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킨스 기타 텍스트

참된 예배

목운 2018. 9. 9. 04:11

행동하고 말하고 느끼고 생각하고 관찰하는 자가 누구인지 끊임없이 물어봅니다. 지속적인 명상은 모든 행위를 일종의 예배로 바침으로써 그 행위를 모두 성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나의 눈, 321쪽)

-- 이 대목에서 마하리쉬의 자아탐구를 만나며 대승기신론의 지관문을 만납니다. 이것들은 실천적으로 하나입니다. 선가귀감은 "예배란 참된 근원을 공경하고 무명을 굴복시키는 것(禮拜者 恭敬眞性 屈伏無明)"이라 함으로써 이것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그 실천방법으로는 기본적으로 홀로 고요히 있는 것인데 생각마다 끊어버리는 것일 수도 있고, 끝없이 무량광 무량수인 아미타불(이것은 아무 이름이어도 상관 없습니다)을 외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비운 자리에 신 의식이 들어와 무한하고 거룩한 뜻을 실현하시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일은 한편 초중고등 교육 기관과 종교와 세속 프로그램, 그리고 티브이와 상업적 세뇌가 지배하는 우리 의식을 정화함으로써 세상에 저항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보통 사람은 무의식 중에 세뇌되어 이미 사로잡힌 의식의 장에 지배당한 채 평생을 보내게 되기 때문입니다. (위 책 322쪽 참조)

진정한 저항의 삶은 여기에 있습니다. 밖으로 나가 변혁 운동에 몰입하고 투쟁하는 삶에서 구원을 얻은 이가 진짜 있기나 한 것인지 참 의문이 있습니다. 오직 항구하고 참된 구원은 여기에 있으며 우리 삶을 기도와 예배로 만들어 이번 생과 다음 생을 모두 완전하게 만드는 길은 여기에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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