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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심소욕불유구'로 가기 위해, 유교와 불교 및 기독교 영성을 공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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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31 05:55 공부의 요령과 요점

가끔 집안의 손자뻘 되는 아이들을 관찰하면 이름이 자신이라는 것을 모르는 것 같은 광경을 경험합니다. 이름이 곧 '나다' 하는 것은 온전히 훈련과 세뇌의 결과인 듯합니다. 여기에서 유추컨대 우리가 가진 사고틀은 모두 세상에서 입력된 것입니다. 그 모든 입력을 분류하고 선택함으로써 소위 정체성이라는 것을 만들고 거기에서 자신의 삶과 운명을 만들어가는 것이 우리 삶이 아닌가 합니다. 이것이 대승기신론에서 말하는 심생멸의 세계, 즉 시공 안에서의 삶입니다.

하지만 진정한 행복과 끝없는 의식의 상승은 심진여 안에 있습니다. 그것은 이름이 '나다' 하는 것이 입력되기 전의 말이 끊어진 세계입니다. 아이들은 존재 자체로 '생명은 기쁜 것이여!'라고 외치고 있습니다. 이 상태를 유지 향상시키려는 것이 바로 공자님이 학습(學而時習)이라 하셨을 때의 목표입니다. 그래서 그분은 공부의 완성을 마음 내키는 대로 해도 걸리는 게 없는 경지(從心所欲不踰矩)라 하신 것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우리나라에서 대부분의 사람은 학이시습의 '시'를 '때때로'라고 번역하지만 우징숑 님은 '언제나'로 번역합니다. 작은 듯하지만 작지 않은 차이입니다.)

원효의 대승기신론 해설(소와 별기란 해설로 보면 됩니다.)을 반쯤 읽었는데 참으로 어렵습니다. 다행히 김하풍 님의 해설이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 김하풍 님에 따르면 '대승기신론은 대승불교의 모든 근본 개념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하고 말하자면 대승불교의 철학적 근거와 테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신을 보는 길, 부처를 보는 길 - 종교를 넘어서', 172쪽). 하지만 실천적으로는 간단합니다. 즉 무명이 걷힐 때 마음은 다시 그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간다. 이 돌아감이 곧 깨달음(覺)이다. 심생멸의 세계에 살면서 어떻게 깨달음의 경지에 들어가는가? 이것이 기신론의 근본 주제입니다(위 책, 174~175쪽).

제 남은 삶의 모든 공부는 여기에 집중한 것이며 이 공부의 결말은 '그리스도의 편지'가 가르치는 대로 "세상 전부와 더불어 평화와 조화 속에서 살면서 지극히 축복스럽고 환희에 찬 상태가 될 것이며 결국 그런 사람들은 빛 속으로 들어가며 이승을 되돌아보지 않게 된다. 마침내 그들은 만족스럽고 완전히 평화스러운 존재의 차원으로 가는 것임을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 점은, 해탈을 하면 윤회를 하지 않는다는 불교의 가르침과 완전히 일치하기에 놀랄 따름입니다. 비유컨대 대학 과정 또는 고교 과정을 완전히 마친 사람이 초등학교 과정을 다시 하려는 마음을 먹는다는 것은 상상할 수가 없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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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목운
2018.05.31 05:10 그리스도의 편지

감정적 습관은 사고틀만큼이나 너희 전반적 행복에 해를 끼칠 수 있다. 사고틀은 감정적 습관과 함께 너희 창조의 도구다. 이들이 함께 장차 소유하게 될 것들과 사건과 상황의 기본적인 윤곽을 만들어낸다. 이 창조 도구들은 너희가 의도하든 말든 너희 삶에 작용한다. 의식하든 못하든 깊은 곳에 자리하는 감정적 태도가 마음의 프로그램보다 훨씬 더 발견해내기 어렵다..

자신의 감정적 습관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으려고 하는 것은 자신을 속여서 자신이 마땅히 즐겨야 할 존재의 환희에 찬 상태를 성취하기 못하도록 스스로 붙들고 있는 짓밖에 안 된다... 다음 질문에 답하면서 정직하게 자신에게 편지를 써보기 바란다. 너희는 살아 있는 것이 행복한가, 아니면 그만 살았으면 좋겠는가? 너희의 진실한 대답이 후자라면 너희는 존재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내면 깊은 곳에서 자신과 싸우고 있는 것이다. (75~76쪽)

-- 2년 반쯤 전에 저는 마지못해 편지를 썼고 그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식이 많이 분열된 채 살아온 결과 깊은 불행을 느끼고 있었을 때입니다. 편지가 권하는 그리스도의 길은 완전히 정직해지는 것이며 의식에서 부정적인 모든 것을 지워내는 일입니다. 그리고 부정적인 생각은 주로 깊이 숨겨진 감정과 집착 등에 붙어 있습니다. 그래서 편지와 함께 감정을 다루는 비결을 집중해서 안내하는 호킨스 님의 '내려놓기 ; 순명의 길'을 매일 읽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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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30 05:58 그리스도의 편지

인간의 사고틀 중 어떤 것도 영적 차원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완전히 세속적인 것이어서 필시 공상적인 생각과 편견과 오해와 원한과 과거 상처에 대한 기억과, 삶의 질곡을 대하는 습관적인 방식으로 온통 점철되어 있다. 모든 종교적 관념과 신념을 포함한 너희 인간적 사고틀이 너희 세계와 인간관계, 경험, 성공과 실패, 행불행을 좌우한다.

질병과 사고의 원인조차도 그것이다. 그저 우연히 일어나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모든 것은 너희 개인의 의식(생각, 기대, 삶과 운명, 신에 대한 믿음)이라는 내면의 실로 짜인 직조물이다. 너희는 자신이 스스로 만들어낸 세계에서 살고 있다. 같은 환경에서 자라난 아이들이 커서는 서로 다른 삶을 살아가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천성과 기질에 따라 구축된 자기만의 고유한 사고틀을 지니고 있다...

사고틀이 없으면 너희는 삶도 없고 발전도 없고 선도 악도 없다. 어떤 유형의 사고틀을 가지고 있는가가 너희 삶의 질을 결정한다. 이것이 너희가 온전히 이해하여 깨닫기 바라는 존재의 진실 가운데 가장 우선하는 것이다... 부정적인 상황을 끌어오는 것은 각자의 사고틀이다. 간절한 기도는 아버지 창조의식을 마음 속으로 끌어들이고 더 이상 지니고 싶지 않은 모든 것을 인간 의식으로부터 조용히 아무도 몰래 청소해준다. 이것은 내면의 정화와 발전을 위해 필요한 필수 과정이다. (73~7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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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29 07:35 그리스도의 편지

개체화의 과정은 인간 행동에 '당김과 밀침', '주기와 받기'라는 역학을 만들어냈다. 인간의 이러한 성질이 사람들에게 크나큰 고통을 가져다주는 원인이 되기는 했지만 그들로 하여금 진정한 행복을 찾기 위해 좀더 나은 삶의 길을 추구하도록 재촉한 것도 바로 그 고통이 아니던가? 나는 인류의 불행도 인간 존재의 설계상에서 그만의 역할이 있음을 깨달았다...

나는 내가 내 '개체성의 중심', 곧 '에고'로부터 생각하고 있었고 인류와 '아버지 창조의식' 간에 장벽을 친 것도 바로 에고의 충동질이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러니 내가 진심으로 바라는바 '아버지'와의 완벽한 조화 속에서 살려면 내 '인간적 욕망의 중심'이 정복되어야만 했다...

나는 내가 이 나날의 '아버지 의식'의 흐름 속에 남아 있는 한 그 어떤 해로운 일도 나를 범접하지 못하며 내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은 충족될 것임을 여실히 깨달았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나를 통해 일하시는 '아버지 의식'이 치유와 위로를 절실히 갈구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모든 일을 하실 것이었다. (70~71쪽)

-- 이 부분은 책 전체의 요점이자 주제의 반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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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28 05:48 그리스도의 편지

내 깨달음의 마지막 순간들로 돌아가자면, 나는 인간이 스스로 '아버지- 창조력'과 동조되지 못하도록 장애물을 만들어낸다는 분명한 이해를 가지고 그렇게 광야에 서 있었다... 이제 내 마음 속 낡은 생각과 관념이 깨끗이 비워져서 아버지와 내가 하나임을 깨달았기 때문에 나는 그들의 질병을 낫게 할 것이었다... 인간 마음이 그토록 고도로 창조적이어서 굳건한 생각이나 욕망이 그 모습을 세상에 눈에 보이도록 드러내리라는 것을 그 누가 생각이나 했을까?... 

사막에서의 첫번째 유혹에서 나는 내 소아(小我)가 내 필요에 의해 이기적 목적으로 '창조력'을 사용한다면 '아버지-창조의식'과 나  사이에 스스로 방벽을 치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두 번째 유혹에서는 내가 자신의 깨달음이 진짜였음을 증명하려고 애쓰고 있다는 강한 인식이 들었다. 그것은 의심이었으니 그 상태라면 절벽에서 떨어져 죽었을 것이다... 세 번째 유혹에서 내가 번영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내 의지를 버리고 아버지를 향해 내가 맡은 일에 도움을 구하는 것이라는 것을 다시 깨달았다. (63~70쪽)

-- 소아의 모든 것을 내버리고 신 의식과 하나 되는 것만이 우리가 할 일이고 완전한 믿음으로 신의 뜻대로 살기 위해 끊임없이 '청하고 구하고 두드리는 것(Ask Seek Knock)'이 그리스도 의식을 향해 가는 우리의 과제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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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27 06:30 그리스도의 편지

인간의 마음과 가슴으로부터 무엇을 내보내든 그것은 머지 않아 어떤 형태로든 그에게 돌아온다. 하지만 언제나 비슷한 것이 비슷한 것을 낳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강한 감정이 담긴 생각은 자신의 의식 궤도 속에 심어진 '의식의 씨앗'이다. 그것은 자라나서 비슷한 것을 결실하고 그는 그것을 수확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 자유의지의 결실이다. 자신이 생각하고 말하고 행하는 것을 피할 수 있는 길은 없다. 그는 신성한 창조 의식의 힘(권능)으로부터 태어났고 마찬가지로 상상을 통해서 창조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자신을 위해서 좋은 것을 열망하는 자들은 먼저 그것을 남에게 주어야 한다. 그들의 존재 자체가 남들에게 축복이 되게 하라. 그런 사람들이 다른 모든 존재와 조화를 이루면 그때 그들은 우주적 창조 의식의 힘에 완벽하게 동조된다. 그들은 무조건적 사랑인 '아버지 본성'의 흐름 안으로 합류하게 된다... 육화한 존재에게 있는 '쌍둥이 추동력'을 마음과 가슴에서 지워내는 데 필요한 단계들만 행하면 고통으로부터의 구원이 그들의 손 안에 놓여 있다는 복음을 내 얼마나 기쁘게 얘기할 것인가. 그것은, 이해하고 자기조절만 하면 되는 너무나 단순한 일이라고 생각했다. (60~63쪽)

-- 그리스도의 하느님 체험은 "너무 강렬하여 내 육체를 완전히 해체해버릴 것만 같은" 것이어서 정신이 드높이 고양되고 몸이 공기처럼 가벼워졌다고 합니다. 즉 완전히 신성해져서 바이블에 있는 것처럼 "나만이 아버지를 보았고 나만이 아버지를 안다."고 한 것이라고 합니다(62쪽). 63쪽에서 다시 강조되고 있는 것은 에고의 다른 말인 '육화한 존재의 쌍둥이 추동력'을 지워내는 일이 바로 구원으로 가는 길이라는 것입니다. 거기에 필요한 단계가 있으며 그것은 에고를 이해하고 신 의식의 자리에서 에고를 조절하는 일입니다. 바로 이에 대한 구체적인, 손에 잡히는 방편을 제공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입니다. 끝으로 한 가지 강조한다면 사언행위는 우리 의식에 심어진 것의 열매이므로 역시 명상을 통해서 인간 의식을 지워내고 신 의식을 불러들이는 일이 끽긴하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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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26 07:34 그리스도의 편지

쇠사슬과 가죽끈은 자신에게 무슨 짓을 하고 있는지를 깨닫고 낱낱의 가죽끈과 쇠사슬을 깊이 참회하고 자신이 해를 입힌 사람들에게 합당한 보상을 하기 전에는 해가 갈수록 그를 더욱 더 꽁꽁 동여맬 것이다. 나는 이 계시에서 존재의 가장 중요한 측면 하나를 배웠다. 인간은 자신을 위해 아름다운 삶을 지어낼 모든 잠재력을 지니고 태어나지만 스스로 자신의 이기적 욕망과 미워하는 마음에 빠져듦으로써 불행의 감옥을 만들어 자신을 가두고 있는 것이다. 그 감옥은 그가 마침내 <존재의 진실>을 깨닫는 순간이 올 때까지 빠져나갈 수 없다. 이토록 혹독한 존재의 모든 문제는 다름 아닌 인간 자신의 사고방식 속에 놓여 있다. (59~60쪽)

-- 쇠사슬과 가죽끈이란 강렬한 비유가 중요한 과제를 상기시킵니다. 58쪽에 처음 나오는 이 비유는 빛으로 태어나 기쁨을 표현하고 있는 갓난아기에게서 빛을 가리는 세상의 프로그램과 거기에 부응하여 밖을 향하여 완전히 몰입함으로써 우리를 노예로 만드는 모든 것을 상징합니다. 거의 모든 인간의 숙명이기도 한 이 이치를 분명히 깨닫도록 하기 위해서 '편지'는 이 메시지를 다양한 형태로 반복합니다. 그런데 이 가르침은 제가 공부해본즉, 유불선에도 공통하는 것입니다. 특히 대승기신론은 '불각(不覺) 즉 생멸분이 제멸되면 바로 그 자리가 불생불멸분 즉 자성청정심이 되어 각의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고 가르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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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목운
2018.05.25 05:50 그리스도의 편지

창조성에 관한 놀랍고도 영광스러운 전망이 마음에 떠올랐다. 우리가 진정으로 '지성을 가진 창조력'에 합치하여 그 순수한 통로이자 도구가 된다면 우리는 의식이 점차 상승하여 '우주적 창조력'의 본성, 그 자체가 우리 마음과 가슴을 통해 진정으로 표현될 수 있게 되리라는 것이다. 그러면 땅 위의 생명은 실로 언제나 천국 상태에 있게 되고 우리는 영원한 생명 상태에 진입할 것이다. (55쪽)

나는 엄청난 흥분을 느꼈다. 왜냐하면 그토록 사랑 넘치는 신성한 '창조력'이 어떻게 그 피조물에게 그와 같은 불행을 견뎌내도록 내버려둘 수 있었는지 마침내 이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창조의 순간에 개체성을 보장하는 두 가지의 <근본적 추동력>이 존재하게 되었으니 인류 의식을 지배하는 것은 바로 이것이었다. (57쪽)

나는 간난아기가 '빛', 곧 '창조력'의 살아 있는 형체인 것을 보았다... 그가 더욱 성장하여 세상 일에 더 능숙해질수록 그의 쇠사슬과 가죽끈은 그를 '결합-배척'의 쌍둥이 추동력의 손아귀 속에서 더욱 꼼짝달짝 못하도록 옭아맨다. (58~59쪽)

-- 만유의 재료가 빛이라는 것, 따라서 인간도 빛으로 되어 있는데 빛은 한편 전자기력이기도 합니다. 개체성의 근본 추동력은 바로 전자기력이고 전자기력은 결합-배척의 힘으로 되어 있습니다. 개체의 진화과정은 기본적으로 이기적인데 이 원리에 따라 생존하는 데 몰입하다 보면 우리는 존재의 근원인 신 의식을 잊어버림과 동시에 빛을 잃어버리게 된다는 것이 책의 설명입니다. 

빛을 회복하는 길은 오직 '지성을 가진 창조력'에 합치하여 그 통로와 도구가 됨으로써 의식이 상승하는 길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이 길이 바로 영원한 생명상태, 즉 지상 천국에 진입하는 길입니다. 지성을 가진 창조력, 즉 신 의식이 내 존재를 독차지하도록 열렬히 간구하며 내 인간 의식을 비우는 행위가 바로 명상입니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동안 인간 의식이 작용하기 때문에 그리스도께서도 수시로 홀로 기도하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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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24 05:33 그리스도의 편지

나는 우주 만물은 우주심의 창조력 속에서 '살아 움직이며 자신의 존재를 띠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우주심의 창조하는 권능은 무한하고 영원하며, 형상을 띠고 개체로 드러나는 모든 것의 배후에 있는 진정하고 유일한 실체였다. 세상 만물이 이 가장 높은 신성한 마음의 창조하는 권능에서 나왔으며 또한 그 안에 있음에, 내 마음은 찬양으로 충만해졌다...

나는 '창조하는 권능(창조력)'이야말로 우주의 모든 '지성적 작용'의 근원임을 더욱 더 분명히 깨달았다. 인류가 지성을 지니고 있다면 그것은 오로지 '만물의 우주적 근원'에서 가져왔기 때문이다. 그뿐 아니라 신성한 창조적 권능은 언제나 어떤 근본적이고 정확한 건축 원리에 따라 역사하는 것이 보였다. 

나는 보았다 : 인간이 세상에 내보이는 뚜렷한 성격과 특정 '본성'을 지녔듯이 <창조하는 힘>도 특정한 '본성'을 지니고 있으며 그것은 모든 생명체들, 나무, 동물, 새, 인간들이 조직되고 유지되는 방식 속에서 분명히 감지될 수 있었다... 이 원리와 성격들이 모든 존재를 지배하는 고정 불변의 법칙임을 보았다. (47~48쪽) 

-- 이어서 그러한 고정 불변의 법칙에 관하여 48~55쪽에 서술되어 있습니다. 요컨대 성장시키는 일, 영양을 공급하고 양육하는 일, 치유하는 일, 보호하는 일, 모든 요구를 충족시키는 일(즉 사랑), 피조물을 통해서 일하는데 그 동력은 사랑이라는 것, 생존시키는 일, 리듬을 부여하는 일, 법칙과 질서를 부여하는 일 등이 바로 창조하는 힘의 법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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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목운
2018.05.23 08:29 그리스도의 편지

나는 (1) 우주에 견고한 것이 아무것도 없음을, (2)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은 다양한 '의식 상태'를 현상화시켜 보여주는 것임을, 그리고 (3) 그 의식 상태가 '티끌의 아물거림'의 조직과 형상을 결정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므로 모든 외적 형체는 내적 의식의 표현물이었다. 생명과 의식은 하나이고 같은 것임을 나는 깨달았다... 그리고 이 둘을 만들어낸 '창조적 힘'은 우주 배후와 그 속과 그 너머에 있는 '신적 우주 마음'이었다. (44쪽)

-- 어제 마지막 부분이 매우 중요한 것 같아서 다시 반복합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6주간 광야 생활 후에 '과거의 태도, 믿음, 선입견이 모두 해체되어 버렸다'는 점입니다. 우리의 태도 믿음 선입견은 바로 세상에 의해 프로그램된 것들입니다. 그래서 명상을 통해서 이것들을 지워버리지 않는 한 우리는 세상의 지배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일을 잘 하기 위해서 우리는 방편적으로 '편지'에 몰입하는 것입니다.

44쪽 (1)번 사실은 오늘날과 같은 물리학의 성과가 없던 때에는 아무리 말해도 통하지 않는 말입니다. (1)번이 사실임을 아는 우리는 (2)와 (3)이 진실하다는 것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3)번을 현실로 구현한 사례는 세계 곳곳에 존재합니다. 다만 우리 의식이 아주 드높여지면 우리에게도 당연히 가능할 것입니다. 소위 물질화 기적이 여기에 해당하며 이와 비슷한 경우가 기적적 치유 사례입니다. 다만 흔들림 없는 믿음이 무엇이든 가능케 한다는 것은 이미 바이블에 기록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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