지

그러므로 내 다시 말하노니 결국 내 가르침은 오로지 너희가 의식을 새로운 생명과 활기와 영적 권능 앞에 열려 있게 함으로써 한정되고 불만족스러운 낡은 삶의 방식을 버리고 내적 환희의 새로운 근원과 나날의 필요의 충족을 구하도록 돕는 데만 주력하고 있다. 나는 (1) 너희가 다음 차원으로 건너가기 전에 이 지고의 존재상태에 이르기를, (2) 너희 건너감이 고통 없이 이루어지기를, (3) 너희 건너감이 장엄한 것이 되기를 신성한 사랑으로써 열망한다.

이것이 이 편지 배후의 유일한 동기요 목적이다. 이 말들은 내가 땅에 있을 때 했던 말, 즉 "먼저 천국을 찾으로 그러면 모든 좋은 것들이 거기에 더하여 주어지리라"는 말을 더욱 강력하게 촉구하는 표현이다. 나는 사람들에게 '선해지도록' 부추기기 위해 이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존재의 한 가지 사실을 말하는 것뿐이다. 너희가 하느님이라 부르고, 내가 우주적 존재라고 부르는 <그것>에게는 많은 종교가 덧붙여놓은 인간적 속성이 전혀 없다는 사실을 온전히 분명히 이해해야만 한다. (273~274쪽)

-- 종교의 굴레를 벗은 현대 모든 영성은 신에게 인간과 같은 분노, 위협, 처벌 등이 있을 수 없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 대신 우주의 모든 차원을 실제 만들어내고 그 안에서 움직이고 그것을 지탱하는 <우주 의식>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편지'는 우리가 영적으로 정화되어 육신의 껍질을 벗어날 때 물질적 제약에서 벗어나 사랑과 아름다움과 경이로운 존재감을 누리게 될 것이라는 것을 과거 부족국가 차원의 것이 아닌 용어로 말하고 있습니다. (274쪽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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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28 09:08 공부의 요령과 요점

5년전 이맘때쯤에 인생의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갓바위가 있는 선본사에 취업했습니다. 그후 우여곡절 끝에 고향 인천으로 와서 4년 반을 보내며 나름 열심히 수행했습니다. 다른 말로 공자님의 '하나로 꿰는(一以貫之)' 공부에 매진했는데 다음과 같은 아주 간단한 도식을 찾았기에 공유하고자 합니다.

수행이란 대승기신론만 봐도 단순한 일, 즉 지와 관을 점진적이고 반복적으로 실천하는 것입니다. 이미 거론했듯이 스포츠 선수나 악기 연주자 같은 자세가 필요합니다. 틈만 나면 훈련해야 합니다. 이 훈련의 전제를 현대 영성에 접목하면 첫째 지금 내 의식이 나와 내 주변 모든 것을 창조한다는 것, 둘째 매 순간 내 선택이 내 카르마와 운명과 의식수준을 결정한다는 것이 대전제입니다.

함께 붙인 표에서 염송기도의 대표적인 것이 무한한 빛이자 영원한 실체인 아미타부처께 내 모든 것을 맡긴다는 취지의 '나무아미타불'입니다. 이 기도는 각자 신앙에 따라서 선택하거나 창작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제가 5년 동안 한 일이 바로 이것입니다. 다만 제 업장이 두꺼워 '에고로부터의 자유', 호킨스 '레팅고', '그리스도의 편지', '신과 나눈 이야기', '홍익학당 강의'와 '복성서', '대승기신론 소와 별기', '탄허록' 등을 열심히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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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25 12:36 단상

우리 사회가 일단 방향은 빛과 평화 쪽으로 잡았지만 끝없이 어둠과 불화 쪽으로 이끄는 세력이 느껴집니다. 그래서 대승기신론은 불퇴위에 도달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불퇴위란 명상을 통해서 진여를 체험해서 아는 경지를 말하며 그때 비로소 진여의 힘으로 최고위 보살인 10지까지 가게 됩니다. 물론 진여를 체험한 후에도 더욱 열심히 6바라밀을 실천해야 하지요!

개인으로든 집단으로든 우리에겐 양자택일밖에 없습니다. 빛이냐 어둠이냐, 천국이냐 지옥이냐 하는 것입니다. 집단 상황에 대해서 게 효과(crab effect)라는 게 있습니다. 누군가 지옥을 탈출하려는 기미가 있으면 반드시 끌어내리는 세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요즈음 뉴스를 보면 그 힘이 맹렬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답은 명료한 것 같습니다. 부정적인 집단 의식을 바꾸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 개별 의식이 강해져야 하고 강해진 의식들이 동조 내지 공조해야 합니다. 개인으로선 호킨스 님 말씀처럼 매 순간 천국의 선택을 해야 합니다. 매 순간 단 한 번도 부정적 선택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불교도라면 진여문에 들어야 하고 기독교도라면 성령을 체험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오직 선만을 선택해야 합니다.

어둠을 탓하기보다 나 하나가 촛불을 켜듯 매순간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의식이 높아지면 촛불 하나가 밝히는 넓이가 커지듯 세상은 빠르게 밝아질 것입니다. 이 일은 적을 규정해서 성전(聖戰)을 벌이는 일이 아니라 지구상 의식이 밝아져서 어두움을 몰아내는 일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재림이 번개처럼 닥친다고 했습니다. 그 번개를 우리가 만들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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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19 07:44 단상

소크라테스가 설파한 동굴의 우화는 금강경에서 모든 것은 몽환포영노전(夢幻泡影露電)이라고 한 말씀과 같습니다. 그러면 그림자가 생기게 하는 실체는 무엇입니까? 제 공부의 결과 그것은 의식입니다. 요컨대 세상 모든 현상을 낳는 실체는 의식이며 의식이 곧 창조의 동력입니다. 우리는 창조의 결과를 체험하는 의식이기도 합니다.

한편 우리 의식은 신 의식을 나누어 받은 것이라는 점에서 우리 존재를 분유(分有)라고 합니다. 신 의식이 무한다양하게 펼쳐진 모습을 우주라 할 수 있습니다. 대승기신론에서 일체가 한 마음이라고 할 때도 이러한 진리를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의식을 돌보는 것이 왜 중요한지는 마하리지를 비롯한 스승들에 따르면 이번 생에서 도달한 의식으로 다음 생을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유교의 수양론이 우주론과 심성론을 바탕으로 펼쳐지는 것도 저러한 깨달음 때문이라고 봅니다. 제가 페이스북 그룹에서 여러 벗들과 함께 공부하는 '그리스도의 편지'도 위와 같은 우주론과 의식에 관한 진리를 반복적으로 설하고 있습니다. 이번 생에서 의식을 최대한 높여가자는 것이 화엄경 보살사상이기도 합니다.

서양 영성인 기적수업, 그리스도의 편지, 신과 나눈 이야기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살이 지극한 의식의 높이에 다다랐지만 지옥에 있는 한 사람까지 구하러 온다는 사상이 그리스도의 재림 사상과 같다고 봅니다. 그리스도 역시 인간 의식의 가장 높은 곳에 다다랐지만 세상 말기는 물론 지금 이 시간에도 끝임 없이 재림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점만 간단히 말하면 우리도 의식을 돌보는 일에 전념하여 보살의 대비(大悲)에 도달하거나 같은 얘기지만 그리스도 의식에 도달하여 세상을 비추는 빛이 되는 것만이 사는 목적이라고 봅니다. 나머지는 모두 덤이라고 보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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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18 06:02 공부의 요령과 요점

저를 형성한 두 가지 문화 기조는 기독교와 유교입니다. 두 종교의 폐해는 익히 잘 알 듯이 전자의 경우, 영원한 징벌에 대한 두려움과 선민 의식, 그리고 선악의 명확한 분리를 들 수 있고 후자의 경우, 계급차별과 형식주의, 그리고 가족주의를 들 수 있습니다. 두 종교의 핵심엔 가장 높은 의식을 구현한 스승들이 있지만 두 종교 내지 문화는 세상의 외양을 구축하는 데 쓰임으로써 세속화의 폐해를 크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유명한 서양 속담대로 이들 폐해를 내버리기 위해 스승들의 깊은 영성까지 내버리는 것은 목욕물과 함께 아이를 내다 버리는 게 됩니다. 더러워진 목욕물만 내버리는 길은 스승들이 실천한 대로 '빛을 안으로 돌려 거꾸로 비추는 일(회광반조)'에서 찾아야 한다고 봅니다. 안으로 가지 않는 의식은 밖으로 달려가 경쟁과 차별화와 형식주의를 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제가 해보니 처음엔 10분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앉아 있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운동선수와 악기 연주가가 하듯이 매일 규칙적으로 시간을 투입하지 않으면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매일 열심히 하더라도 수시로 벽을 만나고 온갖 어려움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몸과 마음으로만 살다가 고난을 당합니다. 하지만 몸과 마음과 영으로 되어 있는 우리 존재가 이 세 가지 차원에서 조화를 이루며 살지 못하면 누구나 벽에 부딪치는 것은 그저 법칙입니다. 

제가 영어 듣기를 위해 이리저리 검색했더니 무조건 매일 15분 이상 훈련하라고 합니다. 이승의 경영을 최선으로 해나가기 위해서뿐 아니라 영원히 계속될 다음 차원의 삶을 위해서 무조건 매일 시간을 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환생을 말하지 않는 스승은 없습니다. 수 십, 수 백의 삶을 반복하면서 우리가 추구해서 마땅한 것은 끝없는 상승이건만 대부분의 사람은 단판 승부인 듯 삽니다. 이것이 명백한 오류라는 것을 우리는 내면에서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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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15 07:44 단상
붓다께서 남의 고통을 보고 공부를 시작하셨다면 저는 제 고난과 자초한 화를 벗어나고 복을 지으며 다음 생을 돌보기 위해 나름 전력을 기울여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저 참으며 내면을 돌보는 일에 주력했는데 환경이 점점 개선되고 있습니다.

이 공부에서 가장 주력한 것이 의식의 안팎이 여일하도록 하는 일(유교의 誠)입니다. 그러기 위해 혼자 있을 때 지행(止行)을 닦는 것입니다. 지행이라 함은 말 그대로 가만히 있되 생각과 말이 끊어진 자리에 머물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지행을 돕는 방편이 염송기도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해하는 한 지행은 신 의식과 함께하는 것이며 유교의 중(中)에 해당합니다. 지행으로 얻어진 마음으로 보시바라밀을 실천하는 것이 관행(観行)이자 유교의 화(和)입니다.

여기에 더하여 이원론으로 된 세상의 편견을 모두 벗어나 비이원성에 이를 때까지, 그리하여 기쁨과 평화가 존재를 완전히 지배할 때까지 향상하여 간다면 몸을 버린 후 삶에 대해서도 매우 안심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공부해간다면 노후 대책으로 그 무엇보다 우수한 것이 되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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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14 07:28 공부의 요령과 요점
오늘은 동아시아 최고 영성이라 할 수 있는 황벽 선사의 전심법요에서 인용합니다. 황벽 선사는 제가 사숙하는 이고 선생과 동시대 사람이며 전심법요는 대승기신론을 다시 강조한 말씀이라 보면 될 것입니다. (저는 정신분석학자 호킨스 의식지도가 과학이라 보는데 [그의 저술 '의식혁명'은 박사학위 논문입니다.] 박사에 따르면 황벽 선사의 의식 지수는 960이고 저술은 850입니다. )

전심법요 첫머리는 서산대사의 선가귀감에서도 반복되는데 다음 두 구절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부처와 중생이 오직 이 한마음이어서 다른 실체가 없다. 이 마음은 시작도 없고 어디서 낳음을 받은 것도 아니고 멸하지도 않는다(諸佛與一切衆生 唯是一心 更無別法, 此心 無始以來 不曾生不曾滅)." "생각을 그치고 잡념을 잊으면 부처가 저절로 앞에 드러난다(息念忘慮 佛自現前)."

대승기신론의 실천 핵심은 지관문이고 이 두가지 가운데 지행은 바로 생각을 그치고 잡념을 잊기 위해 홀로 고요히 머무는 것을 말합니다. 이 수행의 핵심은 도교에서는 좌망으로, 기독교에서는 '나를 따르려면 자기를 부인하라(forget self)[마태 16:24]'로 정식화되어 있습니다. 명상은 바로 신 의식을 접하는 수단이며 영혼으로 살려는 노력에 다음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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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09 02:57 그리스도의 편지

'신과 나눈 이야기'가 호킨스 의식 지수 540임을 확인하고 나서 가지고 있는 시리즈 네 권을 복습중입니다. 이 가운데 '편지' 내용과 일치하는 부분을 인용합니다.

"대규모 공동체나 집단은 종종 결합된 생각(혹은 공동 기도)으로 기적을 일으키는 힘을 찾아낸다. 그래서 개인의 생각(기도, 소망, 바람, 꿈, 두려움)이 놀랄 만큼 강하다면 개인 역시 당연히 그런 결과를 빚어낼 수 있다. 예수는 일상적으로 이런 일을 했다. 그는 에너지와 물질을 어떻게 다루며 어떻게 재배열하고 어떻게 재분배하며 어떻게 하면 완전히 지배할 수 있는지 이해하고 있었다. 대다수 선각자들 역시 이것을 알고 있었다. 지금은 많은 사람이 이것을 알고 있다. (신나이 1, 95쪽)"

이러한 구절을 미루어 짐작하면 '편지'도 540 이상 깨달음에서 나온 책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의식 지수 540 이상은 깨달음에서 나오는 말씀이므로 꾸준히 읽으면 우리 의식이 거기에 편승해서 높아진다는 것이 호킨스 박사의 가르침이기도 합니다. 호킨스 의식 지수가 확인된 책 가운데 제가 참고하는 책을 덧붙여봅니다.

바가바드 기타 910, 전심법요와 완릉록 850, 조하르 730, 금강경 700, 도덕경 610, 기적수업 600, 베티이디의 임사체험기 '그 빛에 감싸여' 595. 아직 의식 지수 측정치는 없지만 7세기에 지어진 원효의 '대승기신론 소와 별기' 및 8~9세기에 지어진 이고의 '복성서'는 동아시아에서 천 년 이상 수행의 교과서 구실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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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07 06:51 공부의 요령과 요점

초심자로서 다음과 같은 에고가 수시로 제 고통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험담하기, 앙심 품기, 분노, 비판, 판단, 폭력, '더 낫다'는 자부심, 해고와 죽음에 대한 두려움." 

이러한 결함들은 실상 에고 또는 소아(小我)의 일반적 특성이기도 합니다. 다만 영원한 처벌에 대한 두려움과 더 낫다는 선민 의식 그리고 선악 분별과 정의에 대한 집착 및 확신은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기독교 사회에 두드러진 특징입니다. 그런데 세상의 거의 모든 가르침이나 처세술은 근본 처방에 대해 무지하거나 무능합니다. 왜냐하면 에고로써 (또는 에고 상태에서) 에고 다스리기는 불가능하다는 것(以情止情, 是乃大情也. 복성서 2절)을 모르거나 무시하기 때문입니다.

해답은 선악과 먹기 전 상태인 무분별지를 체험해서 참나 또는 영혼 또는 신 의식 상태에서 무조건적 사랑과 무차별한 친절을 실천하는 데 있다고 봅니다. 대승기신론 용어로 하면 '여래의 집에 태어나서 부처의 지위를 이어야' 합니다. 즉 부처의 자비심인 동체대비를 일으키는 것이 답이며 그러기 위해 지관의 두 문을 닦으라는 게 대승기신론의 요지입니다. 서양의 전통에서는 플로티누스가 체험한즉, 이분법을 극복한 '하나(Oneness)' 상태가 되는 것인데 이는 힌두 전통의 비이원성(nonduality)과 같다고 봅니다.

지관문 가운데 지행의 출발점은 '고요한 곳에 머물러 단정히 앉아 뜻을 바로 세우는' 것이며 그럼으로써 진여삼매를 얻어 진보의 터전이 확고히 서는 것을 불퇴전(不退轉)을 이뤘다고 합니다. 관행 또는 관을 닦는다 함은 지행에서 얻은 진여삼매로써 세상 것이 몽환포영인 줄 알아 끝없이 보시를 하고 중생을 깨우치는 일에 매진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관 이문은 유교에서 중화(中和)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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