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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심소욕불유구'로 가기 위해, 유교와 불교 및 기독교 영성을 공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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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03 10:12 실체,영성,현대인

사회적 산물로서의 실체

실체와 진리를 분별하는 것은 알든 모르든 간에(즉 인식론의 주제) 인간 마음에 언제나 문제거리였다. 오늘날 그 과정은 미디어의 전반적 영향 때문에 더욱 어려워졌는데 미디어 영향은 가시적이고 분명할 뿐 아니라 미묘하고 무의식적이기도 하다. 미디어의 가장 뚜렷한 영향은 보도에 들이는 시간뿐 아니라 선별 작업으로 인한 것인데 그 모든 것은 음악적으로 생생한 느낌뿐 아니라 시각적인 것에 의하여 티브이에서 더 강렬해진다. 보여주는 순서와 방식으로 강화되는 편집의 영향에 정서적이고 정치적인 왜곡과 극화가 더해진다. 미디어가 제공하는 것들은 10에서 570까지 측정되지만 보는 이의 마음은 진실의 수준이 매우 광범위함에도 불구하고 동일하게 설정된 진실도를 가지고 제공되는 것을 볼 수밖에 없다. 미디어의 전반적 영향은 왜곡된 가치를 가진 '시각적 실체'의 산물일 수밖에 없다.


현대적이고 세련된 관찰자는 앞서 말한 것을 부지불식간에 아는 반면 낮은 의식 수준의 사람은 알지 못하며 아이들처럼 허구가 진실인 것으로 믿어 "대안적 실재" (Pitts, 2007;Marzeles, 2007) 속에서 사는 경향이 있다. 블로그의 50%는 2007년 10월 현재 200 미만으로 측정된다. 미국에서 55%의 사람이 200 미만으로 측정되며 따라서 태생적으로 왜곡과 오해에 빠지기 쉽다. 세계적으로는 85%의 사람이 200 미만이며 어떤 나라와 문화군에서는 거의 100%에 이른다. 그리하여 오늘날 대다수 사람들의 사고과정과 실체 검증과정을 거짓이 지배한다. 나찌 선전상 조셉 괴벨스가 알았듯 거짓말을 충분히 자주 반복하면 사람들에게 진실과 거짓을 분간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그것은 결국 사실인 것으로 믿어진다. 


진실과 실체의 점진적 본성

정보처리는 진화적이며 발전 단계를 따라 점진적으로 드러난다. 사실로 여겨지는 것의 확인에는 수십년이나 심지어 수세기가 걸리기도 하고 더 많은 정보를 얻어 분석함에 따라 편집이 필요하다. 더 많은 지식이 생겨남에 따라 검증 근거가 바뀌듯이 의미와 시사점이 바뀐다. 인간 지식의 모든 분야가 시간이 감에 따라 변하고 역사의 기술 자체가 새로운 발견과 방법론에 기반하여 개정된다. 그래서 사실 자체가 변하지 않더라도 그 시사점이나 의미가 시간이 감에 따라 변한다는 점에서 모든 믿음과 정보는 잠정적이다.


실체-진리에 대한 이해는 정보처리 방식이 생각, 느낌, 믿음 등에 있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주관적이고 가변적이다. 또한 실체에 관해 특정되지 않은 패러다임에 대한 무언의 신뢰도 있다. 그리하여 사람들은 모두 다르게 '직관', '인식', '이해'를 한다. 이런 것들은 또 지리적, 문화적, 가정적, 윤리적, 도덕적 훈련뿐 아니라 교육, 전공, 재능, 타고난 능력, IQ, 투사된 가치, 의견, 감정, 편견의 영향을 받는다.


진리와 실체가 어떤 값을 가지며 그 값을 객관적이고 비인격적이며, 관찰자의 의견에서 독립한 진리의 수준으로 재어볼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다시 말하면 진실하다고 하는 어떤 진술에는 특정 맥락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게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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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목운
2017.03.03 08:01 실체,영성,현대인

실체를 분간하는 능력

인간 마음은 자기만의 주관적 체험의 실체성을 자동적으로 전제하며 따라서 그 작동은 '신앙'이라 불리는 내재적 특성에 기초하고 있다. 신앙의 특성 자체는 역설적이게도 자기들만의 회의주의(측정치 160)와 그와 관련한 자기애적 궤변에 극단적 믿음을 가진 전문적 회의론자들에 의해 최근에 공격을 받고 있다. 그리하여 회의론자는 자기들의 회의주의에 대해서는 의심하지 않으며 따라서 순진한 신앙을 보인다. 그 신앙으로 인해 높은 수준의 의식을 거부하고 선형적 내용물(외양)에서 의미, 추상 및 맥락(장)을 분간하지 못한다.


인간 에고가 자기만의 프로그램의 실체나 진실을 믿으며 근본적으로 자기교정 능력이 없다는 점에서 태생적으로 무구하다는 것이 인간 에고의 기초적 구조에 내재돼 있다. 에고가 태생적으로 검증능력이 없는 이유는 그 자료가 단지 내적 처리 시스템에만 국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에고의 내적 작동 기제는 진리 확인을 위한, 외적으로 독립된 근거가 없다.


인간 마음은 별처럼 나침반이나 외부 준거점이 없으면 그 방향을 수정할 수 없다는 점에서 바다에 떠 있는 배와 같다. 다른 모든 자료를 비교할 수 있는 절대값으로 작동하는 외부 준거점(예, GPS)이 있어야만 수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깨닫는 게 중요하다(절대주의는 650, 절대성 자체는 1,000으로 측정됨).


필자의 모든 저술에서 설명했듯이 이제 입증가능한 진실에 대한 기준 척도가 존재하며 200 미만은 거짓이고 200 이상은 점진적으로 진실하며 1,000 수준은 다른 모든 측정치를 비교할 수 있는 절대적 고정점을 가리킨다. (포스트모더니즘을 통한) 상대주의는 진리로 여겨지는 모든 것이 단지 사회적이고, 언어적으로 구축된 의견(지각/정의[定義])일 뿐(즉 '미사여구')이라고 믿기 때문에 절대적 실체를 부인한다. 따라서 상대주의는 외양만을 보고 맥락은 물론 본질을 보지 못한다. 모든 진술이 가설적인 언어적 구축물이라면 그 진술 자체는 내적 실체가 없는 것이고 그저 가치를 붙인 언어적 구축물일 뿐이라는 게 분명하다. 그러니 그 자체 근거에 따라 포스트모더니즘은 오류다(프로타고라스가 자승자박의 논거 때문에 플라톤이 승리한 것처럼).


내용 대 맥락

진리로 보이는 모든 진술과 실체에 대한 주장은 미지의 요인은 물론 확인가능한 것들의 현재 조건에 의존하는 것임이 분명하다. 자료의 해석은 이미 설명했듯이 전반적 상황요인에 의존한다. 관찰자에게는 하나의 사건이 의미하거나 '시사하는' 것이 관찰점과 현재 환경에 의존한다. 


관찰과 그 정확한 해석 능력은 실로 의식 수준과 그에 따른 뇌 기능에 수반하는 기능이다. 이들 요인은 다시 지향과 동기의 영향을 받는다. 이상의 것들은 초연하고 세련되며 훈련된 통찰력과 본질을 파악하는 전문성에서부터 감정적이고 왜곡된 편견과 정치색을 띤 교묘한 조작(외양)과 미사여구(측정치 180)에까지 걸쳐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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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목운
2017.03.03 08:00 실체,영성,현대인

고대 그리스의 피타고라스가 처음으로 말했듯이 모든 사람은 자신의 지각, 의견 및 삶에 대한 생각과 사건들이 '실재하며, 진실하고, 사실이며' 따라서 '맞다'고 순진하게 가정한다. 다른 사람이 다른 관점을 가지면 '맞지 않거나, 잘못 아는 것이거나, 편견을 가진 것이거나, 정치적으로 오류거나, 무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에고의 자기애적 중핵은 본래 허영에 차 있어서 '올바름'에 대해 기득권을 가지며 그만큼 중요하다는 느낌을 가진다. 다음에는 그 근거가 완전히 환상임에도 거기에 묘한 맛과 힘을 덧붙인다. 그렇게 해서 '올바르다'는 것은 자부심과 자기 존중과 연관되어져서 도덕적으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 국내외적으로 지속적인 정치적 투쟁에서 반드시 고수되어야 하는 것이 된다.


믿음의 결과와 그에 따른 정서적 행위가 성공과 심지어 생존뿐 아니라 행복에 결정적이기 때문에 바닥에 깔린 관련 과정을 분석하는 것이 분명 유익하다. 그것들이 워낙 기본적이기 때문에 그 작동기제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쉽사리 관찰할 수 있는 사실이란, 마음에서 즉각 감정으로 되어 우선시되는 전제의 바탕에서 작용한다. 여기에서 동의나 반대뿐 아니라 믿음과 행동에 대한 잠정적 모형이 형성된다. 그 다음 처리과정은 믿음이나 의혹이 되어 개인이나 집단이 무엇엔가 충성하고 헌신하게 되는 동일시가 강해지거나 약해진다.


실체에 대한 느낌은 체험적이고 주관적인 초점인데 거기에서는 확인할 수 있는 것과 미묘한 것 등 수많은 요인들이 복잡하게 상호작용한다. 조사해서 열거해보면 모든 주관적 인식 시점에는 말 그대로 내적으로 중요도에 따라 수백만의 요인들이 내포되어 있다. 의견과 믿음 및 기타 마음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뚜렷한 것들은 나이, 성별, 교육, 뇌생리, 이전 체험, 훈련, 말솜씨, IQ 및 심리적 지적 능력 등이다. 이러한 요인들은 의식의 전반적 진화 수준의 지배를 받는다(Medina, 2006). 나아가 이 모든 요인은 정치색을 띤 문화적 사회적 가설과 원칙 등(이것들은 '실체'로 받아들여져 사회적 구조에 내재한다)의 영향을 받는다.


해석으로서의 실체

앞의 논의에서 볼 때 실체에 대한 감각은 참으로 주관적인 가정이다. 그 주관적 가정은 운용상으로는 유익하지만 예를 들어 물체에 대한 선형적 묘사와 차원을 가지는 것들로 '입증가능'하지는 않다. 마음이 진술하는 모든 것은 기껏해야 임시적(가설적)이며 그 한계를 인식하는 것이 지혜의 본질적 성질이다. 지혜란 융통성일 뿐 아니라 겸손의 정도를 가리킨다. 또 그것은 시간과 경험이 쌓이면 더 많은 정보가 발생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보수적이고 주의 깊은 태도다. 따라서 지혜는 의미에 있어서나 중요성과 가치에 있어서나 모든 지식이 임시적이고 변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한다. 또 '실재'의 정의는 최근 시대까지는 이용할 수 없던 입증가능한 진리를 가리킨다. 그리하여 입증가능한 실체, 진리, 진실성은 인간 의식에 있어 아주 최근에야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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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목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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