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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심소욕불유구'로 가기 위해, 유교와 불교 및 기독교 영성을 공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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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29 07:07 호킨스 방하착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과 바라는 것이 이뤄지는 것을 막는 것은 무의식적인 죄책감과 왜소감이다. 특히 무의식은 우리에게 마땅하다고 생각하는 것만을 성취시킨다. 우리의 부정성과 왜소한 이미지에 매어 있을수록 우리는 자신이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게 되며 다른 사람에게 쉽사리 흘러들어가는 풍요함을 무의식적으로 누리지 못하게 된다. "가난한 자는 더 가난해지고 부자는 더 부자가 된다."는 말이 생기는 원인도 거기에 있다. 

자신을 왜소하게 보면 우리는 가난이 마땅하다고 여기게 되고 무의식은 그것을 반드시 실현시켜준다. 우리 왜소감을 버리고 내면의 무구함을 재확인하게 되면, 그리고 우리의 관대함, 개방성, 신뢰할 만함, 자비와 믿음에 대해 거부하지 않게 되면 무의식은 자동적으로 삶의 환경을 재조정하기 시작하여 우리 삶에 풍요가 넘치기 시작한다. (112쪽)

-- 우리가 왜소한 존재며 규제받아야 하고 교육받아야 한다는 생각은 세상의 프로그램입니다. 기독교 교리에서나 우리나라 전통 사상에서나 우리 본질은 하늘의 자식이라는 것입니다. 그 위대성을 실현하는 교육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왜냐하면 자본주의 경영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세상의 프로그램에서 벗어나는 길은 명상을 통해서 자신의 무한한 자원에 접하는 길밖에 없습니다. 내면의 천국(루가 11:21)을 실현하는 길은 간단하며 오직 운동선수처럼 매일 훈련하는 것이 비결입니다. 제가 실천하는 방법은 '그리스도의 편지'에 나오는 명상과 의식정화법입니다. 

부교재로 여기는 것이 한달여 이곳에 올리는 호킨스 님의 '내려놓기'입니다. 세상의 프로그램을 제거하는 길은 감정을 완전히 다루는 것이며 저급한 감정을 버리는 데 있습니다. 물론 다른 방편을 취할 수 있겠지만 핵심은 같다고 생각합니다. 바이블도 분명히 자기를 부인하는 것(마태 16:24)이 답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때 자기란 소아(小我)이며 하늘의 자식이라 할 때 말하는 '참나'와 구별됩니다. 더욱 인상깊은 것은 자기를 부인한다는 것을 영문 성서는 잊는다(forget)고 하여서 동아시아 사상에서 수행방편으로 높이 평가하는 좌망(坐忘)을 연상시킨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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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28 04:34 호킨스 방하착
분투노력하는 낮은 의식의 성취 방법과 우리가 욕망을 인정하여 놓아버린 높은 의식 상태를 비교하자. 욕망을 버려서 자유롭게 된 상태에서는 우리가 선택한 것이 삶에서 수고노력 없이 드러난다. 욕망의 감정을 버리는 대신 목표를 선택하여 그것을 사랑스럽게 그려보고 그 일이 생기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이 이미 우리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어떻게 이미 우리 것이냐고? 낮은 의식 상태에서 우주는 부정적이고 좌절을 안기고 망설인다. 마치 수전노 같은 부모 모습이다. 높은 의식 상태에서는 우리 체험이 달라진다. 우주는 베풀고 사랑에 차 있고 무조건적으로 허용하는 부모와 같아서 우리가 바라는 모든 것을 우리가 가지길 바라며 따라서 청하는 모든 것이 우리 것이다. (108~109쪽)

-- 오랜 시간 규칙적으로 명상하여 우리 안에 있는 신 의식의 뜻에 주파수를 완전히 맞추고 있을 때 우리는 높은 의식 상태를 누리게 됩니다. 물론 짧은 시간에 간절히 기원해서 같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시크릿을 비롯해서 온갖 무속적 기복이 통하는 것은 그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진심으로 신 의식의 뜻대로 인간 의식을 운용하려는 대승의 자세를 뚜렷이 가질 때 거기에 비로소 천국이 임하고 보살의 삶을 살게 된다는 것이 제가 배운 결론입니다. 그때 우리 삶의 모든 열매는 에고 만족이 아니라 오직 하늘의 영광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루시퍼적 타락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마라톤 완주의 비결은 누구나 알지만 실천하는 사람은 적습니다. 그 비결은 매일, 또는 최소 이틀에 한번 단거리 달리기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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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27 06:49 호킨스 방하착

사실은 무언가가 우리 삶에 일어나는 것은 우리가 그것을 선택한 결과다. 그 일은 우리 의도에 기인한 것이다. 즉 우리가 결단한 것이다. 그 일은 우리 욕망에도 불구하고 일어난 것이다. 실로 욕망이란 무언가를 성취하거나 습득하는 데 장애물이다. 욕망이란 말 그대로 "나는 지금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108쪽)

-- 일찌기 제가 읽은 자기계발서는 '이기려면 버려라'는 책이었습니다. 지속적으로 그런 책들을 읽었지만 항구한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은 신 의식을 인간적 욕망의 추동을 위해 활용하는 데 그쳤기 때문입니다. 호킨스 님의 책 '놓아버림(Letting Go)'은 내면의 천국(루가 17:21)인 신 의식에 안착하기 위해 에고를 철저히 이해하고 버리는 방법을 매우 낮춘 눈높이에서 말하고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완전한 침묵 속에서 만나는 신 의식(Divine Consciousness) 또는 공적영지(空寂靈知)에는 부족함이 없이 모든 것이 갖추어 있습니다. 우리에게 참으로 필요한 것은 가장 필요한 때 충족된다는 것을 제 체험으로 증언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우리 안의 천국은 이미 보장되어 있습니다. 에고를 완전히 이해하고 신 의식의 힘으로 신 의식의 뜻대로 운용할 수 있을 때 필요한 것이 내게 이뤄지는 모습을 추호의 의심없이 그려보면 바로 성취될 것입니다.

호킨스 박사는 직업상 뉴욕에 필요한 집을 세세히 그려보고 집착없이 맡겼더니 그려본 대로 이뤄진 경험을 진술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도 한두 가지 그와 비슷한 체험이 있을 것입니다. 필요한 것은 의도와 선택[결단]이며 완전한 믿음이기에 매일매일 신 의식에 합치하기 위한 수행(극기복례)을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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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25 06:44 호킨스 방하착

계속 내려놓기를 하고 점점 경쾌해지며 자유롭게 되면 불행하게도 우리가 사는 세상이 게잡이 통과 같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어서 세상에 부정성이 널리 퍼진 것이 자명해진다. 우리에게 팔려온 온갖 것들에 대한 청구서를 완전히 알게 되면 화가 나고 그러한 부정성의 제약에서 벗어나려는 강한 욕망을 느낄 가능성이 매우 크다. (106쪽)

-- 두려움의 변형인 죄책감을 설명하는 마지막 부분입니다. 게잡이 통을 보면 게들이 탈출하려는 것을 다른 게들이 붙잡고 늘어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교회는 끝없이 죄책을 부추겨서 사람들을 부정성의 감옥에 가두고 죽는 날까지 교회에 출석해서 비용을 지급하게 합니다. 학교는 시험에만 쓰는 지식 경쟁에서 탈락하면 의식주를 보장 못한다고 위협함으로써 테일러 시스템의 부품을 생산합니다. 직장은 사람들의 죄책감을 부추겨서 언제나 해고 위협 속에서 야근을 하고 주말을 반납하게 합니다. 

미디어는 불필요한 의료 지식을 계속 속삭여서 조금만 이상해도 병원과 약국을 들락날락하게 만듭니다. 거듭 말하지만 오직 성장과 사랑이 창조의 근본 원리입니다. 죄책감과 표리를 이루는 징벌에 대한 두려움은 어릴 때 수없이 들은 '그 길(또는 그 곳)에 마구 다니면 [이러저러 해서] 죽어!'라고 외치는 세뇌의 변형일 뿐입니다. 모든 문제를 언제나 우리와 함께 하는 '주인공(眞人, 眞我)'께 가져가 해결하고 세상이 입력한 모든 부정성을 하나하나 버리는 게 의식 성장의 비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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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24 05:14 호킨스 방하착

두려움의 독특한 한가지 모습이 죄책감이다. 죄책감은 실제로 그렇든 환상이든 잘못했다는 느낌과 벌받을 염려와 언제나 연관된다. 책벌이 밖에서 오지 않으면 정서적 차원에서 자기징벌의 모습을 띤다. 죄책감은 모든 형태의 부정적 감정을 동반하며 그리하여 두려움이 있는 곳에 반드시 죄책감이 있다... 그런데 실상 그것은 실용적 목적, 즉 반복되는 실수를 막기 위해 어릴 때 주입된 것일 뿐이다.

죄책감의 99%는 전혀 실상과 관계없다. 실상 가장 무해한 사람들이 죄책감에 휘말린다. 죄책감은 자기 비난이며 인간으로서 자신의 가치를 무시하는 것일 뿐이다... 그리하여 사고, 불운, 실직, 망가진 인간관계, 질병, 피로, 그리고 교묘한 마음이 구사하는 기쁨과 환희, 생기를 날려버리는 수많은 방법을 통하여 억압되거나 숨겨진 죄책감이 계속 모습을 드러낸다. (100~101쪽)

-- 아이때 멋모르고 먹어댄 사탕 때문에 모든 이가 충치에 걸렸고 충분한 치통을 앓았다면 그것으로 벌은 충분한 것입니다. 오직 모른 때문이지 우리가 썩어빠지고 마땅히 징벌을 받을 만하도록 악한 존재인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 진정한 신분은 귀족이라는 것입니다. 즉 신 의식을 공유한, 무한한 능력과 자비심으로 가득한 존재가 우리 실상입니다. 마땅히 세상의 고통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불운과 고통은 이곳이 삶의 종착역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몫입니다.

몸의 유지 존속을 위해 사회라는 그물 속에 참여해야 하는 동안 견뎌야 하는 수고 노력은 달인이나 도사가 되기 위한 소림사 수행이나 다름 없습니다. 즐겁고 자발적인 것이 아니면 고통을 사랑한다는 엉뚱한 마음을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의 진정한 실체인 무조건적 사랑의 장에 승선한다면 무한한 능력을 발휘하며 세상을 자유롭게 날아다닐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몸을 버린 후 오직 의식으로만 남을 미래를 준비하는 제대로 된 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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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23 07:14 호킨스 방하착

칼 융은 말하길 범인(凡人)은 자신의 그림자를 세상에 투영해버리고는 세상을 비난하고 악이라 간주하며 자신의 문제는 세상의 악과 싸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런데 실상 문제는 우리에게 그런 생각과 충동이 있다는 것을 그저 인정하는 것이다. 그것들을 인정하면 조용해지기 마련이다. 조용해지면 그 놈들은 더 이상 우리를 조종하지 못한다. (96쪽)

-- 영적 성장은 우리 안에서 무의식적으로 우리를 조종하는 집단 무의식(그림자)을 모두 인식하여 내버리는 데 있습니다. 이미 검토한 무기력-절망, 슬픔에 이어 생존 프로그램인 두려움을 버리는 것은 현재 인류의 가장 큰 과제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각 나라가 지출하는 어마어마한 국방비는 두려움에 기반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2천년 동안 그리스도가 가르치는 바를 '진짜로' 믿었다면 우리는 진작에 두려움 대신 사랑이 안전보장의 기초임을 말로만이 아니라 실제로 이행했을 것입니다. 국제 관계가 우리 에고를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두려움이 우리를 지켜준다는 거짓 믿음을 버려서 그 인구가 51%를 넘는 날 비로소 세계 평화가 가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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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21 07:20 호킨스 방하착

자신을 돌아볼 때 우리 본성이 체험하는 것이 수많은 두려움으로 막혀 있는 것을 알게 되면 내려놓기 방편을 이용하여 부정성이란 구름을 내버림으로써 우리 안에 있는 사랑을 다시 발견할 수 있다. 내면에 있는 이 사랑을 다시 발견함으로써 우리는 행복의 참 원천을 다시 찾을 수 있다. (95~96쪽)

-- 파산과 해고의 두려움으로 매일 쫓기다시피 3년여를 보냈습니다. 그러는 가운데 의식, 무의식적으로 부정성을 내버리기 위해 악전고투했습니다. 아마도 그 원동력은 제 안에 내재하는 무조건적 사랑이라는 실재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그 어떤 어리석은 짓이나 무모한 짓에도 불구하고 매번 바닥에서 건져내고 보호해 온 '침묵과 고요의 무한한 바탕'이 분명 있었습니다.

세상은 근본적으로 에고 원리에 따라 구축되어 있습니다. 물론 우리도 거기에 기여했습니다. 여기에 봉사하는 미디어는 엊그제 지적한 바처럼 자본의 이득을 위해 끝없이 선정적으로 세뇌합니다. 그뿐 아니라 사람들을 묶어놓기 위해 온갖 공포심을 되풀이 심어줍니다. 그래서 극단적인 공포에 사로잡혀 아무것도 못하고 정신병원 신세를 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호킨스 박사는 자신의 임상 체험에서 그 어떤 처방도 불가능한 공포증 환자에 대해 오직 '사랑의 생각'을 보내는 방법으로 치유했던 케이스를 거론합니다. 그래서 그는 우리가 가진 공포와 두려움에 대한 처방으로서 누구에게나 내재하는 무조건적 사랑을 깨달아 높은 진동 에너지 상태로 올라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랑은 햇빛과 같고 부정적인 생각은 구름과 같다고 상상할 수 있다. 우리의 높고 큰 참나는 태양과 같지만 우리가 가진 모든 부정적인 생각, 의심, 두려움, 분노와 원망은 태양빛을 흐리게하고 마침내 약한 빛만 비춘다. (94쪽)"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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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20 05:16 호킨스 방하착

슬픔의 감정이 올라올 때마다 받아들이면 결국 사라져버린다. 그저 온전히 체험하도록 용인할 뿐이다. 10~20분간 압도하는 슬픔을 받아들일 뿐인데 그러고 나면 갑자기 사라져 버릴 것이다. 슬픔에 저항하면 사라지지 않는다. 억압된 슬픔은 수년간 계속될 수도 있다. .. 슬픔의 심리적 기반은 집착이다. 자신이 내면적으로 불완전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집착과 의존이 생긴다. 우리는 내면적 필요에 따라 물건, 사람, 관계, 장소 및 개념에 집착한다. 그것은 무의식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그것들이 "내 것"이라고 여긴다. (74~75쪽)

-- 슬픔을 다루다보면 자기 것으로 여기던 것을 잃어버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손실에 대한 분노 등을 확인하게 되는데 바로 이러한 두려움, 분노 그리고 특별히 사람의 상실에 따른 죄책과 외부 여건에 대한 비난 등을 모두 찾아서 함께 버리는 일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버리는 비결은 바로 슬플 때 완전히 슬퍼하면서 감정의 절정에서 던져버리는 데 있습니다. 다른 감정도 여기에 준해서 하면 됩니다. 책에서 강조되고 있는 것은 남성의 경우 '남성답지 못함'이라는 세상의 프로그램 때문에 슬픔을 버리지 못하는 일이 있는데 이것은 잘못이라고 합니다. 모쪼록 감정 버리기는 에고 버리기(또는 잊어버리기)의 좋은 방편이라는 것을 인식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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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19 06:54 호킨스 방하착
우리가 무기력한 상태에 있다면 자신이 무엇을 입증하려고 하는지 물어봄으로써 바닥에 깔린 프로그램을 밝힐 수 있다. 인생이란 별볼일 없다는 것인가? 세상에 희망이란 없다는 것인가? 내 탓은 없다는 것인가? 사랑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인가? 행복이란 불가능하다는 것인가? 당신은 무엇을 정당화하고 싶은가? "내가 옳다"는 것을 위해서 얼마나 대가를 치루려고 하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해 떠오르는 느낌을 인정하고 내버릴 때 답을 찾기 시작할 것이다. (71쪽)

-- 가장 낮은 의식 상태인 무기력과 절망을 극복하기 위한 처방 가운데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대목입니다. 우리가 완전히 높은 주파수의 감정 수준이 지배적인 상태가 되기 전에는 이러한 낮은 상태도 가끔 느끼게 됩니다. 박사님에 따르면 그것은 아직 그것이 완전히 소멸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가끔이라도 기분이 가라앉을 때면 위와 같은 질문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어쨌든 수행 또는 극기복례의 공통 노선은 지상 생존을 위해 누구나 타고나는 에고의 정체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 영향력에서 완전히 벗어날 때 신 의식으로 살게 된다는 것이며 그때 비로소 높은 영감과 창조력을 체험하며 살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 여기에 가장 공통된 처방은 구태여 명상이란 이름을 안 붙이더라고 완전히 혼자 죽치고 앉아 자신을 돌아보는 데 있습니다. 강의를 들어봐도 최고의 인공지능이라도 할 수 없는 일은 바로 이것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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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18 05:13 호킨스 방하착

우리는 모두 부지불식 간에 동의하지 않았음에도 프로그램되었다. 우리가 혼란스럽고 무지하고 순진했기에 부정적 프로그램에 빠졌다. 그것들에 휘둘렸지만 이제 중단할 수 있다. 방향을 틀 수 있다. 더 알아채고 의식하며 더 책임감을 가질 수 있고 분별할 수 있다.가만히 앉아 비어 있는 녹음 테이프처럼 세상이 집어넣는 모든 프로그램을 받아들이는 일을 거부할 수 있다. 세상은 아주 영악해서 그저 우리 순진함을 이용해서 착취하고, 허영과 두려움이라는 소아적(小我的) 특성을 악용한다. (67쪽)

-- 자신의 죄책감과 무기력, 절망을 이기는 길이, 어려서부터 세상에 이용당해 그때 좋고 올바른 줄 알고 취했던 일들이 나 또는 타인의 무지 때문이었음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구절 같습니다. 어제에 이어 이러한 소아를 잘 이해하고 우리 안에 위대한 참 사람(眞人) 내지 참나(眞我) 또는 불성이 우리의 참 신분임을 깨닫는 일이 출발점임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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