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3/06 3

제8장 - 지혜 대 대중성

지혜 대 대중성정부란 정치 시스템과 연관된 이념의 표현이다. 그런데 정치 시스템은 극단적으로 야만스럽고 억압적이며 전제적인 정권과 군주제에서부터 평화와 번영을 가져오는 자비로운 통치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아래는 진실 대 거짓에서 발췌한 것임). [발췌 - 역주, 과두제 450, 공화제-민주제 410, 사회주의 305, 군주제 200, 신정 175, 독재 135, 파시즘 125, 무정부주의 100] 가장 유익한 정부는 고대 중국에서 수세기 동안 평화와 번영을 책임진 것처럼 자비로운 통치자에게서 나온다. 고대 중국의 경우 사회적 협의와 협동이 참된 지혜에 대한 존중에서 나온 것이다. 과두적 자문단에 의한 지도력도 수세기 동안 미국 인디언과 여타 부족이 실천한 것 같은 검증된 지혜에 기반한 것이다. 이로쿼이..

제8장 - 사회적 프로그램 벗어나기

사회적 프로그램 벗어나기사회의 프로그램에 대항하는 안전책으로는 (1) 감정적으로 초연하기인데 모든 정보를 잠정적인 것으로 보는 것이다. (2) 일상적인 마음의 작용으로는 본질과 지각을 분간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 (3) 늑대가 종종 양의 탈을 쓰고 있다는 것을 아는 것 등이다. 이렇게 믿음을 유예하는 것은 "세상을 가운처럼 걸친다."는 기초적인 경구를 실제 적용하는 것이다. "세상에 있지만 세상에 속하지 않는 것"은 주의력을 기울이는 한가지 방식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회 생활에서 바로 반응하고 기능하는 것이다. 세상에 사로잡히지 않고자 영적으로 결심한 많은 사람들이 피정을 가며 어떤 사람은 금욕을 하고 종교를 가진다. 이 점에 관해 지적하자면 진정한 금욕은 실은 내적 태도의 변화와 수행이..

제8장 - 도입(3)

그런 점에서 인터넷 정보의 50%(블로그 사이트의 50%)가 200 미만으로 측정되는 반면 브리태니카 백과사전이 465로 측정된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러니 진실을 찾으려는 성실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정보를 접하게 된다. 브리태니카에서 오류의 확률은 전체적으로 겨우 약 5%에 불과하다. 브리태니카가 엄격한 조건을 거쳐 오랜 동안 제작된 점을 볼 때 놀라운 일도 아니다. 미디어에 거짓된 것들이 들어 있다는 것은 "공정하고 균형잡힌"이란 혹하는 구호로 만들어진 환상의 소치다. 물론 이것이 뜻하는 것은 상대주의를 통해서 거짓이 질실과 동등한 가치가 있다는, 즉 액면 그대로 추정하는 아주 터무니없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보면 우리는 지구가 평평하다는 관점을 지구가 둥글다는 관점에 대하여 공정하고 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