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요령과 요점

의식 성장과 깨달음(1)

목운 2018. 6. 2. 17:44

종교에 상관없이 각자가 추구하는 학습의 목표를 의식의 진화 또는 성장으로 본다면 매우 공통적인 생각과 공감이 가능하리라 봅니다. 그런 의미에서 호킨스 님의 깨달음 3부작 첫 작품("Power vs. Force")이 '의식 혁명'이란 제목으로 번역된 것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신의 현존 탐구(Discovery of the Presence of God)‘라는 책에서 핵심이 되는 구절을 인용해보겠습니다. 

- “우리는 말과 행동이 아니라 영적인 성숙으로 세상을 변화시킨다. 그러므로 영적인 세계를 추구하는 모든 이들은 세상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평생 봉쇄수도원에서 생활했던 기독교 성인들이나 선불교 수행승들이 오늘날까지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을 생각해보면 금방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의식이 한 단계씩 상승할 때마다 새로운 기쁨이 찾아들고 의식의 도약이 이루어진다. 의식이 향상됨에 따라 삶의 질이 높아지고 안정감이 더해진다.” 

이것은 최근 4년 남짓 이 일에 몰입해온 제 체험으로 증언할 수 있습니다. 외적 환경을 바꾸기 위해 전심전력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이 일에 있어 모든 현실을 완전히 받아들이는 ‘인욕바라밀’이 가장 중요한 듯합니다.

- “깨달음을 추구하는 에고나 ’나‘라는 정체는 없으며 추구하고 탐구하는 것은 의식의 비인격적 측면임을 깨닫는 것이 수행과정을 훨씬 수월하게 해준다.” 

창조와 진화는 신의 일입니다. 제가 읽은 스승들 모두 같은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모든 것을 신께 맡겨버리라는 말로 바꿀 수 있습니다. 내가 무언가를 한다는 생각은 결국 더 큰 타락으로 빠지게 할 뿐입니다. 동양 영성에서 무아가 되라고 하는 메시지도 이 말씀과 같은 취지라고 봅니다.

'공부의 요령과 요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도와 해방  (0) 2018.06.07
의식 성장과 깨달음(2)  (0) 2018.06.03
공부의 결말  (0) 2018.05.31
참된 해방과 지상천국  (0) 2018.05.15
자아초월과 극기복례  (0) 2018.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