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되기

9장 3

목운 2014. 11. 10. 08:17

 많은 영적 가르침에서 의식은 인간의 불멸하는 부분으로서의 영이나 혼과 비슷한 말이며, "진화상 높은 수준에 이른 인간의 의식을 가리키기 위해 상위 의식 - 초의식(요가), 객체 의식(구루디에프), 부다 의식(신지학), 신의식(수피즘과 힌두교), 그리스도 의식(뉴에이지), 우주 의식 등 -이란 말이 쓰입니다." [Answers,com]

 그러나 "양자물리학에서 무한성과 입자-파동 이중성 개념처럼 직감으로 금방 알 수 없는 성질의 것임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중력, 질량, 전하처럼 더 이상 설명이 불가능하고 더 이상 환원될 수 없는 성질의 것입니다." [Answers,com] 

 나로서는 이 설명이 가장 의미 있어 보입니다.

 그 누구도 의식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거나 제대로 정의하지 못하는 건 분명합니다. 아마도 우리는 결코 알지 못할 겁니다. 우리는 그게 있어야 한다는 것밖에 모릅니다. 우리가 의식으로부터 '무한한 장'의 다른 측면에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 뇌는 최소한 프리브럼에 따르면 홀로그램 수신기 겸 번역기 구실을 하기 때문에 '무한한 장'의 다른 면에 있는 정보를 처리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의식이 육체도 뇌도 마음도 지성이나 홀로그램 우주의 그 무엇도 아니라는 것은 압니다. 그것은 사물이 아니고 사물의 창조자입니다.

 그렇다고 우리가 의식을 가지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나는 의식이란 말이 이 홀로그램 우주의 아주 많은 부분에 쓰여서 '무한한 장'의 다른 측면에 존재하는 것을 묘사하는 데는 혼란스럽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좋습니다. 우리는 일종의 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자의식이죠. 우리는 자신을 인식하며 우리가 인식한다는 것을 압니다. 사전에 있는 대로 "아는 상태, 특히 우리 안에 있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무한한 장'에서 파동 주파수를 택하는 의식과 같은 것은 아닙니다.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하므로 존재한다"고 했습니다. 데카르트도 다른 사람들처럼 극장 안에서 살았습니다. 전에 언급했듯이 양자물리학에서는 우리가 믿는 것의 반대가 더 진실에 가깝습니다. 즉 "나는 존재하기 때문에 생각합니다."

 우리가 논하는 의식은 바로 "나는 존재한다(또는 나는...이다.)"이고 우리의 자의식은 "나는 생각한다."입니다.


 나는 "상위 자아", "상위 권능", "상위 의식" 또는 "확장된 자아"란 말을 쓸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말들은 과용되었고 오해의 소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솔직히 그 말들은 나비가 되려면 가야할 곳의 반대방향으로 이끕니다. 왜 그런지 간단히 봅시다.

 마찬가지로 나는 "혼"이나 "영" 그밖의 종교적인 용어를 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다루는 것은 신지학이나 높은 수준의 도인이나, 영성에 관한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내가 택한 게 "무한한 나(Infinite I)"입니다. 

 여기에는 몇가지 가정이 있는데 '무한한 장'의 다른 측면에 존재하는 의식이 가지는 특성은 다음의 무한한 것들이라는 것입니다. 즉,

 ~ 무한한 기쁨

 ~ 무한한 풍요

 ~ 무한한 지혜

 ~ 무한한 권능

 ~ 무한하고 조건없는 사랑

 ~ 창조적으로 놀고 표현하려는 무한한 욕구 [로버트 샤인필드에게서 가져옴]

 이것이 "진리"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죽을 때나 알 수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지금은 이것이 가장 진리에 가깝다고 봅니다. 그리고 '무한한 장'처럼 우리가 나비가 되는 데 가장 잘 통하는 모델을 제공합니다.

 또한 '무한한 장'에 있는 '무한한 나'와 홀로그램 지구에 홀로그램 몸으로 사는 우리 사이를 분명히 구분해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한한 나'는 이 글을 쓰는 나와 읽는 당신이 아닙니다.

 내가 '무한한 나'라고 할 때 나는 의식 일반이나 "집단 의식"이나 "우주 의식"이나 "신"이 아니라 하나의 독립된 의식을 말하는 것임을 강조해야 하겠습니다. 우리 모두는 각자 '무한한 나'를 가지고 있습니다(가장 비슷한 개념으로는 제인 로버츠의 소설 'The Oversoul Trilogy'을 참조하실 것.).

 


'나비되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장 1 ; 연기자 모델  (0) 2014.11.14
9장 4  (0) 2014.11.14
9장 2 ; 의식 모델  (0) 2014.11.07
2부 : 고치 속에서 (9장 1)  (0) 2014.11.07
8장 4 [1부 끝]  (0) 2014.11.05